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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8, 2009년, pp.861 - 873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ypes of analogies generated by science-gifted students, mapping errors on the chromatography, and the perceptions on generating analogy. The subjects were science-gifted eighth-graders (N=68) enrolled at four gifted-education centers in Seoul. Analyses of the results r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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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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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 만들기 활동을 도입한 크로마토그래피 개념 학습에서 과학영재들이 만든 비유의 유형과 대응 오류 유형 및 비유 만들기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 서울시 4개 교육청의 중학교 2학년 과학영재 6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영재들은 대부분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상황에 기초하여 글과 그림으로 비유를 표현하였고, 목표 개념의 기능적 속성과 인과 관계를 포함시켜 부연 설명하였다. 자신이 만든 비유 중 가장 좋은 비유로는 목표물과 비유물 사이의 유사점이 가장 많거나 구조와 원리가 비슷한 비유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았으며, 비유 소재로는 주로 '학교생활'을 사용하였다. 선택한 비유에 대한 대응 검사 결과, 많은 과학영재들이 '대응 불이행', '과잉 대응' 등의 오류를 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영재들은 비유 만들기 활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과학영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적용할 수 있는 비유 만들기 수업 모형의 개발을 위한 기초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의 한계는? | 특히, 과학 분야에서는 단순한 지식의 암기나 주입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문제 발견과 관련된 창의적인 활동이 강조되므로(나동진, 김진철, 2004), 과학영재 교육에서는 새롭고 적절한 산출물을 생산하는 능력인 창의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한기순 등, 2003). 그러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탐구나 실험 활동 등을 제시 순서대로 따라해 보도록 하는 수렴적 사고가 필요한 활동이 많고, 학습 내용도 해당 학년의 수준을 벗어나 새로운 개념을 학습하는 선행 학습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박지영 등, 2005). 즉, 과학영재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에 기초하여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한 교육 방법이나 교육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정현철 등, 2002). 일부 이루어지고 있는 창의성 교육프로그램도 실생활에서 창의성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구성요인은 배제하고 지나치게 확산적 사고만 강조하여 실제적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이희주 재인용, 2007; Keating, 1980). 따라서 앞으로의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은 과학영재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내용에 기초한 개방적이고 주도적인 학습 활동으로 구성하고, 확산적 사고뿐만 아니라, 수렴적 사고, 비판적 사고와 같은 창의적 사고의 다양한 측면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 |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부터 영재교육진흥법을 통해 영재 교육의 주요 목적을 어디에 두고 있는가? |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부터 영재교육진흥법을 통해 영재 교육의 주요 목적을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인재양성 및 개인의 능력신장에 두고 영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2008). 현대 사회가 인간의 통찰력 및 창의력 등이 더욱 필요한 시대가 되어감에 따라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방식에 있어서도 주체성과 자율성을 중심으로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개성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정현철 등, 2002). |
권혁순 (2000). 화학 교육에서 비유의 사용 현황과 비유를 사용할 때 개념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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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영, 이길재, 김성하, 김희백 (2005).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 분석 모형의 고안과 국내의 과학영재를 위한 생물프로그램의 실태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1), 12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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