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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및 일반운전자의 교통사고유형별 위험도 비교분석

The Analysis of Risk according to Traffic Accident Types by Novice and Experienced Drivers in Korea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3, 2009년, pp.17 - 28  

김기용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교육원) ,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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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운전자와 일반운전자의 교통사고 유형별 위험도를 비교분석 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2005년부터 2006년까지 2년간의 발생한 교통사고 자료를 바탕으로 초보운전자에 의한 사고와 일반운전자에 의한 사고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초보운전자와 일반운전자의 구분을 신규운전면허 취득 후 경과연도가 1년 이하인 운전자를 초보운전자 그룹으로, 1년이 초과한 운전자를 일반운전자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두 그룹간의 위험도 비교는 사고발생 빈도와 심각도를 함께 반영할 수 있는 위험도 모형을 설정하여 비교분석 하였으며, 이 때 사고건수와 사망사고 건수의 적절한 적용비율 산정을 위해 가중치를 설정했으며, 가중치는 두 그룹간의 $x^2$값이 가장 작을 때의 값으로 도출하여 적용하였다.($\omega=0.6$) 교통사고 유형별 위험도 분석결과, 사고위험도가 높은 사고유형은 측면직각 충돌사고, 횡단 중 보행자와의 사고, 주정차 중 추돌사고로 분석되었고, 일반운전자 그룹에 비해 상대적으로 초보운전자 그룹의 위험도가 높은 사고유형은 공작물 충돌사고와 측면직각 충돌사고 등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nalyze the risk according to accident types by novice and experienced drivers, it is used the accidents data which occurred for 2 years(2005~2006) in Korea. It is defined that novice driver is a people who is not passed 1 year after getting a driving licence and experienced driver is a people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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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기준을 본 연구에 적용하자면 실제 주행한 거리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므로 자료 수집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보운전자를 운전면허 취득 후 1년 이하인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정하고, 1년을 초과한 운전자들과 교통사고 발생유형별 사고발생특성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년간(‘05년~’06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자료를 대상으로 신규 운전면허 취득 후 1년 이내에 발생한 사고와 분석대상기간 동안 발생한 전체사고를 비교분석 하였다.
  • 그 이유는 피해도 모형은 사고유형별 빈도수를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갖고 있어 두 그룹간의 사고유형별 상대적인 피해도 수치의 비교는 의미가 없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위험도모형 설정을 통해 두 그룹간의 교통사고 유형별 상대적 위험도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년간(‘05년∼’06년)의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초보운전자와 일반운전자를 구분하여, 교통사고 유형별로 사고 위험도를 산정하여 비교해 봄으로써 두 운전자 그룹간의 교통사고 특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초보 및 일반 운전자의 각 그룹별 교통사고 유형에 대한 피해수준 비교를 통해 상대적으로 피해규모가 큰 사고유형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각 그룹별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도(A Loss of Property)를 산출하고자 하며,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는 교통사고에 대해 인적 피해와 물적피해로 구분하여 평균피해비용이 산출되어 발표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x2-test를 위한 귀무가설은(H0)은 “두 그룹간 사고유형별 발생비율은 동일하다.
  • 초보운전자들의 운전능력과 관련된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일반운전자들에 비해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들 수 있다. ① 안전거리판단능력과 속도조절 능력면에서 숙련된 운전자들에 비해 뒤떨어진다. ② 시야가 좁으며 주변시야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는 양이 적다.
  • ④ 차량내 거울을 덜 사용한다. ⑤ 전방의 위험을 인지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⑥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여 위험을 평가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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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보운전자의 운전기술이 향상되면서 일어나는 가장 뚜렷한 변화는? 초보운전자의 운전기술이 향상되면서 일어나는 가장 뚜렷한 변화는 운전 중 시선운동의 변화이다. 초보자들은 경험 있는 일반운전자들 보다 차량의 전면을 더 가깝게 인식하고, 차량방향의 오른쪽을 더 많이 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운전면허를 취득한 후 경과연수가 짧은 운전자의 문제점은? 운전면허를 취득한 후 경과연수가 짧은 운전자는 일반적으로 초보운전자로 불리며, 이들은 일반운전자에 비해 운전경험 부족 및 운전기술이 미숙하여 도로상황 및 교통 상황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데 있어 어려움에 봉착하는 경우가 많아 교통사고를 자주 일으키는 것으로 지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초보운전자와 일반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특성에 대한 비교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한 상태이다.
외국의 숙련된 운전자의 기준을 본 연구에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외국에서는 숙련된 운전자의 기준을 운전경력 5~6년 이상, 주행경력이 10만km이상의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것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을 본 연구에 적용하자면 실제 주행한 거리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므로 자료 수집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보운전자를 운전면허 취득 후 1년 이하인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정하고, 1년을 초과한 운전자들과 교통사고 발생유형별 사고발생특성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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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박영욱(2001), '초보운전자 관리제도에 관한 연구', 교통안전연구논집 제20호 pp.33-49 

  2. 박종국(2003), '초보운전자 운전면허 관리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교통사고 감소대책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3. 이순철?박선진?이순열(2007), '초보운전자의 운전 확신수준이 위험운전에 미치는 영향(경로분석을 이용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3권, p111-126 

  4. 이태경?장명순(1998), '교통/사망 사고 발생건수 및 빈도에 의한 범칙금 부과 방안',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89-98 

  5. 임강원?조남건(1993), '우리나라 초보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 교통안전연구논집 12, pp.21-34 

  6. 설재훈(1990), '초보운전자 교통안전대책', 도로교통 115 pp.79-83 

  7. 홍왕희(2004), '교통사고유형과 사고운전자의 운전결함요인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8. 도로교통공단(2007), '2006년 도로교통 사고비용추계와 평가' 

  9. 도로교통공단(2006-2007), 교통사고통계 

  10. Bartl, G.(2000), 'Results of EU Project De -scription and Analysis of Post Licensing Measures for Novice Drivers', Austria Road Safety Board 

  11. Bartl, G., Esberger, R. & Brandstatter, Ch(, 1998). 'Driving License on Probation and accident Reduction in Austria', European Road Safety News, Litter by the ERSF 

  12. Drummond A.E(1998), 'Driver problem Areas,young drivers, paper presented to the initiative on driving behaviour colloquium', Australian Psychological Society and the Victoria Police 

  13. Evans, Leonard(1991), Traffic Safety and the Driver, Van Nostrand Reinhold 

  14. Garay-Vega & Fisher, D. I(2005), 'Can novice drivers recognize foreshadowed risks as easily as experienced drivers',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Driving Symposium on Human Factors in Driver Assessment, Training and Vehicle Design, pp.441-447 

  15. Mourant, R, R., & Rockwell, T. R(1972), 'Strategies of visual search by novice drivers and experienced drivers', Human Factors, 14 pp.325-335 

  16. Pollatsek, A., Narayanaan, V., Pradhan, A, & Fisher, D. L(2006), 'The use of eye movements to evaluate the effect of PC-based risk awareness training on an advanced driving simulator, Human Factors, 48, pp.447-464 

  17. Torbjo RN Falkmer, PhD, and Nilspeter Gregersen, PhD(2005. 8) 'A Comparison of Eye Movement Behavior of Inexperienced and Experienced Drivers in Real Traffic Environments', Optometry and Vision Science, Vol. 82, No.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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