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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친화적인 도로노선 계획을 위한 GIS 기반 환경성 평가기법 연구 - 도로노선대 선정방법 개발 -

Study on the GIS Based Environmental Assesment Techniques for Environmental Friendly Road Route Plan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1 no.3, 2009년, pp.223 - 231  

강호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박태권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김흥래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김상태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이상은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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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친화적인 도로노선대 선정을 위하여 공간분석기능을 활용한 GIS 기반 환경성평가 기법을 개발하고 실제 사례노선을 통하여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도로건설 사업으로 인해 환경훼손을 가져오는 요인에 관한 분석을 바탕으로 영향범주를 구체화 시킨 후, 이에 관한 다양한 등급화 사례 및 법적 규제에 관한 문헌조사를 수행하였다. 공간 분석을 위한 정량화 모델로는 AHP를 선택하였다. 환경성 평가항목으로는 지형지질, 동식물, 토양생태, 수질, 대기질, 소음진동, 토지이용, 위락경관의 8개 항목을 선정하고 그에 따른 세부지표를 구성하여 이를 3등급 체계로 구분하였다. 가중치 산정을 위해 쌍대비교에 의한 설문수행 결과 동식물 1등급의 가중치가 0.191로 가장 높게 산출되었다. 위 방법을 사례지역에 대하여 검증한 결과 가장 환경친화적인 도로노선대를 생성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develop a GIS-based environmental assesment technique for environmental friendly road route plan using a spatial analysis function. After embodying an impact range based on the analysis of factors which cause the environmental damage by the road construction, a literature sur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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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건설 사업의 특성과 연구의 목적에 근거하여 다양한 영향요인을 규명하고, 요인들 간의 연결고리와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작업을 바탕으로 평가항목 및 지표를 선정․개발하였고, 이를 체계적으로 구조화 시켰다. 이는 향후 가중치 부여(weighting) 등의 과정을 걸쳐 환경성 평가 모델로서 도로노선대 선정에 활용 된 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경친화적인 도로노선대 선정을 위하여 GIS를 기반으로 하여 공간분석기능을 활용한 환경성평가 기법을 개발하고 실제 사례노선을 통하여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노선 계획시 GIS 정보를 이용한 환경성평가를 수행하여 노선선정에 지원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친화적인 도로노선대 선정방법론을 연구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적 도로노선 선정이라는 실세계의 문제를 격자(Raster)데이터 기반의 공간분석기법을 적용하여 해결을 시도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서는 중첩분석 (Overlay Analysis), 재분류(Reclassification) 및 버퍼링(Buffering), 비용경로(Cost Path)분석 등의 공간분석 도구가 이용되어 진다.2)
  • 이러한 중첩분석을 위한 연산방식으로는 공간상의 대응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논리연산(AND, OR, XOR, NOT 등) 과 공간데이터 간의 수학적 연산(MAX, MIN, +, -, *, /등)을 수행하여 분석적인 수치정보를 추출해낼 수 있는 산술연산이 대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성에 관한 수치 정보를 얻기 위하여 격자데이터를 기초로 한 산술연산을 수행하게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환경친화적 도로 노선대 선정을 위하여 도로건설 사업으로 인해 환경훼손을 가져오는 요인에 관한 분석을 바탕으로 영향범주를 구체화 시킨 후, 이에 관한 다양한 등급화 사례 및 법적 규제에 관한 문헌조사를 수행 하였다. 공간 분석을 위한 정량화 모델로는 AHP를 선택하였다.
  • 앞절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도로건설을 시행하고 있는 지역에 대하여 적용시켜 보았다. 시범지역은「용 천∼설악 도로건설공사」구간에 대한 주변지역을 선정하였는데 용천∼설악 도로공사는 국도37호선(거창∼파주) 중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용천리∼가평군 설악면 신천리 구간에 이르는 총연장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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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영표, 임은선, GIS기반 공간분석방법론 적용 연구, 국토연구원 2004-35 연구보고서, 국토연구원, 1-2(2004) 

  2. 최유경, 도로노선 선정을 위한 GIS기반 환경성평가기법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6) 

  3. 김성희, 의사결정 분석 및 응용, 영지문화사(1994) 

  4. 이관규, 환경평가를 위한 지표의 가중치 산정방법 결정모형, 환경영향평가, 10(1), 59-71(2001) 

  5. 기동원, 의사결정나무 방법을 이용한 토양생태 등급 수치지도 작성방법 개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7) 

  6. 노태호, 노선선정에서 계층분석과정을 이용한 GIS의 적용, 한국지리정보학회지, 8(2), 55-67(2005) 

  7. 양광식, GIS 기법을 활용한 환경친화적 도로시설 노선선정, 한국GIS학회지, 8(1), 117-130(2000) 

  8. 이병두, GIS를 이용한 환경친화적 임도노선선정 및 평가프로그램의 개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0) 

  9. 이승일, 환경친화적 도시공간구조 분석을 위한 방법론, 국토연구, 28, 45-60(1999) 

  10. 주용준, 변병설, 최준규, 환경친화적 도로노선을 위한 환경성지표 선정 및 평가방향에 관한 연구, 환경정책, 13(1), 91-111(2005) 

  11. Xiugang Li et al., GIS based map overlay method for comprehensive assessment of road environmental impact, Transportation Research, 4(3), 147-158(1999) 

  12. Joanna Treweek, Neil Veitch, The Potential Application of GIS and Remltely Sensed Data to the Ecological Assessment of Proposed New Road Schemes, Global Ecology and Biogeography Letters, 5(4), 249-257(1996) 

  13. Klungboonkrong, P. and Taylor, M. A .P., “A microcomputer-based system for multicriteria environmental impacts evaluation of urban road network,” Compu., Environ. and Urban Systems, 22(5), 425-446(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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