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arring(nothing, small, medium, large), neckline(round, low), and hairstyle(bound, unbound) on image formation. Sets of stimulus and response scales(7 point semantic) were used as experimental materials. The stimuli were 16 pictures manipula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arring(nothing, small, medium, large), neckline(round, low), and hairstyle(bound, unbound) on image formation. Sets of stimulus and response scales(7 point semantic) were used as experimental materials. The stimuli were 16 pictures manipulated with the combination of earring, neckline, and hairstyle. The objects of the study were 192 female undergraduates living in Gyeongsangnam-do.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Image factor of the stimulus was composed of 4 different components, concentration of attention, attractiveness, gracefulness, and cuteness. In the concentration of attention, earring and neckline showed independent effect. In the attractiveness, neckline showed independent effect. In the gracefulness, earring and hairstyle showed independent effect.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of earring and neckline on concentration of attention, attractiveness and gracefulness were found. Interaction effects of neckline and hairstyle on cuteness were found. The study results are highly expected to be used as useful sources in developing total coordin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arring(nothing, small, medium, large), neckline(round, low), and hairstyle(bound, unbound) on image formation. Sets of stimulus and response scales(7 point semantic) were used as experimental materials. The stimuli were 16 pictures manipulated with the combination of earring, neckline, and hairstyle. The objects of the study were 192 female undergraduates living in Gyeongsangnam-do.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Image factor of the stimulus was composed of 4 different components, concentration of attention, attractiveness, gracefulness, and cuteness. In the concentration of attention, earring and neckline showed independent effect. In the attractiveness, neckline showed independent effect. In the gracefulness, earring and hairstyle showed independent effect.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of earring and neckline on concentration of attention, attractiveness and gracefulness were found. Interaction effects of neckline and hairstyle on cuteness were found. The study results are highly expected to be used as useful sources in developing total coord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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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의 코디네이션에 따라 이미지의 시각적인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귀걸이의 종류를 링으로, 네크라인을 라운드와 로우로, 헤어스타일을 묶은 형태와 묶지 않은 형태로 한정하여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의 코디네이션에 따른 이미지 차원과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단서로 사용된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에 따른 이미지가 어떠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22개의 형용사 쌍을 요인분석하여 이미지 차원을 밝히고, 이들 중 어떤 단서들이 상호작용하여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상과 같이 헤어스타일은 개인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변화 과정에 비해 효과는 매우 크게 나타날 수 있어 연구 변인으로 선정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이 코디네이션되어 이미지 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본연구결과는 토털 코디네이션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3 가지 독립변인에 의해 조합된 총 16가지의 자극물을 16개의 실험조합으로 구성하였으며, 하나의 실험조합에 1개의 자극물을 포함시켰다. 각 실험조합별 피험자 수는 12명씩 피험자 간 설계에 의해 무선 배치하였다.
네크라인은 전문가 집단(교수와 대학원생)의 판단 하에 이미지 지각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앞목점과 옆 목 점을 기준으로 한 라운드 네크라인과 앞목점에서 10cm, 옆 목 점에서 Idem내린 로우 네크라인으로 선택하였다.
단서로 사용된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에 따른 이미지가 어떠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22개의 형용사 쌍을 요인분석하여 이미지 차원을 밝히고, 이들 중 어떤 단서들이 상호작용하여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둘째,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의 코디네이션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단서들의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본다.
본 연구는 독립변인인 귀걸이 4가지(무, 소, 중, 대), 네크라인 2가지(라운드, 로우), 헤어스타일 2가지(묶은, 묶지 않은)의 3원 요인설계 및 피험자 간 설계로 이루어졌다. 3 가지 독립변인에 의해 조합된 총 16가지의 자극물을 16개의 실험조합으로 구성하였으며, 하나의 실험조합에 1개의 자극물을 포함시켰다.
링귀걸이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해 본 결과 시판되는 링귀걸이의 크기는 1cm, 2cm, 3cm, 4 cm, 5cm, 6cm, 7cm, 8cm, 9cm, 10cm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 중 많이 착용되고 있는 크기를 참고로 하여 2顷(소), 4cin(중), 6<加(대)의 크기와 귀걸이를 착용하지 않은 이미지를 포함하여 4가지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즉 귀걸이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를 무로, 귀걸이크기가 작은 경우 소로, 중간인 경우 중으로, 큰 경우 대로 규정하였다.
