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2 no.4, 2009년, pp.38 - 45
민혜리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홍성연 (가톨릭대학교 교수학습센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improvable proposal of instruction through analyzing learners' needs and satisfaction for college of engineering. Based on the online survey date with undergraduate students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recognition difference between students in college of 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과대학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요구도와 만족도의 차이 및 전체 대학과 공과대학의 학생의 수업만족도 차이에 근거하여 공과대학 수업개선 전략을 탐색한 결과는? | 이를 위해 서울대학교 학부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대학 전체와 공과대학 학생들의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과대학 학생들은 전반적인 교육만족도에 있어 수업 자체에 대한 만족도 보다 시설, 설비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수업외적 지원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나 실제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요구도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나, 실제 수업에 대한 관심을 더 기울일 필요가 있었다. 항목별 만족도에 있어서는 과제와 시험의 피드백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 대학과 비교할 때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반대로 수업진행 속도와 과제부담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
최근 공과대학의 교육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논의는? | 최근 공과대학의 교육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논의는 급격한 기술 변화로 공과대학에서 배운 지식의 생명이 짧아지고 있으며, 단순히 대학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만으로 현업에서 업무를 수행해 나가는 것이 매우 어려운 상황(권성호 외, 2008; 김복기 외, 2005; 이병욱 외, 2001; 이희원 외, 2008; 임동근 외, 2006)이라는 점이다. 이런 문제제기에 근거해서 지난 몇 년간 사회적, 현실적인 요구를 공과대학의 교육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들이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공과대학 교육의 질 문제는 현재까지도 꾸준히 제기되는 문제이다. | |
대학에서 교육의 질이 문제시되는 가장 큰 이유는? | 이런 문제제기에 근거해서 지난 몇 년간 사회적, 현실적인 요구를 공과대학의 교육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들이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공과대학 교육의 질 문제는 현재까지도 꾸준히 제기되는 문제이다. 대학에서 교육의 질이 문제시되는 가장 큰 이유는 그간 대부분의 교수들이 교육보다는 연구에 지나칠 정도로 치중해왔으며, 공과대학의 경우도 마찬가지라는 점을 들 수 있다(신윤호 외, 2008). 대학이 수행하는 역할 중 연구가 중요하다는 점에 있어서는 의의가 없으나, 교육력 강화를 통한 우수인재의 양성은 대학에서 간과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민혜리.유병민.심미자(2005). 대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좋은 강의의 기준 탐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1(3) : 41-65
민혜리.신효정(2008). 서울대학교 수업실태조사, 2008년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육지원부 연구보고 2008-CTL-T01
ETS.(2006). The Student Instructional Report II : Its development, uses and supporting research. ETS 홈페이지(http://www.ets.org/)
Marsh, H. W.(1984). Student's evaluations of university teaching: dimensionality, reliability, validity, potential biases, and uti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 707-754
Marsh, H. W.(1987). Student's evaluation of university teaching: research findings, methodological issues,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1(3) : 253-388
Marsh, H. W., & Roche, L. A.(1997). Making students' evaluations of teaching effectiveness effective: the critical issues of validity, bias, and utility. American Psychologist, 52(11) : 1187-1197
Nasser, F., & Fresko, B.(2006). Predicting student ratings: the relationship between actual student ratings and instructors' predictions,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31(1) : 1-18
Renaud, R. D., & Murray, H. G.(2005). Factorial validity of student ratings of instruction,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6(8) : 929-953
Feldman, K. A.(1998). Reflections on the study of effective college teaching and student ratings: one continuing quest and two unresolved issues. In J. C. Smart(Ed.), Higher Education: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13 : 35-74, NY: Agathon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