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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마토그래피 개념에 대해 중학교 과학영재가 만든 비유의 유형과 대응 오류 및 비유 만들기 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An Investigation of the Types of Analogies Generated by Science-Gifted Student, Mapping Errors on the Chromatography, and the Perceptions on Generating Analog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8, 2009년, pp.861 - 873  

김유정 (서울대학교) ,  문세정 (수성고등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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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비유 만들기 활동을 도입한 크로마토그래피 개념 학습에서 과학영재들이 만든 비유의 유형과 대응 오류 유형 및 비유 만들기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서울시 4개 교육청의 중학교 2학년 과학영재 6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영재들은 대부분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상황에 기초하여 글과 그림으로 비유를 표현하였고, 목표 개념의 기능적 속성과 인과 관계를 포함시켜 부연 설명하였다. 자신이 만든 비유 중 가장 좋은 비유로는 목표물과 비유물 사이의 유사점이 가장 많거나 구조와 원리가 비슷한 비유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았으며, 비유 소재로는 주로 '학교생활'을 사용하였다. 선택한 비유에 대한 대응 검사 결과, 많은 과학영재들이 '대응 불이행', '과잉 대응' 등의 오류를 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영재들은 비유 만들기 활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과학영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적용할 수 있는 비유 만들기 수업 모형의 개발을 위한 기초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ypes of analogies generated by science-gifted students, mapping errors on the chromatography, and the perceptions on generating analogy. The subjects were science-gifted eighth-graders (N=68) enrolled at four gifted-education centers in Seoul. Analyses of the results re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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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비유 만들기 활동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중학교 2학년 과학영재들이 크로마토그래피에 대한 비유 만들기 활동에서 만든 비유의 유형과 대응 오류 유형 및 비유 만들기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비유 만들기 활동을 도입한 크로마토그래피 개념 학습에서 과학영재들이 만든 비유의 유형과 대응 오류 유형 및 비유 만들기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서울시 4개 교육청의 중학교 2학년 과학영재 6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 대상 학년인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비유를 분석한 결과, 용해와 크로마토그래피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비유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서울시 지역교육청 영재교육원의 프로그램을 수합하여 개발한 영재교육과정(서울특별시교육청, 2009)과 영재교수∙학습 표준화자료(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 2008)에도 크로마토그래피가 모두 포함되어 있었다. 이에 목표 개념으로 크로마토그래피를 선정하고, 비유 만들기 활동을 위한 교사용 수업 지도안과 학생용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는 과학교육 전문가 2인과 현직 교사 7인으로 구성된 소모임에서 여러 차례 논의를 거쳐 수정∙보완한 후, 과학영재들이 물질의 특성에 대해 학교에서 학습한 이후인 1학기말(7월)에 이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중등 과학영재의 과학 개념 이해 및 창의성 향상을 촉진하는 비유 만들기 수업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비유 만들기 활동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크로마토그래피 개념에 대해 중학교 2학년 과학영재들이 만든 비유의 유형과 대응 오류 및 비유 만들기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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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유 만들기 활동을 도입한 크로마토그래피 개념 학습에서 과학영재들이 만든 비유의 유형과 대응 오류 유형 및 비유 만들기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는? 서울시 4개 교육청의 중학교 2학년 과학영재 6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영재들은 대부분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상황에 기초하여 글과 그림으로 비유를 표현하였고, 목표 개념의 기능적 속성과 인과 관계를 포함시켜 부연 설명하였다. 자신이 만든 비유 중 가장 좋은 비유로는 목표물과 비유물 사이의 유사점이 가장 많거나 구조와 원리가 비슷한 비유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았으며, 비유 소재로는 주로 '학교생활'을 사용하였다. 선택한 비유에 대한 대응 검사 결과, 많은 과학영재들이 '대응 불이행', '과잉 대응' 등의 오류를 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영재들은 비유 만들기 활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과학영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적용할 수 있는 비유 만들기 수업 모형의 개발을 위한 기초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의 한계는? 특히, 과학 분야에서는 단순한 지식의 암기나 주입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문제 발견과 관련된 창의적인 활동이 강조되므로(나동진, 김진철, 2004), 과학영재 교육에서는 새롭고 적절한 산출물을 생산하는 능력인 창의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한기순 등, 2003). 그러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탐구나 실험 활동 등을 제시 순서대로 따라해 보도록 하는 수렴적 사고가 필요한 활동이 많고, 학습 내용도 해당 학년의 수준을 벗어나 새로운 개념을 학습하는 선행 학습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박지영 등, 2005). 즉, 과학영재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에 기초하여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한 교육 방법이나 교육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정현철 등, 2002). 일부 이루어지고 있는 창의성 교육프로그램도 실생활에서 창의성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구성요인은 배제하고 지나치게 확산적 사고만 강조하여 실제적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이희주 재인용, 2007; Keating, 1980). 따라서 앞으로의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은 과학영재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내용에 기초한 개방적이고 주도적인 학습 활동으로 구성하고, 확산적 사고뿐만 아니라, 수렴적 사고, 비판적 사고와 같은 창의적 사고의 다양한 측면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부터 영재교육진흥법을 통해 영재 교육의 주요 목적을 어디에 두고 있는가?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부터 영재교육진흥법을 통해 영재 교육의 주요 목적을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인재양성 및 개인의 능력신장에 두고 영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2008). 현대 사회가 인간의 통찰력 및 창의력 등이 더욱 필요한 시대가 되어감에 따라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방식에 있어서도 주체성과 자율성을 중심으로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개성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정현철 등,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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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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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권혁순, 최은규, 노태희 (2003). 물질의 세 가지 상태에 대하여 중학생들이 만든 비유의 분석. 대한화학회지, 47(3), 265-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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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한국교육개발원 (2008). 영재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제8기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정보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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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Middleton, J. L. (1991). Student-generated analogies in biology. American Biology Teacher, 53(1), 4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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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Paatz, R., Ryder, J., & Schwedes, H. (2004). A case study analysing the process of analogybased learning in a teaching unit about sim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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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Van Meter, P. (2001). Drawing construction as a strategy for learning from tex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1), 129-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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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Wong, E. D. (1993). Self-generated analogies as a tool for constructing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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