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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6 no.3, 2009년, pp.66 -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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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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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d e러닝이란? | ‘Blended e러닝’은 2000년도 후반부터 면대면 수업과 온라인수업을 통합하는 교수-학습방법을 지칭하고 있으며, 줄여서 ‘Blended Learning’이라고도 불린다. 이하에서는 대학수업에서 ‘Blended e러닝’의 도입 필요성, 교수-학습 설계 전략, 운영 및 만족도 등을 소개하고, 교수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
Blended e러닝의 장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 Osguthorpe와 Graham(2003)이 지적한 바와 같이, Blended e러닝은 다양한 교육적 경험, 지식의 접근용이성, 사회적 상호작용, 비용효과성, 수정의 용이함 등이 장점이다. Thorne(2003)은 Blended e러닝이야말로 전통적 학습의 장점인 상호 의사교환과 참여를, 온라인 학습의 혁신적이고 기술적인 측면과 통합하기 때문에, 학습자 맞춤 교육을 위한 최상의 해결안이라고 한다. | |
Blended Learning은 어떤 요소들을 포함하는가? | Graham(2006)은 Blended Learning을 “면대면 학습과 컴퓨터 매개학습의 혼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면대면 학습의 요소(토론, 견학, 실습과 실험, 시험, 발표 등)와 컴퓨터매개학습의 요소(온라인 강의, 토론,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 퀴즈, 단순 반복적 연습, 텔레컨퍼런싱, 가상현실을 통한 체험학습 등)를 포함한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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