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2 no.4, 2009년, pp.30 - 3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 of problem-solving ability according to student's level of self-efficacy. Participants were 72 junior students who took the course 'Environmental Instrumental Analysis'. Before the PBL activities, students were given the self-efficacy tests to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학 설계는 무엇을 제공하도록 요구하는 교과목인가? | 실제로, 공학교육인증 평가는 성과 중심 교육 및 수요자 중심교육을 강조하면서 설계교과목을 위한 필수학점 이수를 요구하고 있다. 공학 설계는 “개방형 문제의 해결안을 찾기 위해 모든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며 종합적인 인지능력을 사용하는 교육적 경험”(ABET, 2008) 을 제공하도록 요구하는 교과목으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현실 제한 조건을 고려한 종합적인 공학 설계 능력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공학 인증 제도를 실천하고 있는 대학교육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종합력을 키울 수 있는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의 도입과 운영은 매우 필요한 일이 되었다. | |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 사회로의 전환은 공학도들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 |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 사회로의 전환은 공학도들에게 전공 지식과 기술의 습득 및 적용을 넘어선 복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요구한다. 또한, 지식과 기술의 빠른 변화와 발전으로 졸업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그대로 활용하여 현장 업무를 수행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 |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어떤 자세로 학습에 참여하는가? | 또한, 도전적인 학습상황에 부딪혔을 때 쉽게 포기 하지 않게 하는 힘이 된다. 자기 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자신의 발전과 지식의 증가와 같은 내적인 동기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한다. 또한,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신념을 보이기 위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쉽게 좌절하지 않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경향을 보인다(Schmitt & Newby, 1986; Bandura, 1997; Schunk, 1991). |
김아영(1997). 학구적 실패내성의 관련변인. 교육심리연구, 11(2) : 1-19
김아영.차정은(1996).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한국교육학회지, 23(1) : 1-35
신회덕(2007).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 광운대학교 정보 복지대학원
최정임(2004). 사례분석을 통한 PBL의 문제설계 원리에 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20(1) : 37-61
최정임(2007). 대학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 사례연구: 성찰일기를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3(2) : 35-61
허남조(2006). 문제중심학습이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ABET Engineering Accreditation Commission. (2008). 2009-2010 Criteria for Accrediting Engineering Programs. From ABET Engineering Accreditation Commission web Site, http://www.abet.org/forms.shtml
Bandura, A.(1977) Self-effica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 191-215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Bandura, A.(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Barrows, H. S.(1985). How to design a problembased curriculum for the preclinical years. New York: Springer
Black, K., Trudy, B., & Kline, K.(2002). Evidence for and against Problem Based Learning. Newsletter for Undergraguate Problem Based Learning, 3(3) : 2-11. Stanford University
Dick, W.(1995). The Dick and carey model: Will it survive the decad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44(3) : 53-63
Distlehorst, L. H., & Robbs, R. S.(1998). A comparison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standard curriculum students: Three years of retrospective data.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10(3) : 131-137
Dochy, F. J. R. C., Segers, M. S. R., Bossche, P. G. C., & Gijbels, D.(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A meta-analysis. Learning and Instruction, 13(5) : 533-568
Dunlap(2005). Problem-based learning and selfefficacy: How a capstone course prepares students for a profession. ETR&D, 53(1) : 65-85
Heppner, P. P. & Petersen, C. H.(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9(1) : 66-75
Hmelo, C. E.(1995).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development of medical expertise. Paper presented at AERA annual meeting. April. San Francisco, CA
Hmelo-Silver, C. E.(2004). Problem-based learning: What and how do students lear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6(3) : 235-266
Jonassen, D.H.(2000). Toward a design theory of problem solving. ETR&D, 48(4) : 63-85
Jonassen, D.H.(2004). Learning to solve problem: An instructional design guide. San Franisco: Pfeiffer
Norman, G. R., & Schmidt, H. G.(1992). The psychological basis of problem-based leaning: A review of the evidence. Academic Medicine, 67(9) : 557-565
Nowak, J. A.(2001). The implication and outcomes of using problem-based learning to teach middle school sc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Indiana
Pajares, F & Miller, M.(1994). The role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beliefs in mathematical problem-solving: A path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 : 193-203
Savin-Baden, M., & Major, C. H.(2004). Foundations of problem-based learning. Society for Research into Higher Education. NY: Open University Press
Schmidt, H. G.(1993). Foundations of problembased learning: Some explanatory notes. Medical Education. 27 : 422-432
Schmitt, M. F. & Newby, T. J.(1986). Metacognition: Relevance to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9(4) : 29-33
Schunk, D. H.(1991).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6 : 207-231
Sherer, M., Maddux, K.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 663-671
Simons, K. D., & Klein, J. D.(2007). The Impact of scaffolding and student achivement levels in a problem-based learning environment. Instructional Science. 35 : 41-72
Stepien, W., & Gallagher, S.(1993). Problem-based learning: As authentic as it gets. Educational Leadership. 50(7) : 25-28
Torp, L., & Sage, S.(2002). Problems as possibilities: problem-based Learning for K-16 education (2nd Ed). Alexandria, Virginia: Association of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1986). Development of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 : 614-62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