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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재활용에 관한 국제동향 및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연구
A Study on International Trend and Korean Measures regarding Ship Recycling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3 = no.139, 2009년, pp.221 - 226  

윤종휘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 ,  임재동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하민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영남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국승기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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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으로 선박의 재활용에 관한 지침서들이 채택되고 있다. UNEP는 바젤협약을 채택하여 친환경적인 시설의 이용과 권고사항들을 제공하며, IMO에서는 선박재활용 지침서를 채택하여 작업자의 안전, 오염물질의 배출방지 방안, Green Passport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향후 채택될 IMO협약 초안 또한 준비중이며, ILO는 선박재활용시 안전과 건강에 관한 지침서를 채택하여 작업자에 대한 안전관리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러한 국제적 흐름에 역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국내의 기준 또한 미비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해체되는 선박의 재활용에 관한 국제적인 동향과 우리나라의 대응방안에 관하여 연구하였고, 선박재활용에 관한 특별법 제정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uidelines on ship recycling are adopted internationally. UNEP adopted 'Basel Convention', providing Environmentally Sound Management(ESM) of facilities and recommendations. IMO adopted 'Guidelines on Ship Recycling', providing measures for worker's safety, how to control pollutant materials an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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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지침에서는 재활용 선박의 준비사항도 포함하는데 이는 재활용시설의 선택과 재활용계획의 준비 과정을 포함한다. 또한 재활용시설 선택 시 시설이 ILO와 UNEP에서 제정된 지침서를 준수하여 재활용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IMO에서는 선박의 재활용에 관한 국제협약(Draft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Safe and Environmentally Sound Recycling of Ships)을 제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선진국의 선박해체 관련 동향을 조사.비교해 보고, 또한 국제적 움직임을 조사하여 우리나라의 향후 선박 해체와 재활용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 동향을 조사.비교해 보고, 또한 국제적 움직임을 조사하여 우리나라의 향후 선박 해체와 재활용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 다자간 또는 지역적 협정의 시행을 위하여 폐기물의 수출 . 수입 및 국내경유를 규제함으로써 폐기물의 국가간 이동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국제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법률이다. 따라서 폐기물을 수줄하고자 할 때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환경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허가받은 사항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도 환경부 장관의 허가가 필요하다.
  • 유해물질 목록 작성의 목적은 작업자들의 건강과 안전 보호를 위해, 그리고 선박의 재활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선박내의 실제 유해물질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이 지침서는 각 시설에서 환경적으로 건전한 운영 (Environmentally Sound Management ;ESM)을 달성하기 위해 지켜져야 하는 절차, 방법 그리고 실행에 관한 정보와 권고사항을 제공하며 환경적으로 안전한 해체 작업 수행에 대한 감시와 확인에 관련된 조언을 제공한다.
  • IMO에서는 선박의 재활용에 관한 국제협약(Draft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Safe and Environmentally Sound Recycling of Ships)을 제정하였다. 이 협약은 선박의 건조와 운항단계에서 선박의 안전과 운항효율을 감소시키지 않고, 선박에 탑재된 유해물질을 무해한 물질로 대체하고자 하였다. 또한 선박재활용과 관련하여 환경 및 직업상의 건강과 안전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법적 구속력을 가지도록 하였으며, 세계의 해사 수송의 특성과 운항 수명이 만료된 선박의 원활한 회수를 보장하도록 하였다.
  • 우리나라도 바젤협약의 준수를 위하여 국가 환경종합계획의 일한으로 선박 해체를 위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나 이러한 분야에 대한 연구 부족으로 인해 다른 나라에서 연구된 자료를 가져와 국내에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 본 논문에서는 해체 선박의 재활용시에 야기되는 환경문제와 안전 문제에 관한 국제협약과 각국의 상황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 방안에 관하여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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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그린피스 웹 사이트, http://www.greenpeaceweb.org 

  2. 바젤협약, 유엔환경계획 한국위원회 

  3. 정영석(2005), 해사법규강의, 제4개정판, pp15 

  4. 정재춘, 강동수, 김남찬, 김영재, 김철, 김형석, 노기환, 박석환, 박지훈, 이남훈, 장성호, 조진규, 허관 공저, 폐기물처리, 동화기술 

  5. 한국선급, www.krs.co.kr 

  6. 한국해양대학교(2007), 실습선 한바다 

  7. EU Green Report(2007) 

  8. EUROPEAN COMMUNITIES 웹 사이트, http://ec.europa.eu,/environment/waste/ships/ 

  9. IMO GUIDELINES ON SHIP RECYCLING(2004), Resolution A.962(23) 

  10. ILO Guidelines, Safety and Health in Shipbreaking 

  11. MEPC 56/3. 

  12.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UNEP/CHW.6/2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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