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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마케팅으로서 동굴이벤트의 ISP(I)
ISP of Cave Events as Local Marketing(I) 원문보기

洞窟 : 한국동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peleological society, no.90 = no.90, 2009년, pp.57 - 62  

나기성 ((주)성삼 C&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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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연구로서 우리나라 대표적인 카르스트 지형이 발달되어 있고 몇 개의 자연관광동굴을 보유하고 있는 충북 단양군을 대상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자연동굴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계획적인 개발전략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는 결국 지역의 지속가능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명품관광지로서의 재도약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lanning information strategic through cave event. ISP is essential for successful development of caves. Danyang-gun is the c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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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자연동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으로써 특히, 자연동굴이 지역의 중요한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거나 또는 활용될 가치 즉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지역의 경우 지역의 경제성장과 지역발전의 마케팅 수단으로서 자연동굴의 활용과 개발에 대한 것이다.
  • 사례연구로서 우리나라 대표적인 카르스트 지형이 발달되어 있고 몇 개의 자연관광동굴을 보유하고 있는 충북 단양군을 대상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자연동굴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계획적인 개발전략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특정지역을 사례로 지역의 독특한 관광자원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ISP 개발전략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물론 이러한 개발전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민·관·학·연의 유기적인 협력시스템이 필수적이다.
  • 이러한 문제점은 최근 발달된 정보기술 특히, 유비쿼터스 개념을 동굴의 개발과 관리에 도입함으로써 선진화된 u-cave를 지향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u-cave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적 정보계획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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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의 독특한 관광자원을 대상으로 ISP 개발전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상과 같이 특정지역을 사례로 지역의 독특한 관광자원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ISP 개발전략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물론 이러한 개발전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민·관·학·연의 유기적인 협력시스템이 필수적이다.
관광동굴의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지금까지 나타나고 있는 관광동굴의 문제점으로 첫째, 정보화 시대에 구태의연한 동굴관광 및 동굴관리, 둘째, 동굴관광의 한계 노출: 홍보, 접근성, 설비 위험성 등의 상존, 셋째, 동굴관리의 한계 노출: 대기, 수질, 종류굴 오염도의 확대 등을 들 수 있다.
최근 자연동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데, 본 연구는 어떤 것에 대한 것인가? 본 연구는 최근 자연동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으로써 특히, 자연동굴이 지역의 중요한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거나 또는 활용될 가치 즉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지역의 경우 지역의 경제성장과 지역발전의 마케팅 수단으로서 자연동굴의 활용과 개발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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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오종우. 2008. u-에코시티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및 도시설계모델. 친환경, 지능형건설을 위한 유비쿼터스기반 IT융합기술 세미나.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2. 오종우. 2009. Ubiquitous Cave Implecation and aspects in Korea. 국제동굴컨퍼런스. 한국동굴학회 주제강연 논문집 

  3. 우경식, 1999, 석회동굴의 지질학적 의미와 연구방향, 99 Samchok International Cave Symposium &Festival, Samchok, Korea 

  4. 홍시환 1985 우리나라 자연동굴의 지리적 분포와 그 특성에 관한 연구, 매헌 홍시환 박사 회갑기념 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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