참고로 하였다. 이러한 롱 스트레이트의 묶지 않은 형태와 그 것을 토대로 하여 이미지를 쉽게 변화시킬 수 있는 묶은 형태가 되도록 하였다.
그러나 요인분석 결과 요인부하치가 낮은 문항과 여러 요인에 걸쳐 있는 문항을 제외한 22개의 형용사쌍이 도출되었다. 자극물 착용자의 이미지를 측정하는 척도는 형용사쌍 중간을 기준으로 좌측의 긍정적인 형용사에 7점, 우측의 부정적인 형용사에 1점을 주어 자료를 수량화하였다.
자극물에 사용된 의복색은 가능한 색의 영향을 배제하면서 착용 빈도가 높은 검정색 티셔츠를 상의로 통제하였다.
첫째,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의 코디네이션에 따른 이미지 차원을 알아본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모델을 선정하기 위해 20대 여성의 타원형 얼굴에 근접하다고 생각되는 여대생 3명을 선정하여 전문가집단(교수와 대학원생)의 평가를 거쳐 최종 1명을 선정하였다. 자극물에 사용된 의복색은 가능한 색의 영향을 배제하면서 착용 빈도가 높은 검정색 티셔츠를 상의로 통제하였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경남에 거주하는 20대 여자대학생 19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08년 11월에 이루어졌다.
이미지 척도를 구성하기 위해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에 관한 선행연구(윤영애, 2005; 이영미, 서미아, 1998; 이미연, 이명희, 2000; 도주연, 권영숙, 1992; 정해선, 강경자, 2004)에서 사용된 형용사쌍 증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을 조합해서 표현하는데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25개의 형용사쌍이 수집되었다. 그러나 요인분석 결과 요인부하치가 낮은 문항과 여러 요인에 걸쳐 있는 문항을 제외한 22개의 형용사쌍이 도출되었다.
데이터처리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에 따른 이미지의 요인구조를 밝히기 위하여 주성분분석방법과 Varimax의 직교 회전을 이용하여 요인 분석하였다. 도출된 각 이미지 차원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a계수를 산출하였고,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의 코디네이션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평가하기 위해 변량분석이 사용되었다.
이용하여 요인 분석하였다. 도출된 각 이미지 차원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a계수를 산출하였고,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의 코디네이션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평가하기 위해 변량분석이 사용되었다. 변량분석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독립변인을 비교하기 위해 t-test와 다중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출된 각 이미지 차원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a계수를 산출하였고,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의 코디네이션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평가하기 위해 변량분석이 사용되었다. 변량분석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독립변인을 비교하기 위해 t-test와 다중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KS program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독립변인을 비교하기 위해 사후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부터까지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헤어스타일은 길이가 길고 스트레이트인 경우 가장 매력적인 이미지로 나타난 선행연구(정해선, 강경자, 2004) 를 참고로 하였다. 이러한 롱 스트레이트의 묶지 않은 형태와 그 것을 토대로 하여 이미지를 쉽게 변화시킬 수 있는 묶은 형태가 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각각의 단서들이 독립된 정보로 처리되고, 이들 정보들은 상호작용으로 통합되어 지각단계에서 달라지는 양상을 보여 독립된 정보로 작용할 때와는 차이를 보였다. 즉 이미지 지각 시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은 정보로써 갖는 의미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서로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코디네이션되어 전반적인 이미지로 통합되는가를 설명해 준다.
'귀염성 차원에 대한 귀걸이와 헤어스타일의 상호작용 효과를 [그림 4]에서 살펴보면 귀걸이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헤어스타일에 따라 지각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이때 헤어스타일에 상관없이 가장 낮은 결과를 나타내었으므로 귀걸이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는 점잖고 장중하고 성숙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귀걸이 크기가 작은 경우 묶은 형태에서, 귀걸이 크기가 중간과 큰 경우 묶지 않은 형태에서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특히 귀걸이 크기가 작으면 묶지 않은 헤어스타일이 귀여운 이미지로 지각되며, 귀걸이 크기가 커질수록 묶은 헤어스타일이 발랄하고 경쾌하고 어려보이는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보였다. 귀걸이 크기가 큰 경우 귀걸이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와 귀걸이 크기가 작을 때보다 낮은 결과를 나타내었으므로 큰 귀걸이를 착용했을 때는 지적이지 않고 단정하지 않고 예의바르지 않는 이미지로 지각됨을 알 수 있었다.
