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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산화수소 촉매 분해를 이용한 파라핀 및 PE 하이브리드 로켓의 자연 점화 특성
Auto-ignition Characteristics of Paraffin and PE Hybrid Rocket with $H_2O_2$ Catalytic Decomposi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3 no.5 = no.54, 2009년, pp.48 - 56  

안성용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진정근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기술연구소) ,  정은상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권세진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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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농도 과산화수소를 산화제로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로켓의 자연 점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별도의 점화기 없이 촉매 반응을 통한 과산화수소 분해가스를 파라핀폴리에틸렌에 분사함으로서 점화를 하였고 연속적인 재점화 및 즉각적인 점화 특성을 확인하였다. 안정적인 연소를 위해 파라핀은 PE에 비해 높은 연소실 특성길이가 요구된 반면, 펄스 응답특성점화지연 13 ms, 상승시간 30 ms 로서 폴리에틸렌의 응답성에 비해 두 배 가량 빠른 특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ignition tests of hybrid rockets with the concentrated hydrogen peroxide as an oxidizer were presented. Auto-ignition was successfully demonstrated by injecting decomposed gases from $H_2O_2$ into paraffin or polyethylene fuels. In addition, restart and instant ignition were re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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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Fig. 3의 설계를 기본으로 하고 (Case 1) 기본 형상에 길이 10 cm를 가지는 혼합 챔버를 연소기에 추가하여(Case 2) 두 조건에서 점화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혼합 챔버를 추가함에 따라 특성길이는 0.
  • 본 연구에서는 과산화수소를 산화제로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로켓의 기초 연구로서 점화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산화제로 90 wt%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였고 후퇴율(regression rate)을 제외한 항목에서 유사한 추진 특성(비추력, 특성속도, 단열화염온도)을 나타내는 파라핀과 폴리에틸렌 (PE)을 연료로 사용하였다(Table 1 및 Fig.
  • 이를 위해 촉매 반응기를 포함한 하이브리드 로켓을 설계하여 우선적으로 자연 점화 특성을 살펴보았다. 점화에 성공한 후, 연소 및 재점화 특성을 고찰하였고 마지막으로 하이브리드 작동모드(combustion mode)와 단일추진제 작동모드 (reaction mode)에서의 펄스 응답속도와 비교함으로써 과산화수소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로켓의 기본적인 특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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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촉매 점화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산화제의 단열분해 온도가 연료의 점화온도보다 높으면 별도의 점화장치 없이 산화제 공급만으로 점화/연소가 일어나므로 시스템이 간결해진다. 점화기 없이 연소를 유발하므로 재점화가 가능하며, 산화제 공급과 동시에 점화가 일어나므로 원하는 시점에 빠른 점화를 시킬 수 있다. 또한, 산화제가 고온 상태로 주입되므로 로켓 연소기에서의 연소 불안정성 가능성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하이브리드 로켓이란 무엇인가? 고체 연료에 액체 산화제를 분사하여 점화/연소를 시켜 추력을 얻는 원리로 작동되는 하이브리드 로켓은 단일추진제 시스템과 같이 간결한 구조를 이용하면서 이원추진제 시스템과 유사한 높은 비추력(Isp)을 발생시키는 장점으로 국내에서도 많은 연구가 구체적으로 진행되어왔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로켓은 점화를 위한 별도의 점화기를 필요로 하는데 부탄-산소 혼합 가스와 스파크 플러그를 이용하여 점화시키는 이원추진제점화[1], 니크롬선을 이용한 고체추진제 점화[2] 및 토치를 이용하여 점화 방식이 일반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기존 하이브리드 로켓에 사용되는 점화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하이브리드 로켓은 점화를 위한 별도의 점화기를 필요로 하는데 부탄-산소 혼합 가스와 스파크 플러그를 이용하여 점화시키는 이원추진제점화[1], 니크롬선을 이용한 고체추진제 점화[2] 및 토치를 이용하여 점화 방식이 일반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이러한 점화방식은 안정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방식에 따라 재점화가 용이하지 않거나, 일정한 점화 절차가 요구되어 즉각적인 점화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연속작동 모드로는 하이브리드 로켓을 사용할 수 있지만 펄스 작동과 같이 여러 차례 빠른 점화가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활용이 어려워 주로 비행체의 자세제어 목적 보다는 sustain 용도로 적합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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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유덕근, 김진곤, 길성만, 'Lab-scale 하이브리드 로켓 점화장치 개발,'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03, pp.122-125 

  2. 김권호, 박현춘, 백승욱, '파라핀 연료를 사용하는 소형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 특성,'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05, pp.261-264 

  3. 안성용, 박대종, 양계병, 권세진, '무독성 추진제 촉매 분해를 이용한 항공기 비상동력장치 구동용 가스 발생기 개발,' 제6회 KAI 항공우주 논문상 수상논문집, 2008, pp.107-146 

  4. 안성용, 박대종, 정승미, 권세진, '인젝터 방식 및 촉매 알갱이 크기에 따른 과산화수소 

  5. 임하영, 안성용, 권세진, '친환경추진제 '과산화수소'의 특성과 응용,' 한국추진공학회 

  6. Arif Karabeyoglu et al., 'Scale-Up Tests of High Regression Rate Paraffin-Based 

  7. Massimo Morbidelli et. al., Catalyst Design- Optimal Distribution of Catalyst in 

  8. 안성용, 권세진, '활성물질에 따른 과산화수소 추력기의 응답 특성,'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2권, 제5호, 2008, pp.26-34 

  9. 안성용, 권세진, '액체추력기 촉매베드 크기 결정을 위한 실험적 방법,'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2권, 제3호, 2008, pp.24-33 

  10. Charles D. Brown, Elements of spacecraft design, 2002, AI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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