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래심리치료를 통한 청소년의 시험불안 감소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Song Psychotherapy in Decreasing Adolescent Test Anxiety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6 no.1, 2009년, pp.81 - 109  

임지혜 (대전동화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험불안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의 시험불안 감소를 위해 주 2회 50분씩 총 12회기의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시험불안이 유의하게 감소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대전 소재 D중학교에 재학 중인 4명의 중학생을 선별하여 척도 검사에 의한 양적연구방법과 내용 분석을 통한 질적연구방법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시험불안 척도(TAI-K) 검사를 실시하여 양적 분석을, 대상자들의 회기별 노래 자료에 대한 언어적 반응을 3회에 걸쳐 반복 실시한 질문지를 정리하여 질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시험불안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회 반복 실시한 질문지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대상자들의 기술을 비교 분석한 결과, 노래심리치료는 시험불안 청소년의 불안, 걱정, 긴장감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노래심리치료는 시험불안과 연관이 있는 학업에 대한 부담감이나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노래심리치료는 청소년의 시험불안 감소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중재이며, 시험불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의 감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험불안으로 인한 인지적, 정서적인 문제를 호소하는 시험불안 청소년에게 노래를 통한 치료적 중재가 시험불안을 감소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iveness the Song Psychotherapy Program in decreasing test anxiety in adolescent students. For this study, twelve sessions were conducted in five stages for four 14-year-old middle school students at D Middle School on Daejeon. To measure the eff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시험불안 청소년들을 선별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시험불안의 인지적·정서적 요인을 동시에 다룰 수 있는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노래심리치료가 청소년의 시험불안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결론적으로 노래심리치료는 시험불안을 가진 청소년의 시험불안 감소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중재이며, 시험불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의 감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험불안으로 인한 인지적, 정서적인 문제를 호소하는 시험불안 청소년에게 노래를 통한 치료적 중재가 시험불안을 감소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하였으며, 나아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높은 시험불안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시험불안 감소를 위해 노래심리치료가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 본 연구는 시험불안 청소년을 대상으로 노래심리치료를 통한 시험불안의 감소에 목표를 두고 있다. 노래심리치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대상자들은 노래 자료에 대해 각기 다른 언어적 반응을 보였는데, 이러한 대상자들의 반응을 회기별로 정리하고 내용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시험불안 청소년의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주 2회 총 6주 동안 12회기의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시험불안 청소년의 시험 불안이 감소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대전 소재 D중학교에 재학 중인 만 14세의 중학교 2학년 남·여학생 4명을 선정하여 총 12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 노래심리치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대상자들은 노래 자료에 대해 각기 다른 언어적 반응을 보였는데, 이러한 대상자들의 반응을 회기별로 정리하고 내용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내용 분석은 앞서 제시된 시험불안 척도(TAI-K)의 하위 요인인 시험불안의 인지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 일반적인 시험불안을 기준으로 노래 자료에 대한 대상자들의 언어적 반응을 시험불안 척도의 문항별로 분석하여 양적인 분석을 보충하고자 하였다.
  •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시험불안 청소년의 시험불안 감소를 목표로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 중에서 일반적인 불안에 대한 음악치료의 효과를 살펴보는 연구들은 있었지만 시험불안과 관련된 부분에 대한 음악치료의 영향을 조사한 연구는 극히 드물었으며 시험불안 감소를 목적으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 노래심리치료에서의 음악적 경험이 연구 대상자들의 시험불안 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주 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질문지를 사용한다. 질문지는 노래심리치료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시험불안 수준 변화와 학업에 대한 부담감 및 스트레스, 시험 결과와 장래에 대한 걱정, 시험불안 및 학업 스트레스와 관련된 음악의 역할 등에 대한 대상자들의 개인적인 경험을 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질문지는 3회에 걸쳐 반복적으로 측정하게 되는데,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의 2단계를 마치는 5회기, 3단계를 마치는 9회기, 5단계를 마치는 12회기에 각각 실시되어 대상자들의 시험불안과 관련된 부분들에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험 결과는 어떤 잣대가 되어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여겨지는가?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시험은 높은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시험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험 결과는 학생들의 능력을 판단하는 잣대가 되므로 현대와 같은 경쟁 사회에서는 학생들에게 큰 부담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특히 상급 학교로의 진학을 위한 입시를 앞둔 대부분의 중·고등학생들은 시험에 대한 압박감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시험 스트레스’는 시험에 대한 불안감 즉, 시험불안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시험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어떤 치료가 사용되는가? 불안의 효과적인 감소를 위하여 인지행동치료, 집단상담, 음악치료, 미술치료, 무용치료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음악치료는 음악을 치료적 도구로 사용하여 청소년의 불안 감소를 돕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언어적인 의사소통에 의존하는 다른 치료들과는 달리, 음악치료 활동 안에서 음악은 언어적으로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므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감정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Kaser, 1993).
Spielberger, 1972에 따르면 시험불안이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시험불안’이란 자신의 능력에 대해 평가를 받는 시험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느끼는 걱정 또는 두려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Spielberger, 1972). 시험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당면하는 일반적인 학문적 요구인데, 만약 학생들이 시험을 자아위협적인 것으로 인식하거나 이에 대한 대처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할 때 불안을 느끼게 된다(이미숙, 이형영, 최영, 199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