지각되었다. 귀걸이와 네크라인은 상호작용하여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으며, 귀걸이 크기가 중간인 경우 네크라인에 따라 지각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나타내었다. 귀걸이와 네크라인은 상호작용하여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으며, 중간 크기의 귀걸이를 착용했을 때 네크라인에 따라 주의집중성 이미지에서 차이를 많이 보였다.
귀걸이와 네크라인은 상호작용하였고, 귀걸이 크기가 중간과 큰 경우 라운드보다 로우네크라인이 품위성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귀염성 차원에는 귀걸이와 헤어스타일이 상호작용 효과를 보였고, 귀걸이 크기가 중간이거나 큰 경우 묶지 않은 헤어스타일이, 귀걸이 크기가 작은 경우 묶은 헤어스타일이 귀염성있는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둘째'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의 코디네이션은 이미지에 중요한 단서로 작용했지만 그 영향력은 이미지 차원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귀여움성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남자는 여자보다 하이 네크라인을 더 여성스럽게 지각하였으나 오프-숄더 네크라인은 여자가 남자보다 더욱 여성스럽게 평가하였고, 돔형 실루엣에서는 하트-셰이프 네크라인이, 벨형 실루엣에서는 오프-숄더 네크라인이 가장 귀엽게 지각되었다.
또한 커트 머리는 지적인 이미지와 개성적인 이미지가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때 두 변인, 즉 로우네크라인과 라운드네크라인 간에 지각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큰 귀걸이를 착용하면 네크라인보다 귀걸이에 시선이 집중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큰 귀걸이를 제외하고 모두로우네크라인에서 높게 나타났고, 특히 중간 크기의 귀걸이를 착용했을 경우 네크라인에 따라 지각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중간 크기의 귀걸이를 착용했을 때는 네크라인에 따라 주의집중성 이미지는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링귀걸이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해 본 결과 시판되는 링귀걸이의 크기는 1cm, 2cm, 3cm, 4 cm, 5cm, 6cm, 7cm, 8cm, 9cm, 10cm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 중 많이 착용되고 있는 크기를 참고로 하여 2顷(소), 4cin(중), 6<加(대)의 크기와 귀걸이를 착용하지 않은 이미지를 포함하여 4가지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매력성 차원에는 네크라인이 주효과로 유의적인 영향을 보였고, 라운드보다 로우네크라인일 때 매력적인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귀걸이와 네크라인은 상호작용하여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으며, 귀걸이 크기가 중간인 경우 네크라인에 따라 지각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매력성 차원을에서 살펴보면 네크라인은 주 효과로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내었으며, 귀걸이와 상호작용하여서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같다. 분석결과 독립변인인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은 이미지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단서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단서들이 착용자의 이미지 지각에 미치는 정도는 이미지 차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여대생의 귀걸이 착용 종류와 재료를 알아보기 위해 여대생 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링 귀걸이의 착용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재료에서도 은, 금, 큐빅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 은을 소재로 한 링귀걸이를 선택하였다. 링귀걸이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해 본 결과 시판되는 링귀걸이의 크기는 1cm, 2cm, 3cm, 4 cm, 5cm, 6cm, 7cm, 8cm, 9cm, 10cm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요인 1은 전체변량에 대한 설명력이 28.6%로 4개의 변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개성적인-평범한, 외향적인-내향적인, 섹시한-섹시하지 않은, 현대적인-고전적인, 대담한-소심한, 강렬한-무난한, 적극적인-소극적인 화려한-수수한이 포함된 8개의 형용사쌍으로 구성되어 '주의집중성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요인 3은 지적인-지적이지 않은, 단정한-단정하지 않은, 깨끗한-지저분한, 예의바른-예의바르지않은, 차분한-요란한으로 구성되어 '품위성'요인으로 명명하였으며, 전체 변량에 대한 설명력이 15.6%였다.
이상에서 3가지 단서인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은 착용자의 이미지에 영향을 주었다. 특히 귀걸이는 두드러진 단서로 작용하였으며, 네크라인과 헤어스타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으로써 그 효과는 독립적인 영향보다 여성 외모를 나타낼 수 있는 다른 요소와의 조합을 통해서 상승 될 수 있다고 밝힌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지지해준다.
