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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3, 2009년, pp.17 - 28
김기용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교육원) ,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To analyze the risk according to accident types by novice and experienced drivers, it is used the accidents data which occurred for 2 years(2005~2006) in Korea. It is defined that novice driver is a people who is not passed 1 year after getting a driving licence and experienced driver is a people 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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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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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운전자의 운전기술이 향상되면서 일어나는 가장 뚜렷한 변화는? | 초보운전자의 운전기술이 향상되면서 일어나는 가장 뚜렷한 변화는 운전 중 시선운동의 변화이다. 초보자들은 경험 있는 일반운전자들 보다 차량의 전면을 더 가깝게 인식하고, 차량방향의 오른쪽을 더 많이 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
운전면허를 취득한 후 경과연수가 짧은 운전자의 문제점은? | 운전면허를 취득한 후 경과연수가 짧은 운전자는 일반적으로 초보운전자로 불리며, 이들은 일반운전자에 비해 운전경험 부족 및 운전기술이 미숙하여 도로상황 및 교통 상황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데 있어 어려움에 봉착하는 경우가 많아 교통사고를 자주 일으키는 것으로 지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초보운전자와 일반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특성에 대한 비교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한 상태이다. | |
외국의 숙련된 운전자의 기준을 본 연구에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 외국에서는 숙련된 운전자의 기준을 운전경력 5~6년 이상, 주행경력이 10만km이상의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것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을 본 연구에 적용하자면 실제 주행한 거리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므로 자료 수집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보운전자를 운전면허 취득 후 1년 이하인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정하고, 1년을 초과한 운전자들과 교통사고 발생유형별 사고발생특성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박영욱(2001), '초보운전자 관리제도에 관한 연구', 교통안전연구논집 제20호 pp.3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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