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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위축행동 감소를 위한 가창 프로그램 연구
A Study of a Singing Program for Decreasing Withdrawal Behaviors of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6 no.1, 2009년, pp.33 - 53  

김수희 (이화여자대학교 예술치료교육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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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창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위축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본 실험연구로 교사에게 추천 받은 서울 소재 S 지역아동센터에 다니고 있는 위축행동 아동 5명에게 가창 프로그램을 한 회기 60분씩 총 10회기 실시하였다. 양적 측정을 위해 아동에게는 K-CBCL의 자기보고형 위축척도 검사를, 교사에게는 K-CBCL의 교사 평가 위축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대상자들의 위축행동 변화를 살펴보았고 그 외 위축관련 행동인 목소리 사용 변화와 자기표현 변화 그리고 눈맞춤 횟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매 회기 녹화된 비디오를 분석하고 이를 기록하였다. 그 결과 K-CBCL의 자기보고형 위축척도 점수는 6.4점 감소하였고, Wilcoxon 비모수 검정 결과 유의수준 .042(p < .05)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또 K-CBCL의 교사 평가 위축척도 점수는 3.6점 감소하였고, Wilcoxon 비모수 검정 결과 역시 유의수준 .042(p < .05)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또 대상자들이 가창 활동 안에서 보인 위축관련 행동인 목소리 사용과 자기표현 변화, 그리고 눈맞춤 횟수를 비디오 분석을 통해 회기별로 분석한 결과 가창 활동 초기에 비해 후기에 각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창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위축행동을 감소시키는 데에 효과적인 중재도구임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singing program on withdrawal behaviors of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To measure the effects of the singing program, the researcher compared the results of K-YSR and TRF withdrawal scales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Finally, the res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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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위축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가창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본 프로그램이 아동의 위축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10회기의 가창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과 종결한 후에 아동과 지역아동센터의 교사에게 아동에 대한 위축행동 척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SPSS 17.
  • 본 연구에서는 가창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위축행동 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자는 서울시 소재 S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저소득층 가정의 위축행동 아동 5명으로, 가창 프로그램을 총 10회기 실시하였다.
  • 위축과 관련된 음악적ㆍ비음악적 행동은 총 세 가지로, 첫 번째는 음악적 행동인 목소리 사용 변화이고, 두 번째는 비음악적 행동인 자기표현 변화, 세 번째 역시 비음악적 행동인 눈맞춤 횟수 변화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연구자 외 2명의 관찰자가 함께 녹화된 비디오를 보면서 각 항목을 측정한 후 평균을 내어 표에 제시하였다. 목소리 사용 변화와 자기표현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자가 만든 3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되었고, 세 번째 항목인 눈맞춤 횟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빈도 기록지가 사용되었다.
  • 또 그룹 가창을 통해 타인과의 상호교류를 증진시킬 수 있고 그룹 안에서 자기 자신이 수용되는 경험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위축된 아동에게 그룹에서 단계적으로 자신을 노출시키는 가창을 적용함으로써 자기표현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위축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가창은 위축을 보이는 아동의 위축행동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매개체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기에, 본 연구에서는 가창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위축행동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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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 계층 간의 격차, 지역 간 불균형적 성장이라는 사회적 문제는 언제 더욱 두드러졌는가?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루었지만, 이와 동시에 사회 계층 간의 격차, 지역 간 불균형적 성장이라는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는 1997년 IMF를 거치면서 더욱 두드러졌고, 저소득층 가정이 급증하는 결과를 낳았다. 또한 저소득층 가정에서 생활하는 아동의 수 역시 증가하였는데, 서울대 사회복지연구소(2006)의 통계에 따르면 전체 아동 중 최저생계비 이하의 저소득 가정 아동을 의미하는 아동 빈곤율은 1996년에 3.
서울대 사회복지연구소(2006)의 통계에 따르면 아동 빈곤율 현황은? 이러한 사회적 문제는 1997년 IMF를 거치면서 더욱 두드러졌고, 저소득층 가정이 급증하는 결과를 낳았다. 또한 저소득층 가정에서 생활하는 아동의 수 역시 증가하였는데, 서울대 사회복지연구소(2006)의 통계에 따르면 전체 아동 중 최저생계비 이하의 저소득 가정 아동을 의미하는 아동 빈곤율은 1996년에 3.6%였으나 2000년에는 7.7%, 2004년도에는 약 8.8%로 증가하였고, 이를 아동수로 환산하면 2004년도 빈곤아동의 수는 약 1백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의 물리적, 환경적, 심리적으로 취약한 상태는 무엇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은 물리적, 환경적, 심리적으로 취약한 상태에 처하게 되는데, 이는 아동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저소득이라는 경제적 취약함에 의해 파생되는 관련요인과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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