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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버형과 파형핀 열교환기에서 분진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f Dust Effect on Performance of Heat Exchangers with Louver and Wavy Fin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4, 2009년, pp.126 - 132  

이영림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황순호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tive heat exchangers use louver fins for their high efficiency. However, the efficiency can significantly drop for constructional vehicles or heavy equipments due to dust deposited on the louver fins with narrow slits. Thus it is necessary to develop new fins that lead to less fouling, so th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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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파형핀의 내분진성능을 알아 보기 위한 수치해석 및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Fig.
  • 본 연구에서는 수치 해석을 통하여 파형핀과 루버핀의 내분진 성능을 분석하였다. 또한 공기측 압력강하와 방열율에 대한 비교도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고려되어진 유동은 3차원, 비압축성, 정상상태 및 층류유동을 가정하여 상용 열유동 해석 프로그램인 Fluent8)를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Fig.
  • 이것은 입자가 유동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단방향 연계(one way coupled) 해석이다. 약3000개의분진입자가입구로 유입된다고 가정하였고 이 중에서 몇 개의 입자가 벽에 점착되는지 수량을 확인하였다. 벽에 점착된 입자의 개수를 구하기 위하여 유동장을 해석 한 후에 유동장 입구에서 일정 크기의 입자를 띄워 유속에 의해 입자가 흘러가는 경로를 추적하였다.
  • 또한, 핀의높이H는10 mm, 폭W는32mm이다. 재질은 알루미늄 합금이며 공기의 온도는 298K, 핀의 온도는 343K로 가정하였다.
  • 벽에 점착된 입자의 개수를 구하기 위하여 유동장을 해석 한 후에 유동장 입구에서 일정 크기의 입자를 띄워 유속에 의해 입자가 흘러가는 경로를 추적하였다. 점착모델은 사용하지 않고 단지 입자가 벽에 부딪히는 순간 반사되지 않고 모두 벽에 포집(trapped)되는 것으로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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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점착된 분진은 무엇을 초래하는가? 따라서 일반 승용차에 사용되는 고효율의 루버핀을 사용할 경우 루버핀의 좁은 틈새 및 유로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많은 오염입자가 점착 될 가능성이 높다. 점착된 분진은 공기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고 이는 방열 성능의 악화를 초래하게 된다. 또한, 형성된 분진으로 인한 공기 통과 속도 감소는 압력 강하를 더욱 증가시키게 된다.
분진이 많이 발생되는 공사현장에 사용되는 건설 차량이나 중장비가 경험하는 것은? 분진이 많이 발생되는 공사현장에 사용되는 건설 차량이나 중장비는 작업 중에 발생하는 분진으로 인하여 열교환기의 효율 저하를 경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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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W. M. Kays and A. L. London, Compact Heat Exchangers, 3rd Edn, McGraw-Hill, New York, 1964 

  2. R. L. Webb, 'The Flow Structure in the Louvered Fin Heat Exchanger Geometry,' SAE 900722, 1990 

  3. M. Kajino and M. Hiramatsu,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utomotive Heat Exchangers,' Heat Transfer in High Technology and Power Engineering, Hemisphere, pp.420-432, 1987 

  4. A. A. Antoniou, M. R. Heikal and T. A. Cowell, 'Measurements of Local Velocity and Turbulence Levels in Arrays of Louvered Plate Fins,'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 Heat Transfer Conference, pp.105-110, 1990 

  5. B.-S. Park, J.-H. Cho and C.-S. Han, 'Three Dimensional Analysis for the Performance of the Corrugated Louver Fin for a Vehicle Heat Exchanger,' Journal of SAREK, Vol.14, No.2, pp.116-127, 2002 

  6. K. N. Atkinson, R. Drakulic, M. R. Heikal and T. A. Cowell, 'Two and Three-dimensional Numerical Models of Flows and Heat Transfer Over Louvered Fin Arrays in Compact Heat Exchang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Pegamon, Vol.41, pp.4063-4080, 1998 

  7. Y.L. Lee and E.S. Jeon, 'Study of Development of Dust-proof Oil Cooler,'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3, pp.60-65, 2008 

  8. Fluent, Version 6.1, Fluent, Inc., Lebanon, NH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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