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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8, 2009년, pp.923 - 933
In this study, analysis was carried out on science experiment in high school textbooks, illustrating 'the effect of pH on enzyme activity.' Five of the total 16 science textbooks introduced in this experiment, and the experimental conditions therein were analyzed. Textbook analysis revealed that p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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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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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활동의 장점은? | 실험은 과학교육의 핵심적 활동 중 하나로서(Lazarowitz, Tamir, 1994), 과학을 다른 분야와 구분 짓는 중요한 특징이다(Hofstein, Lunett, 2004). 실험 활동은 추상적인 과학개념을 가르치는 데 유용하며,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학습 개념을 제공하여 과학 개념 이해에 도움을 준다. 각 급 학교에서는 과학 지식의 획득과 이해, 과학의 본질에 대한 이해, 과학적 태도의 함양, 과학적 탐구력의 배양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험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조희형, 박승재, 1995). | |
실험의 특징은? | 실험은 과학교육의 핵심적 활동 중 하나로서(Lazarowitz, Tamir, 1994), 과학을 다른 분야와 구분 짓는 중요한 특징이다(Hofstein, Lunett, 2004). 실험 활동은 추상적인 과학개념을 가르치는 데 유용하며,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학습 개념을 제공하여 과학 개념 이해에 도움을 준다. | |
효소 활성에 미치는 요인으로 pH 의 영향을 소개하는 실험에서 녹말 반응에 의한 색 변화를 이용하는 실험이라면 염기성 조건을 설정할 때 pH 10을 넘지 않도록 실험 조건을 설정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 그러므로 pH 10에서부터 녹말-요오드 화합물의 형성이 감소하여, pH 11이상부터 녹말-요오드 화합물이 거의 형성되지 않은 것은 센 염기성 용액일수록 트라이요오드화 이온(I3-)과 펜타요오드화 이온(I5-)이 수산화이온(OH-)과 반응하여 농도가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녹말의 아밀로오스 나선에 내포되는 폴리요오드화 이온이 형성되지 못했고, 녹말-요오드 화합물이 형성되지 못해 색을 띄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효소 활성에 미치는 요인으로 pH 의 영향을 소개하는 실험에서 녹말 반응에 의한 색 변화를 이용하는 실험이라면 염기성 조건을 설정할 때 pH 10을 넘지 않도록 실험 조건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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