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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인구학 =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v.32 no.3, 2009년, pp.21 -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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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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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의 질과 만족도 연구가 유용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의 질과 만족도 연구가 유용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병의원 등의 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과 질을 평가하는 구체적이고 계량화된 자료를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환자만족도 정보를 통해 의료기관이 가진 취약한 부분의 발견과 서비스개선에 역점을 둘 수 있다는 점으로 이러한 것을 경영정보로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 |
의료서비스란 무엇인가? | 의료서비스란 의사가 주체가 되어 환자를 진찰하고 그 증세에 따라 적절한 투약이나 처리를 행하는 것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행위와 관련된 직간접의 모든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의료행위자체인 본질적인 서비스와 의료이용자가 의료행위를 받게 되기까지 경험하는 의료행위이외의 부가적 서비스로 구분된다(최용환, 2006: 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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