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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연안해역 안전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asures for Safety Management at the Coastal Sea Area in Korea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5 no.4 = no.39, 2009년, pp.393 - 399  

장인식 (해양경찰청 운영지원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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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의 대부분은 해상교통량이 많은 연안해역과 해수욕장, 방파제 등 많은 사람들이 찾는 연안지역에서 발생한다. 최근 해양레포츠의 활성화로 연안에서의 안전사고위험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연안의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이 안전사고 증가속도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육지와 바다를 연계한 안전관리가 체계적이지 못하다. 최근 5년 동안 발생했던 안전사고를 분석하여 사고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관리 대책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안의 안전사고는 육지와 바다가 접촉되는 연안지역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종합적인 안전대책이 필요하며, 종합적인 안전망 구축을 위해서 제도상 법률상으로 주무기관이 일원화되어야 한다. 또한 사고발생시 신속하게 인명과 재산을 구조할 수 있는 사고대응 체제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작동되도록 구축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marine casualties occur at the coastal sea areas where maritime traffics are heavy and on the coastal regions such as the beaches and breakwaters, etc. where a lot of people visit. Recently, tile risk of casualties along the coasts has been on the increase due to the revitalization of mar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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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5년간 연안해역에서의 안전사고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안전관리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 발생한다. 안전불감증에 의한 해수욕장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홍보 . 계도활동을 강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안전의식이 빈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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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구자영, 임정빈, 정중식, 남택근, 이재응(2005), “해상 RFID 개념 설계”, 한국항해항만학회 논문집, 제29권, pp. 153-161 

  2. 박성현(2006), 국내 해양레저(요트)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제30권, 제3호 pp. 337-344. 

  3. 조원철(2008), 연안에서 효과적인 수색구조방안에 관한 연구, 해양경찰청 용역보고서, pp. 214-230. 

  4. 해양수산부(2006), 해양관광 기반시설조성 연구용역, pp. 9-30. 

  5. 해양경찰청(2008), 연안에서 효과적인 수색구조방안에 관한 연구, pp. 152-234 

  6. 해양경찰청(2009), 해양경찰백서, 해상안전망 개선, pp. 70-156. 

  7. 한국해양연구원(2004), 국가재난적 대형오염사고 대비.대응방안 연구, 해양경찰청, pp. 31-38. 

  8. Douglas-Westwood ltd(2005), World Marine Markets., p.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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