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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처리에 따른 메탈베어링용 Al-Sn 합금의 미세조직 제어
Microstructural Control of Al-Sn Metal Bearing Alloy with Heat Treatment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29 no.1, 2009년, pp.45 - 51  

김진수 (동아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박태은 (동아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한춘봉 (동아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손광석 (동아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김동규 (동아대학교 신소재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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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ventionally, Al-Sn bearing manufacturing involves casting the Al-Sn alloy and roll-bonding to a steel backing strip. This article will describe the microstructural control of Al-Sn metal bearing alloy following heat treatment. When the pure aluminum rod dipped in the melt of tin maintained below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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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기 현상의 체계적인 규명을 위하여 다양한 조건에서의 열처리에 따른 주석 방울의 분석을 행하였다. 모든 시험편은 열처리 전에 1 µm의 diamond suspension 을 이용하여 표면을 연마 한 후 각 시험 온도로 유지된 열처리 로에 장입 후 각 시간별로 꺼내어 공냉시켰다.
  • Al-Sn 합금은 고액 공존범위가 매우 넓고 비중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Al 중에 Sn 이 거의 고용되지 않고 용해/주조 시 심한 편석 현상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용해 시 Al 과 Sn 의 용해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주석 용탕이 고상 알루미늄 내로 침투하는 실험을 행하였다. 직경 20 mm의 순수한 알루미늄 봉을 제작하여 2000번 SiC 연마 용지로 연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조용 Al-Sn 베어링 합금의 응고조직과 열처리에 따른 주석상의 분포 거동을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가열 온도에 따른 주석 방울의 형성거동을 조사함으로서 Al-Sn 베어링 합금의 베어링 사용온도 조건에서의 윤활기구를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2) 주석 함량의 증가는 입계에 편석된 공정 주석 상에 의해 Al-Sn 합금의 경도 및 강도를 저하시킨다. 20% Sn 이상의 경우, 입계에 판상으로 편석된 주석 상이 서로 연결되어 망상의 네트워크 구조를 이루고 알루미늄 입자간의 결합력을 약화 시켜 기계적 특성이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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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루미늄계 합금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주석계 화이트메탈과 Cu계 합금의 중간적 성질을 가지며 경량화에 큰 장점이 있는 알루미늄계 합금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 합금은 열전도율이 화이트메탈보다 우수하여 엔진이 운전되면서 발생되는 베어링의 마찰열을 즉시 외부로 전달시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또한 유럽에서는 최근에 연속적인 bimetal형 베어링 제조공정을 이용하여 양질의 메탈 베어링을 생산하고 있지만 이러한 제조 방법은 공정이 복잡하고 제조 경비가 많이 소요된다[1].
Al계 베어링 합금의 특징은 무엇인가? Al계 베어링 합금은 내식성, 내피로성, 내마모성에 있어서 Sn계, Pb계 화이트메탈 및 동연합금계 베어링보다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근 선박용 엔진이 고성능화, 고출력화 되면서 고온, 고속의 분위기 하에서도 우수한 내피로성을 갖는 베어링 소재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1-3].
이종의 재료를 접합하는 공정 중 원심주조 기술은 어떤 장점을 갖고 있는가? 지금까지 이종의 재료를 접합하는 공정으로는 주조, 소결, 압접 등의 다양한 공정이 개발되어 있으나 메탈베어링용 Al-Sn계 합금은 주로 압접 방식에 의한 공정으로 생산되고 있다. 하지만 원심주조 기술은 제조 공정이 간단하여 많은 인력과 제조 경비를 절약할 수 있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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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 Krzymien, P. Krzymien: J. of Kones Combustion Engines, "Development of bimetal bearing for engine crank mechanism", 8, 1-2 (2001) 116-121 

  2. S.J. Harris, D.G. McCartney, A.J. Horlock, C. Perrin: Materials Science Forum, "Production of ultrafine microstructures in Al-Sn, Al-Sn-Cu and Al-Sn-Cu-Si alloys for use in tribological applications", 331-337 (2000) 519-525 

  3. M. Tagami, A. Sugafuji, K. Ohguchi, Y. Sasaki, A. Muto: J. of Japan Institute of Light Metals, "Wear resistance of aluminium bearing alloys containing high concentration of tin under boundary lubrication", 55, 2 (2005) 57-62 

  4. T.B. Massalski: "Binary Alloy Phase Diagrams", ASM, (1986) 167 

  5. M.R.E. Desvaux: Tribology, "Development of high-tin aluminium plain bearing material", 4 (1972) 61 

  6. X. Liu, M.Q. Zeng, Y. Ma, M. Zhu: Wear, "Wear behavior of Al-Sn alloys with different distribution of Sn dispersoids manipulated by mechanical alloying", 265 (2008) 1857-1863 

  7. D. Sriram, V. Rao: Metalworld, "Recent developments in cast non ferrous bearing materials, 2 (2006) 6-11 

  8. H.R. Kotadia, J.B. Patal, Z. Fan, E. Doernberg, R.S. Fetzer: Solid State Phenomena, "Processing of Al-45Sn, 10Cu based immiscible alloy by a rheomixing process, 141-143 (2008) 529-534. 

  9. T. Marrocco, L.C. Driver, S.J. Harris, D.G. McCartney: J. of Thermal Spray Technology, "Microstructure and properties of thermally sprayed Al-Sn-based alloys for plain bearing applications", 15 (2006) 634-639 

  10. M.S. Ali, P.A.S. Reed, S. Syngellakis, A. Moffat, C. Perrin: Materials Science Forum, "Microstructural factors affecting fatigue initiation in various Al- based bearing alloys", 519-521 (2006) 1071-1076 

  11. G.B. Schaffer, T.B. Sercombe, R.N. Lumley: Materials Chemistry and Physics, Liquid phase sinterinf of aluminium alloys", 67 (2001) 85-91 

  12. T. Sercombe: Ph. D Thesis, University of Queensland, Australia, "Non-conventional sintered aluminium powder alloys", (1998) 8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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