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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 사건 및 이산 시간 혼합형 시뮬레이션 커널의 통합 시스템을 이용한 블록 탑재 시뮬레이션
Block Erection Simulation Using the Integrated System of Combined Discrete Event and Discrete Time Simulation Kerne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3, 2009년, pp.303 - 312  

차주환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대학원) ,  노명일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조두연 (목포대학교 기계.선박해양공학부 선박해양시스템) ,  이규열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및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quests for the accurate process planning using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ique are increasing in many engineering fields including shipbuilding industry. In this study, Combined DEVS(Discrete EVent System specification) and DTSS(Discrete Time System Specification) simulation kernel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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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제안된 조선용 공정 시뮬레이션을 위한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와 이산 사건 및 이산 시간 혼합형 시뮬레이션 커널, 동역학 및 그래픽스 통합 모듈에 대해 검토하였다.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작업인 해상 크레인을 이용한 해양구조물 탑재 및 Turn-Over 시뮬레이션에 이를 적용함으로써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해상 크레인이 블록 1 을 들어올린 채로 블록 2 가 블록 1 아래에 나타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 후에 해상 크레인의 1, 2, 3, 4번 블록 로더를 풀어 내려서 블록 1 을 블록 2 위에 내려 놓게 된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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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구조물의 Topside 블록 탑재시에 간섭(interference)이 빈번히 발생하는 이유는? 조선소에서는 해양구조물의 Topside 블록 탑재시 대상 블록 또는 장비와 선행 탑재된 블록 또는 장비의 복잡성으로 인해 간섭(interference)이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Fig. 1-(a) 참고).
어떤 경우에 lug가 파손되어 전복이 발생할 수 있는가? 따라서 재 작업에 따른 자재 및 인력의 추가 투입, 그리고 후행 작업 증가로 인한 생산성 저하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Turn-Over 작업 시 wire 와 블록을 연결하는 lug에 작용하는 반력이 허용 반력을 초과하거나 wire와 블록 사이의 각도가 허용 각도를 벗어날 경우, lug 가 파손되어 블록이 전복되는 큰 사고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다(Fig. 1-(b) 참고).
이산 사건과 이산 시간 시뮬레이션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은 시간을 진행시키는 방법에 따라 이산 사건 시뮬레이션(discrete event simulation: 특정 사건(event)의 발생에 따라 대상의 상태가 변화하는 것으로 공정 및 물류 시뮬레이션 시스템 등이 이에 해당함)과 이산 시간 시뮬레이션(discrete time simulation: 일정한 단위 시간의 변화에 따라 대상의 상태가 변화하는 것으로 동역학 시뮬레이션 등이 이에 해당함)으로 구분한다. 본 논문에서 대상으로 삼고 있는 시뮬레이션은 이산 사건과 이산 시간 진행을 병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이산 사건 및 이산 시간 혼합형 시뮬레이션 커널을 선행 연구를 통해 자체 개발하였다(Bang 2006, Ba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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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Bang, K.W., 2006, Combined Discrete Event and Discrete Time Simulation Framework for Shipbuilding Process Planning, M.Sc.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 Bang, K.W., Lee, K.Y., Cha, J.H., Roh, M.I., and Kim, H.J., 2007, 'Proposal of a Combined Discrete Event and Discrete Time Simulation Framework and Its Application to the Block Erection Process in Shipbuilding,'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of Korea, pp. 297-305 

  3. Cha, J.H., Bang, K.W. and Roh, M.I., 2006, Calculation of the Wire Tension and Angle of a Crane Using an Open Dynamics and Collision Calculation Library ODE(Open Dynamic Engine), Technical Report, Advanced Ship Design Automation Laboratory, Seoul National University 

  4. Cha, J.H., Lee, K.Y., Roh, M.I., Ham, S.H., Suh, H.W., and Park, K.P., 2007, 'A Strategy for Integration of Dynamics Module and Visualization Module for Shipbuilding Process Simulation,'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of Korea, pp. 385-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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