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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6 no.1, 2009년, pp.81 - 109
임지혜 (대전동화중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iveness the Song Psychotherapy Program in decreasing test anxiety in adolescent students. For this study, twelve sessions were conducted in five stages for four 14-year-old middle school students at D Middle School on Daejeon. To measure the eff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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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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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결과는 어떤 잣대가 되어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여겨지는가? |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시험은 높은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시험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험 결과는 학생들의 능력을 판단하는 잣대가 되므로 현대와 같은 경쟁 사회에서는 학생들에게 큰 부담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특히 상급 학교로의 진학을 위한 입시를 앞둔 대부분의 중·고등학생들은 시험에 대한 압박감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시험 스트레스’는 시험에 대한 불안감 즉, 시험불안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 |
시험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어떤 치료가 사용되는가? | 불안의 효과적인 감소를 위하여 인지행동치료, 집단상담, 음악치료, 미술치료, 무용치료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음악치료는 음악을 치료적 도구로 사용하여 청소년의 불안 감소를 돕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언어적인 의사소통에 의존하는 다른 치료들과는 달리, 음악치료 활동 안에서 음악은 언어적으로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므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감정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Kaser, 1993). | |
Spielberger, 1972에 따르면 시험불안이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 ‘시험불안’이란 자신의 능력에 대해 평가를 받는 시험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느끼는 걱정 또는 두려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Spielberger, 1972). 시험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당면하는 일반적인 학문적 요구인데, 만약 학생들이 시험을 자아위협적인 것으로 인식하거나 이에 대한 대처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할 때 불안을 느끼게 된다(이미숙, 이형영, 최영, 19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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