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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학년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과학탐구 보고서에 제시된 결론의 특징
Characteristics of 8th Grade Students' Conclusions Presented in Self-Directed Scientific Inquiry Report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0 no.6, 2009년, pp.759 - 772  

신미영 (서울누원고등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8학년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과학탐구 보고서에 제시되어 있는 결론의 특징을 이해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기주도적인 과학탐구의 결론 분석'이라는 틀을 개발하였으며, 이 분석틀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결론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는 학생들의 결론을 그들이 탐구하기 위해 생성한 질문과 비교하여 질문이 결론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더불어 학생들이 탐구 활동을 하면서 결론을 도출할 때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지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결론은 대체로 과학의 기초적 가정과 과학적 설명으로 범주화되는데, 학생들 결론의 약 절반 정도는 과학의 기초적 가정에 해당하였다. 그리고 과학적 설명으로 제시된 결론은 대부분 연역추론에 의한 설명과 귀납추론에 의한 설명이었다. 그리고 질문이 탐구질문일 때 과학적 설명이 과학의 기초적 가정보다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결론의 형태는 학생들이 생성한 질문의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일부 학생들은 결론과 실험 결과가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eighth graders' conclusions presented in their self-directed scientific inquiry reports. We developed a framework, Analysis of Conclusions of Self-Directed Scientific Inquiry, to analyze students' conclusions. We then compared the concl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encze이 과학탐구에 대해 한 말은? Bencze(1996)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과학탐구를 할 때 스스로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고 이로부터 생성한 질문을 스스로 해결하게 된다고 하였다. Crawford et al.
설명의 구조는 어떻게 되어있는가? Peirce(1867) 외에 Hempel(1965), Martin(1985), Nagel(1979) 등도 설명을 논증이라고 하였으며, 설명이나 논증은 논리적인 추론과정에 의해 생성되므로 이들의 구조가 같다고 하였다. 설명의 구조는 설명항과 피설명항으로 되어 있으며, 설명항은 데이터의 경향과 의미를 증거로 진술하는 것이고, 피설명항은 증거를 필요로 하는 진술이다(Sandoval and Reiser, 2004). 그리고 논증의 구조는 전제와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때 전제는 근거로 제시하는 진술이고 결론은 주장을 하는 진술이다(Sandoval, 2005).
자기주도적 과학탐구란? (1993)은 학생들에게 교육을 통한 도움을 주려면 학생들이 어디서 시작하고 어떻게 배우는지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는 학생들이 탐구 활동 과정에서 도출한 결론이 논리적 관계를 알 수 있는 설명인지를 먼저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학생들이 스스로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질문을 생성하고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하여 해결한 활동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탐구활동을 ‘자기주도적 과학탐구(selfdirected scientific inquiry)’라는 용어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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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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