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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임계값 개발
Development of a Critical Value According to Dangerous Drive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1 = no.39, 2009년, pp.69 - 83  

오주택 (한국교통연구원) ,  조준희 ((주)이노시뮬레이션) ,  이상용 (한국교통연구원) ,  김영삼 ((주)이노시뮬레이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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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의 여러 요인 중 대부분의 사고가 운전자의 특성과 운전행태가 교통사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2006년 경찰청 사고건수 자료를 통하여 파악할 수 있다. 현재 교통사고 감소 및 안전운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디지털 주행기록계, 차량용 블랙박스 등이 출시되고 있다. 주행기록계, 차량용 블랙박스 등은 사고 후 차량의 주행데이터를 이용하여 사고발생 원인에 대한 명확한 해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은 현재 개발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실험차량을 이용하여 디지털 주행기록계, 차량용 블랙박스 등의 안전운전관리 시스템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위험운전 정도를 분석할 수 있는 임계값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임계값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안전운전 습성을 도모하고 안전운전 관리업무를 체계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accident statistics of 2006, it can be recognized that drivers' characteristics and driving behaviors are the most causational factors on the traffic accidents. At present, many recording tools such as digital speedometer or black box are distributed in the market to meet social req...

주제어

참고문헌 (6)

  1. 조준희, 이운성, 안전운전 관리시스템 개발, Transactions of KSAE, Vol 15, No 1, 2007, pp.71-77 

  2. 조병관, 송성재, ADAMS를 이용한 차량 조종안정성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4권 제5호, 1996, pp.109-118. 

  3. 한인환, 차량용 블랙박스 기술 특허분석 및 표준화 방안,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3호, 2007. 6. pp.29-43 

  4. 한인환, 양경수, 차량용 블랙박스를 활용한 위험운전 인지,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5호, 2007. 10, pp.149-160 

  5. 오주택, 조준희, 이상용, 김영삼, 위험운전 유형분류 및 데이터 로거개발, ITS학회논문지 제7권 제3호, 2008, 6, pp.15-28 

  6. Matthew Shurtz, Effect of ABS Controller Parameters on Heavy Truck Model Braking Performance, SAE, 200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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