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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죤단위와 중력모형을 이용한 택지개발사업의 통행분포 예측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orecasting Trip Distribution of Land Development Project Using Middle Zone Size And Gravity Model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6, 2009년, pp.19 - 28  

정창용 (서울시립대학교) ,  손의영 (서울시립대학교) ,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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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대규모의 택지개발사업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유발되는 교통량을 해결하기 위하여 적정규모의 교통시설이 건설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확한 유발교통량의 예측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발교통량은 통행발생과 통행분포 단계를 통해 추정되는데 통행발생 단계에서는 택지개발사업 내의 시설별 교통유발원단위를 이용함으로써 자세한 발생량의 예측이 가능하다. 반면에 통행분포 단계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사업이 위치하는 지역의 사업시행전 통행분포 비율이 시행된 후에도 같다고 가정하는 방법을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해당지역의 공간적 범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범위설정에 있어 분석가의 주관적인 의견이 반영될 우려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당지역의 공간적 범위를 대죤, 중죤, 소죤 단위로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통해 위치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으면서도 안정적인 통행발생량의 분포를 파악할수 있는 중죤 단위의 통행분포를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중죤 단위의 통행분포도 실제 통행분포와 비교하면 어느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중죤 단위의 통행분포에서 중죤과 택지개발사업의 위치 차이를 유출제약중력모형(Production - constrained gravity model)으로 보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보정의 효과는 평균제곱오차(Mean Squared Error)를 사용하여 검토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은 수집이 용이한 자료만으로 분석이 가능하면서도 정확한 통행분포의 예측이 가능하여 향후 택지개발사업의 통행분포 예측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ase of land development projects constructed, to solve induced transportation volume needs analysis of traffic demand. Trip-generation of land development projects is exactly predicted by using traffic instigating-basic-unit in each facility of land developments. But in case of a phase of trip-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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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와 같이 제시된 해당지역의 공간적 범위내 통행분포만을 이용하더라도 사업시행후와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게 되므로,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한 보정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두 번째 목적으로 한다.
  • 이러한 교통시설은 적절한 위치에 적당한 규모로 건설되어야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교통유발시설의 통행발생과 통행분포는 정확하게 예측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교통유발시설 중에서도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으면서 사업 시행으로 인한 발생량도 매우 크게 나타나는 택지개발사업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하지만, 이 방법은 사업시행전 택지개발사업이 위치하는 죤의 공간적 범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범위의 선정시 분석가의 주관적인 의견이 반영될 우려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업시행전 해당지역의 통행분포가 사업시행후의 택지개발사업과 가장 유사한 통행분포를 나타내는 공간적 범위를 제시하는 것을 첫 번째 목적으로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택지개발사업의 통행분포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예측할 수 있으면서 비교적 용이한 분석방법을 제시하였다. 택지개발사업의 통행분포는 해당 지역이 갖고 있는 많은 특징들에 의해 결정되지만, 이 모든 변수를 고려하는 방법은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 하지만 Goncalves(1993)가 간섭기회 모형은 기회확률값의 추정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단점을 지적한 1990년대 중반 이후로는 간섭기회모형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도 꾸준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중력모형을 이용한 통행분포 모형의 개선방법을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면서도 정확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지역 간 변수를 포함하는 통행분포 자료인 해당지역의 통행분포를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사업시행전에 예측한 통행분포가 사업시행후의 통행분포와 유사한 정도를 검토하기위해 이해하기 쉬운 그래프로 살펴보았다.
  • 위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중죤 단위에서의 통행분포를 사용하여 택지개발사업의 통행분포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하지만 이와 같이 중죤 단위를 이용하여 통행 분포 비율을 추정하는 경우에도 실제 통행분포와는 차이가 발생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차이를 보정하기 위하여 오차가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고 보정하는 방법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분석대상 지역인 수지 2지구, 영통지구, 그리고 동탄 지구의 통행분포를 사업시행후인 2006년의 통행분포와 사업시행전인 1996년 대죤, 중죤, 소죤 단위에서의 통행분포를 비교하여 공간적 범위에 따른 특징을 분석하였다. 단, 용인시와 화성시의 경우에는 행정구역 상 중죤 단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의 소죤들을 합한 지역을 중죤 단위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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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택지개발지구의 통행분포와 기존 중죤 단위의 통행분포를 비교해보면 적지 않은 오차가 발생하는 이유는? 하지만 실제 택지개발지구의 통행분포와 기존 중죤 단위의 통행분포를 비교해보면 적지 않은 오차가 발생하는데, 이는 택지개발사업의 규모가 중죤 단위에 훨씬 작기 때문에 주변도시로부터 받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유발교통량은 무엇을 통해 추정되는가? 새로운 대규모의 택지개발사업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유발되는 교통량을 해결하기 위하여 적정규모의 교통시설이 건설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확한 유발교통량의 예측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발교통량은 통행발생과 통행분포 단계를 통해 추정되는데 통행발생 단계에서는 택지개발사업 내의 시설별 교통유발원단위를 이용함으로써 자세한 발생량의 예측이 가능하다. 반면에 통행분포 단계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사업이 위치하는 지역의 사업시행전 통행분포 비율이 시행된 후에도 같다고 가정하는 방법을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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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건설교통부(2007),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지침 

  2. 국토연구원(2007), 광역교통개선대책 비용의 합리적 재원부담방안 연구 

  3. 김순관(1998), 서울시 교통수요 예측모형 정립( I )-통행발생 및 통행분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4. 김우철 . 김재주 . 박병욱 . 박성현(1998), 현대통계학 -제4개정판-, 영지문화사 

  5. 김태균(2006), 도시내 지역간 상대적 유인력 변수를 도입한 통행분포모형 개발, 한양대학교 박사논문 

  6.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4), 서울시 장래교통수요예측 및 대응방안 연구 

  7.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6), 교통수요예측을 위한 모형 정립 

  8. 서울특별시(1997), 서울시 교통센서스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가구통행실태조사- 

  9. 유선(2001), 지역간 상호의존성을 고려한 통행배분모형 개발 -수도권 출근목적 통행을 사례로-,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임성빈 . 이부원(1996), 1990년 서울특별시 O/D 자료를 이용한 중력모형적용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4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29-42 

  11. 한국개발연구원(2004), 도로 . 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 . 보완 연구[제4판] 

  12. 홍창의(2002), 교통통계학, 도서출판 꾸벅 

  13. Goncalves, M. B., Souze de Cursi, J. E.(2001), Parameter Estimate in a Trip Distribution Model by Random Perturbation of a Decent Method,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35, pp.137-161 

  14. Goncalves, M. B., Ulyssea Neto, I.,(1993), The development of New Gravity-Opportunity Model for Trip Distribution, Environment and Planning A25, pp.817-826 

  15. Peter R. Stopher and Arnim H. Meyburg (1980), Urban Transportation Modeling and Planning, Lexington Books, pp.145-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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