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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환승센터 내부 및 외부 시설물 평가
Assessment of Transfer Center by Facility Design Analysi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5, 2009년, pp.169 - 177  

이정엽 (서울대학교) ,  한동희 (서울대학교) ,  이주영 (서울대학교) ,  이영인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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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의 광역교통문제 및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도심진입 자가용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자가용승용차 이용수요를 대중교통으로 흡수할 수 있는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이 필요하나, 현재 환승체계 및 시설은 교통수단간 연계체계가 미흡하고, 환승 소요시간이 길며 이동 동선이 복잡하고 환승시설간 안내체계 및 편의시설 등이 부족한 상태이며 이를 위한 기반시스템인 환승체계 및 시설의 구축은 필수적인 사항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수단 간의 환승이 직접 이루어지는 승하차시설과 편의시설 및 보행시설 등 각 시설에 대한 기존설계기준을 이용하여 환승시설의 설계분석을 전산으로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각종 시설 설계 기준을 개별적 또는 통합적으로 설계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분석 tool의 개발은 실제 환승센터의 설계 시 업무의 정밀성 및 효율성을 증진할 수 있는 중요한 연구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stablishing a public transportation transfer system that can reduce personal automobile use in the CBD and absorb the demand, thereby reducing congestion, is a necessity. However, the current transfer system and facilities are lacking in intermodal connectivity, require long transfer times, hav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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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수단 간의 환승이 직접 이루어지는 승하차시설과 편의시설 및 보행시설 등 각 시설에 대한 기존 설계기준과 기존에 연구되어진 개별 시설물의 서비스 분석 방법론을 본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환승센터 개별시설의 설계분석을 전산으로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 설계분석 프로그램을 위한 객체(Object)구성 원칙을 수립하는 과정이 표준 CAD 파일 작성이라 한다. 환승센터 표준 CAD 파일은 기존 건축도면으로부터 각종 객체정보들의 추출 과정을 자동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된다. 이는 환승센터 설계분석 프로그램에서 분석가가 기존 건축 도면의 정보를 프로그램이 추출하기 위하여 도면의 객체들을 개별적으로 수정해야 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도록 환승센터 CAD 도면의 규격을 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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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승센터란? 환승센터라 함은 하나의 교통수단에서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이 이루어지며, 불특정한 다수가 이용하는 곳이다. 대도시 생활권의 광역화로 광역교통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광역교통수요 증가에 비하여 광역교통시설이 부족하고 교통시설 공급 및 운영에 있어 연계성이 부족하여 도심 진입 자가용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자가용승용차 이용수요를 대중교통으로 흡수할 수 있는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교통수단 간의 환승이 직접 이루어지는 승하차시설과 편의시설 및 보행시설 등 각 시설에 대한 기존설계기준을 이용하여 환승시설의 설계분석을 전산으로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한 결과는 어떻게 활용될 수 있나?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의 분야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다. 첫 번째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기존 환승센터 관련 시설요소의 설계기준의 분석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현재 운영 중인 시설물의 객관적인 문제점 도출이 가능하며, 시설물에 대한 개선안 도출이 가능하다. 두 번째는 신규 환승센터의 설립에 있어서 계획단계의 시설물의 평가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계획가에게 객관적인 실무 설계방향을 제공할 수 있으며, 보행자 수요의 동선기반에 따른 시설물 설계 및 검토가 가능하다. 설계분석안을 도출하고 설계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환승수요를 고려한 개별 환승시설의 규모, 위치, 용량에 따른 설계안 제시가 가능하고 전체 환승센터의 시설요소들이 배치와 동선계획 등을 고려하여 설계안을 제시할 수 있다. 교통수단별, 환승승객 규모별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의 설계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구축될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의 설계분석도구로 활용하는데 역할을 할 것이며 사람 중심의 신개념 운영분석 모듈은 기타 교통관련 연구와 연계가 가능하여 광범위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대도시의 광역교통문제 및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나? 대도시의 광역교통문제 및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도심진입 자가용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자가용승용차 이용수요를 대중교통으로 흡수할 수 있는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이 필요하나, 현재 환승체계 및 시설은 교통수단간 연계체계가 미흡하고, 환승 소요시간이 길며 이동 동선이 복잡하고 환승시설간 안내체계 및 편의시설 등이 부족한 상태이며 이를 위한 기반시스템인 환승체계 및 시설의 구축은 필수적인 사항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수단 간의 환승이 직접 이루어지는 승하차시설과 편의시설 및 보행시설 등 각 시설에 대한 기존설계기준을 이용하여 환승시설의 설계분석을 전산으로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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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도로용량편람(2004), 대한교통학회 

  2.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보완 설계 지침(2002), 건설교통부 

  3.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 (2005), 법제처 

  4. 대중교통수단 환승체계구축 연구(1995), 서울시정개발연구원 

  5. 대중교통평가론(2007), 김찬성.정희돈 

  6. 대중교통 환승체계의 구축방안(1995), 한국교통연구원 

  7. 보행자 공간:이론과 디자인(1991), John F. Fruin 

  8. 환승센터 설계기준 표준화(2004)), 한국교통연구원 

  9. BRT편람(2005), 건설교통부 

  10. Averill M.Law & W.David Kelton(1991), SIMULATION MODELING AND ANALYSIS, McGraw-Hill, Inc 

  11. Qi Yang(1998), 'A Simulation Laboratory for Evaluation of Dynamic Traffic Management Systems',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in MIT 

  12. Kai Nagel & Jorg Esser, and Marcus Rickert (1999), 'Large-scale traffic simulation planning' to appear in: Annual Review of Computational Physics Ⅶ, Edited by Dietrich Stauffer, World Scientific Publishing Company 

  13. Hlupic, V.(1995), 'A Comparison of Simulation Software Packages', Proceedings of EUROSIM '95 Conference 

  14. Hoogendoorn(2002), Normative pedestrian behaviour theory and modelling, Transportation and traffic theory in the 21st century 

  15. Pegdon, C.D., R.E.Shannon and R.P.Sadowski (1995), Introduction to Simulation Using SIMAN, McGRAW-Hill 

  16. Robert Kukla(2001), PEDFLOW:development of an autonomous agent model of pedestrian flow, TRB 

  17. Simon, P.M and H.A Gutowitz(1998), Automata Model for Bi-Directional Traffic 

  18. TRB(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TCQSM) 

  19. Winnie Daamen(2002), Simped:a pedestrian simulation tool for large pedestrian a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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