이상에서 귀걸이의 크기는 이미지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효과는 독립적인 영향보다 여성 외모를 나타낼 수 있는 다른 요소와의 조합을 통해서 상승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주의집중성 차원에 대한 네크라인 간 비교를에서 보면 라운드네크라인은 로우네크라인보다 낮은 결과를 보였고, 두 집단 간에 이미지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주의집중성 차원에는 귀걸이와 네크라인이 주 효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귀걸이를 착용하지 않을 때보다 큰 귀걸이를 착용했을 때' 라운드네크라인보다 로우네크라인을 착용했을 때 주의집중적인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귀걸이와 네크라인은 상호작용하여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으며, 중간 크기의 귀걸이를 착용했을 때 네크라인에 따라 주의집중성 이미지에서 차이를 많이 보였다.
주의집중성 차원을에서 살펴보면 귀걸이와 네크라인은 주효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 단서들은 상호작용 하에서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효과를 보면 귀걸이는 주의집중성과 품위성 차원에서, 네크라인은 주의집중성과 매력성 차원에서, 헤어스타일은 품위성 차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독립변인을 비교하기 위해 사후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표 3>부터<표 7>까지 나타내었다.
첫째, 귀걸이, 네크라인, 헤어스타일의 코디네이션에 따른 이미지 차원을 요인분석한 결과 주의집중성, 매력성, 품위성, 귀염성으로 4가지 차원이 도출되었다.
평가한 결과는<표 1>과 같다. 평가한 자료를 주성분 모형과 Varimax방법에 의해 요인 분석한 결과 아이겐 값이 1.0이상으로 하여 형용사쌍들이 4개의 요인 인주의 집중성, 매력성, 품위성, 귀염성으로 도출되었다. 각 요인의 신뢰도 계수는 .
품위성 차원에 대한 귀걸이 간 비교를에서 보면 귀걸이가 무와 대 간, 귀걸이가 소와 대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평가되었다. 품위성 차원에 대한 귀걸이와 네크라인의 상호작용 효과를 [그림 3]에서 보면 귀걸이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와 귀걸이 크기가 작은 경우 라운드네크라인이 로우네크라인보다 높은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라운드네크라인은 귀걸이 크기가 작을 때, 로우 네크라인은 귀걸이를 하지 않았을 때 더 품위있는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품위성 차원에 대한 헤어스타일 간 비교를에서보면 묶지 않은 롱 스트레이트 형태보다 묶은 형태에서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으므로 묶은 형태가 지적이고 깨끗하고 단정해 보이는 이미지를 주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품위성 차원에는 귀걸이와 헤어스타일이 독립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귀걸이를 착용하지 않았거나 작은 경우가 귀걸이가 큰 경우보다 품위성있게 지각되었다. 귀걸이와 네크라인은 상호작용하였고, 귀걸이 크기가 중간과 큰 경우 라운드보다 로우네크라인이 품위성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품위성 차원을에서 살펴보면 귀걸이와 헤어스타일은 주효과로 독립적인 영향을 나타내었으나 네크라인은 주효과로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후속연구
이와 같이 목에 위치한 네크라인은 사람의 눈에 잘 띄는 부분으로 의복을 걸치는 시점이 되기 때문에 의복구조상 매우 중요한 부위이며, 네크라인의 여러가지 형태에 따라 다양한 미적 효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네크라인은 전체적인 이미지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얼굴 근처의 다른 요소와 조합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므로 이 부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는 착용자의 얼굴을 통제하기 위해 컴퓨터그래픽으로 조작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모델의 표정에 따른 영향이 있었을 것이며, 조사 상 어려움으로 인해 귀걸이를 링귀걸이로 통제하고, 네크라인과 헤어스타일을 제한하여 측정하였으므로 일반화하는 데는 신중을기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 포함시키지 못한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귀걸이의 종류와 액세서리에 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가 계속된다면 토털 패션에서 효과적인 코디네이션을 위한 자료제공으로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본연구결과는 토털 코디네이션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가 계속된다면 토털 패션에서 효과적인 코디네이션을 위한 자료제공으로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참고문헌 (18)
김명주 (1998) 한국여성의 헤어스타일 조형성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도주연 (1991) 헤어스타일 변화에 의한 얼굴이미지와 형태의 비교 고찰: Computer Graphic simulation을 이용하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도주연, 권영숙 (1992) Hairstyle 변화에 의한 얼굴 이미지 요인과 분석-Computer Graphic simulation을 이용하여-. 한국의류학회지, 16(3), 243-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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