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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6 no.3, 2009년, pp.20 -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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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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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C2005 공표일은? | 처음 제정할 당시에는‘한국형 인증기준’이라는 이름으로 준비되었으나 공표된 이후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기준과 구별하기 위하여 기존의 인증기준은‘인증기준 KEC2000’로, 새 인증기준은‘인증기준 KEC2005’로 명명되었다. KEC2005는 2004년 12월 31일 공표되었으나 2005년 5월 6일과 2005년 12월 7일 두 번에 걸쳐 개정되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연구가 진행되기는 하였으나, 공표 당시 인증기준설명서 및 인증평가에 필요한 각종 양식도 마련되지 않은 점으로부터 너무 급히 공표를 서두른 느낌을 지울 수 없다. | |
KEC2005이 만들어진 계기는? | ‘한국형 인증기준’이라는 최초의 타이틀이 암시하듯이 KEC2005는 기존의 인증기준 KEC2000이 미국의 EC2000을 그대로 번역한 것이어서 국내 공학교육 실정에 맞지 않다는 공인원 내·외부의 의견을 반영하여 새 인증기준을 만들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신 인증기준 KEC2005 제정 과정을 추적해보면, 공인원 부설 한국공학교육연구센터의 연구과제로‘한국형 인증기준 개발’이 추진되어 2004년 5월에 연구결과보고서가 제출되었다. | |
비난의 소리에도 불구하고 미국 ABET을 모델로 삼아 인증 관련 제반 사항들을 구축한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평가하는 이유는? |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공인원은 설립 준비 단계부터 미국 ABET을 모델로 삼아 인증 관련 제반 사항들을 구축하여 왔다. 이에 대하여 국내 실정에도 안 맞는 외국 제도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는 비난의 소리가 있기도 하지만, 우리에게 낯선 제도의 시행에 따르는 시행착오를 최소하고 빠른 시일 안에 인증제도를 정착시켜야 했던 당시 공인원으로서는 최선의 선택이었으며 큰 소득이었다고 평가하고 싶다. 예를 들어 공인원 설립을 준비하던 시기에 ABET은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EC2000을 공개하고 시범인증(Pilot Visit)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었는데, 공인원은 ABET의 구 인증기준(Conventional Criteria)을 바탕으로 인증기준을 준비하다가 이를 과감히 버리고 새로이 공개된 인증기준(EC2000)을 받아들임으로써 WA 내에서 조차도 선도적으로 성과중심 인증기준을 채택하고 있는 나라 중 하나가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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