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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수슬러지 활성탄의 벤젠 흡착특성
A Study on the Adsorption Characteristics of Benzene using Activated Carbon from Sewage Sludge 원문보기

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15 no.4 = no.47, 2009년, pp.265 - 272  

김종문 (수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정찬교 (수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택룡 (수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민병훈 (수원대학교 화학공학과) ,  김형진 (수원과학대학 환경보건과) ,  권영식 (수원과학대학 환경보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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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하수슬러지에서 만든 활성탄을 이용하여 벤젠에 대한 정지(static)흡착실험을 수행하였다. 7.999 kPa에 이르는 압력 범위 내에서 온도 조건을 변화시켜 가며 303.15, 318.15, 333.15 K에서 흡착실험을 진행하였다. 등온흡착곡선은 Langmuir isotherm, Freundlich isotherm, Toth isotherm을 적용하여 비교하였다. 벤젠의 흡착량(q)을 fitting한 결과 Langmuir isotherm과 Toth isotherm으로 fitting한 등온흡착 곡선의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Langmuir isotherm의 $q_{max}$ 값을 이용하여 흡착제의 흡착량을 비교하였다. 또한, 하수슬러지 활성탄과 상용활성탄의 세공 발달 여부를 비교하기 위해 SEM image를 관찰하였다. SEM image 관찰 결과, 국내외 상용활성탄(DARCO A.C., SPG-100 A.C.)이 하수슬러지 활성탄에 비해 세공발달 정도가 우수하며, 세공발달 정도가 우수한 국내외 상용활성탄(DARCO A.C., SPG-100 A.C.)이 하수슬러지 활성탄에 비해 벤젠흡착량(q)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실온조건인 303.15K에서 하수슬러지의 최대 벤젠흡착량($q_{max}$)은 국내 상용활성탄(SPG-100 A.C.)의 최대 벤젠흡착량($q_{max}$)과 대등한 수치로 나타났으므로 하수슬러지 활성탄의 상용화 가능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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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the experiments on the static adsorption of benzene were carried out using activated carbon made from sewage sludge. The experiment was performed at 303.15 K, 318.15 K and 333.15 K under the pressure up to 7.999kPa. Isothermal adsorption curves were obtained using Langmuir isotherm,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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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하수슬러지 활성탄을 이용하여 VOCs 흡착제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되며, 하수슬러지의 영향인자를 파악하기 위하여 하수슬러지 탄화온도 변화를 고려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조된 하수슬러지 활성탄에 대한 VOCs 흡착제로의 사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입 상용활성탄 (DARCO Co., 12—20 mesh, granular)과 국내 상용활성탄 (SGP-100, 삼천리 활성탄소, pellet)을 준비하여 VOCs 물질 중 벤젠에 대한 정지흡착 비교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흡착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Langmuir isotherm, Freundlich isotherm과 Toth isotherm을 이용하여 흡착등온식을 비교하였으몌12, 13], SEM images를 통해 각각 활성탄의 세공 발달 여부를 확인하였다.
  • 이것을 압력을 조축으로, 단위질량당 흡착량 q를 y축으로 정하여 도시하면 흡착등온선을 구할 수 있다- 이 그래프를 Langmuir isotherm으로 fitting을 하면 qmax를 구할 수 있다. 여기서 구한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extended Langmuir isotherm 에 대입하면 흡착등온선을 완성할 수 있으며, Freundlich isotherm 과 Toth isotherm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fitting하여 가장 적합한 흡착등온선을 구하고자 하였다.
  • 하수처리장 단위 공정에서 배출되는 하수슬러지를 저감시키고 하수처리장에서 배출되는 하수슬러지의 2차적인 오염 발생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하수슬러지의 탄화물의 활성화를 이용한 VOCs 흡착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VOCs 는 자동차, 각종 유기용제, 건축 등의 도장분야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VOCs를 제거하는 기술은 소각 및 분해에 의한 제거 기술과 VOCs를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회수 기술로 나눌 수 있는데, VOCs가 고가일 경우에는 회수기술의 사용이 생산비용 면에서 유리하다- 회수기술에는 흡착, 막분리- 응축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이 중에서 흡착은 실제 공정에서 처리 방법이 간단하며, 다양한 VOCs의 처리가 가능하고 운영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드는 장점으로 인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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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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