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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2 no.2, 2009년, pp.36 - 50
이태식 (한양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전영준 (한미파슨스(주) 건설전략연구소) , 이동욱 (제주대학교 토목공학과.해양과환경연구소) , 장병철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The Capstone Design courses in the final academic year of undergraduate engineering education provide students with a realistic design experience in which they can integrate and capitalize on the basic disciplinary material they have learned during their engineering program to synthesize a new pro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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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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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사회의 요구에 걸맞은 엔지니어의 상은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사회의 요구에 걸맞은 엔지니어의 상은 급격히 변화하는 공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학, 과학 등의 기초 학문에 대한 폭 넓은 지식과 여러 분야의 지식을 종합하여 사고하는 능력(설승기, 2001)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단편적인 공학지식으로는 충분하지 못하고 지식을 종합할 수 있는 창의적 설계 능력, 즉 분야별 학제간의 포털(portal) 시스템을 구축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된다. | |
현업에서 요구되는 다방면의 전공지식을 소유한 공학도를 배출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오늘날 현업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문제들은 어느 한 가지 전공지식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측면을 가지고 있다(이의수 외, 2006). 하지만 문제해결에 요구되는 전문지식의 다양성과 오늘날 전공중심의 학제적 교육체계가 가지는 한계로 인해, 현업에서 요구되는 다방면의 전공지식을 소유한 공학도를 배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다. | |
기존 공학교육의 한계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 그러나 우리나라 기존 공학교육의 경우 여러 학자들이 언급한 바와 같이 이론 중심 교육에 치우쳐, 이수 학생들의 실무설계 및 도구 활용능력 부족, 문제해결능력의 부족, 새로운 문제의 적응력 취약, 의사전달 능력의 부족과 팀을 이루어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송동주, 2003). 이러한 기존 공학교육의 한계점으로 인해 산업계에서는 별도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사내교육 및 위탁교육에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여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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