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의 쇼핑가치에 따른 의류점포속성 중요도 비교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the Importance of Apparel Store Attributes for Shopping Valu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12, 2009년, pp.1862 - 1872  

박나리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장영실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박재옥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쇼핑가치 유형을 밝히고 쇼핑가치 유형에 따라 한국과 중국의 대학생들의 의류점포속성 중요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각 세분집단에서 한국과 중국에 대학생들에 따라 의류점포속성 중요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한국의 경우 고 관여 쇼핑 집단의 응답자들은 다른 집단들 보다 점포 분위기, 편의성, 판매원의 행동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반면 중국 소비자들의 경우 쾌락적 쇼핑 집단인 다른 집단들 보다 점포 분위기를 더 중요시 여기고 있었으며 고 관여 쇼핑 집단이 다른 집단들 보다 점포 분위기, 점포 서비스, 제품의 구색과 편의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쾌락적 쇼핑 집단에서 한국 응답자들은 중국 응답자들 보다 서비스를 더 중요시 여기고 있었으며 중국의 응답자들은 점포의 편의성 더 한국의 응답자들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저 관여 쇼핑 집단에서 한국의 응답자들은 중국의 응답자들보다 점포의 분위기와 서비스, 다양한 상품의 구색을 갖추고 있는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고 관여 쇼핑 집단에서 한국의 응답자들은 중국의 응답자들보다 판매원의 행동 부분들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중국의 응답자들은 한국의 응답자들보다 점포의 거리와 같은 편리성 부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실용 쇼핑 집단에서 한국의 응답자들이 중국의 응답자들보다 점포의 서비스, 상품구색, 판매원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s the apparel shopping value segments of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the importance of apparel store attributes. Data from 504 questionnaires filled out by college students from Seoul and Beijing were used for statistical analysis. The four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assist retailers in developing promotional campaigns. Retailers can consider target marketing specific consumers on the bases of shopping value segments.
  • , 2002; Park, 2006). This study identified the segments of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according to apparel shopping values in order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the importance of apparel store attributes according to Korean and Chinese segments in order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the importance of apparel store attributes for Koreans and Chinese.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Anderson, P. M., & He, X. (1998). Price influence and age segments of Beijing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5(2), 152?169 

  2. Babin, B. J., & Attaway, J. S. (2000). Atmospheric affect as a tool for creating value and gaining share of custome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9(2), 91?99 

  3. Babin, B. J., Darden, M. R., & Griffin, M. (1994).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4), 644?656 

  4. Blackwell, R. D., Miniard, P. W., & Engel. J. F. (2006). Consumer behavior (10th ed.). OH: Thomsom Higher Education 

  5. Bloch, P. H., Ridgway, N. M., & Sherrell, D. L. (1989). Extending the concept of shopping: An investigation of browsing activit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7(1), 13-21 

  6. Burgess, S. M., & Steenkamp, E. M. (1999). Value priorities and consumer behavior in a transitional economiy: The case of South Africa. In R. Batra (Ed.), Marketing issues in transitional economics (pp. 85-105). Norwell:Kluwer Academic Press 

  7. Cha, I. S., Ahn, S. H., & Lee, K. H. (1999). A study on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s and store choice criteria on department stores consu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3(2), 284?295 

  8. Chang, S. K., & Ok, K. H. (2007). Store evaluative criteria, clothing evaluative criteria, and purchasing behavior for casual wear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of Chinese college student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5(1), 98-112 

  9. China Customs Statistics. (2008). China customs statistics year book 2007. Hong Kong: Asia Economic Information & Consultancy Limited 

  10. Crowley, A. E., Spangenberg, E. R., & Hughes, K. R. (1992).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dimensions of attitudes toward product categories. Marketing Letters, 3(3), 239?249 

  11. Forney, J. C., Rabolt, N. J., & Friend, L. A. (1993). Clothing values and country of origin of clothing: A comparison of United States and New Zealand University women.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2(1), 36-42 

  12. Hartman, J. B., & Samra, Y. M. (2008). Impact of personal values and innovativeness on hedonic and utilitarian aspects of web use: An empirical study among United States teenager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25(1), 77-198 

  13. Hirschman, E. C., & Krishnan, S. (1981). Subjective and objective criteria in consumer choice: An examination of retail patronage criteria. The Journal of Consumer Affairs, 15(1), 115-127 

  14. Hsu, H. J., & Burns, L D. (2002). Clothing evaluative criteria: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Taiwanese and United States consumer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20(4), 246-252 

  15. Hong, B. S., & Kim, K. S. (2002). The apparel purchasing behaviors of middle-upper class women of 20's-30's in Korea and China. Chung-Ang Journal of Human Ecology, 15, 137-150 

  16. Hong, H., & Koh, A. (2002). Benefit segment of Korean female apparel market: Importance of store attribute.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20(40), 205-214 

  17. Hwang, J. M. (2001). The effects of store images and emotions on impulse buying and perceived shopping valu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8. Kim, S. H., & Chen-Yu, J. (2005). Discount store patronage:A comparison betwee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23(3),165-179 

  19. Kim, S. S., & Kim, H. S. (2005). Comparison of clothing attitudes and clothing purchase criteria between Korean and Korean-Chinese college femal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16(3), 57-64 

  20. Lee, O. H., Kim, Y. S., & Liu, G. L. (2002). A study on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clothing buying behavior by clothing involvement of college female students in Chin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6(2), 205-215 

  21. Lim, C. U., & Pyun, H. S. (2000). Effects of retailer service types on consumers' perceived shopping value and shopping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1(3),169-192 

  22. Lindquist, J. D. (1974). Meaning of image. Journal of Retailing,50(4), 29-38 

  23. Park, J. (2006). A comparative study regarding the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and purchase behavior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4. Peter, J. P., & Olson, J. (2007). Consumer behavior & marketing stragtegy (8th ed.). NY: McGraw-Hill/Irwin 

  25. Rosenthal, D. A., & Feldman, S. S. (1992). The nature and stability of ethnic identity in Chinese youth.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3(2), 214-227 

  26. Schmitt, B. (1997). Who is the Chinese consumers? Segmentation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European Management Journal, 15(2), 191-194 

  27. Schwartz, S. H. (1990). Individualism-collectivism: Critique and proposed refinement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1(20), 139-157 

  28. Shen, D., Dickson, M. A., Lennon, S., Montalto, C., & Zhang, L. (2003). Cultural influences on Chinese consumers' intentions to purchase apparel: Test and extension of the Fishbein behavioral intentional model.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21(2), 89-99 

  29. Shim, S., & Kotsiopulos, A. (1992). Patronage behavior of apparel shopping: Part I. Shopping orientation, store attributes, information source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Clothing & Textile Research Journal, 10(2), 48-57 

  30. Shim, S., & Kotsiopulos, A. (1993). A typology of apparel shopping orientation segments among female consumers. Clothing & Textile Research Journal, 12(1), 73-85 

  31. Smith, P. B., & Schwartz, S. H. (1997). Values. In J. W. Berry, Y. H. Poortonga, & J. Pandey (Eds.), Handbook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nd ed., pp. 77-118). Boston:Allyn and Bacon 

  32. Solomon, M. R. (2008). Consumer behavior: Buying having and being (8th ed.). NJ: Prentice Hall 

  33. Srnka, K. J. (2004). Culture's role in marketers' ethical decision making: An integrated theoretical framework.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Review, 1, 1-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