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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
Present Situation and Student Satisfaction of Engineering Capstone Design Course in Engineering Colleges of Korea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2 no.2, 2009년, pp.36 - 50  

이태식 (한양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전영준 (한미파슨스(주) 건설전략연구소) ,  이동욱 (제주대학교 토목공학과.해양과환경연구소) ,  장병철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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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공과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캡스톤 디자인 교육에 대한 현재 공과대학의 교육과정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학습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향후 효과적 캡스톤 디자인 교육 방법 개발 및 관련연구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공학설계 및 캡스톤 디자인의 개념과 정의를 살펴보았다. 또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의 도입배경 및 필요성을 분석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최근 캡스톤 디자인을 이수하였거나, 이수중인 공과대학 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pstone Design courses in the final academic year of undergraduate engineering education provide students with a realistic design experience in which they can integrate and capitalize on the basic disciplinary material they have learned during their engineering program to synthesize a new prod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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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캡스톤 디자인 교육에 대한 현재 공과대학의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학습 만족도를 조사․분석하여, 향후 효과적 캡스톤 디자인 교육 방법 개발 및 관련 연구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설문응답자를 대상으로 캡스톤 디자인 수행방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과 같은 질문항목을 통해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각 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의 도움을 통해 2007년 이후 국내 공과대학에서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이수하였던 졸업생과 이수 중인 재학생을 대상으로 현 캡스톤 디자인 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운영 실태 및 과목․학습성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의 기본자료로 활용하였다.
  •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국내 캡스톤 디자인 교육에 대한 수업목표와, 수업방식, 학습평가방법 분석을 위해 전국 10개 대학의 캡스톤 디자인 강의계획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10개 학교 모두 ‘통합설계프로젝트’, ‘창의적공학설계’, ‘캡스톤 디자인’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교과목을 개설하였으나 모두 캡스톤 디자인을 전공필수수업으로 지정하여 모든 학생들이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주당 강의시간의 경우 4개 학교가 주당 4시간(3학점), 5개 학교가 주당 3시간(3학점), 1개 학교가 주당 4시간(2학점)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대다수의 국내 공과대학에서 학부교육으로 시행되고 있는 캡스톤 디자인 교육에 대한 현재 공과대학의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학습 만족도를 조사․분석하여, 향후 효과적 캡스톤 디자인 교육 방법 개발 및 관련 연구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공학설계 및 캡스톤 디자인의 개념과 정의를 살펴보았다. 또한, 캡스톤 디자인 교육의 도입배경 및 필요성을 분석․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종합하여 공과대학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를 위한 기초 설문지를 인터뷰를 통해 구성하여 최근 캡스톤 디자인을 이수하였거나, 이수중인 공과대학 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캡스톤 디자인 교육과정 실태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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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사회의 요구에 걸맞은 엔지니어의 상은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사회의 요구에 걸맞은 엔지니어의 상은 급격히 변화하는 공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학, 과학 등의 기초 학문에 대한 폭 넓은 지식과 여러 분야의 지식을 종합하여 사고하는 능력(설승기, 2001)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단편적인 공학지식으로는 충분하지 못하고 지식을 종합할 수 있는 창의적 설계 능력, 즉 분야별 학제간의 포털(portal) 시스템을 구축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그 어느 때 보다 강조된다.
현업에서 요구되는 다방면의 전공지식을 소유한 공학도를 배출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현업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문제들은 어느 한 가지 전공지식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측면을 가지고 있다(이의수 외, 2006). 하지만 문제해결에 요구되는 전문지식의 다양성과 오늘날 전공중심의 학제적 교육체계가 가지는 한계로 인해, 현업에서 요구되는 다방면의 전공지식을 소유한 공학도를 배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다.
기존 공학교육의 한계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우리나라 기존 공학교육의 경우 여러 학자들이 언급한 바와 같이 이론 중심 교육에 치우쳐, 이수 학생들의 실무설계 및 도구 활용능력 부족, 문제해결능력의 부족, 새로운 문제의 적응력 취약, 의사전달 능력의 부족과 팀을 이루어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송동주, 2003). 이러한 기존 공학교육의 한계점으로 인해 산업계에서는 별도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사내교육 및 위탁교육에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여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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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김명랑 외(2005),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2 학생 포트폴리오, 공학교육연구, 7(4),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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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이재열 외(2005), 서울대학교 시니어 캡스톤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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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Murphy P.D.(2003), Capstone Experience, [On-line] http://www.ndsu.nodak.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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