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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광현미경을 이용한 조암광물 관찰 웹 컨텐츠 개발

Developing Web Contents for Rock-forming Mineral Observation under Polarizing Microscope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0 no.2, 2009년, pp.176 - 184  

이창진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  박철모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  류춘렬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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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조암광물의 광학적 특징에 대한 웹 컨텐츠를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있다. 개발된 웹 콘텐츠는 학습 목표와 교수 학습 내용을 명료하게 보여주고 학습 내용의 접근과 항목간의 이동을 원활히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중고등 학교 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8종의 조암광물에 대한 광학적 특징을 동영상과 사진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의 광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개발된 웹 컨텐츠를 수업에 적용한 후 MALSM를 이용한 교수-학습 자료로서의 질적 수준과 학습 효과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업목표, 학습내용, 수업전략, 화면구성, 이용의 편의성, 학습자료 항목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웹 컨텐츠를 이용한 수업을 받은 학생 중에서 약 62%의 학생들이 편광현미경으로 박편상의 조암광물을 동정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the web contents about the optical characteristics of rock forming minerals. The web contents developed in this study are fundamentally made up so as to show clearly the learning objective and the teaching and learning contents, and to review one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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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교수학습과정에 따른 조암광물의 광학적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웹 컨텐츠를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였다. 또한 개발된 웹 컨텐츠를 MALSM(Multimedia Assisted Learning System) 을 이용하여 평가하였으며, 그 수업 효과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편광현미경을 이용한 조암광물의 광학적 특징을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쉽게 접근하여 이해할 수 있는 웹 자료를 개발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부수적으로 이목 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중등 과학 교육 현장에 이 웹 자료를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시도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편광현미경을 이용한 조암광물의 광학적 특징을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쉽게 접근하여 이해할 수 있는 웹 자료를 개발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부수적으로 이목 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중등 과학 교육 현장에 이 웹 자료를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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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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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이창진, 홍석의, 2003, 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가상지질조사 웹 컨텐츠 개발 -제주도 송악산과 지삿개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4, 172-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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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Crotty, T., 1995, Constructivist theory unties distance learning and teacher education. Education at a Distance, 9, 12-16 

  17. McManus, T.F., 1995, Selected case studies in internet based post-secondary distance education. In Willis, D., Robin, B., and Willis, J. (eds.),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Annual 1995 (464-467). Charlottes ville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 VA, USA, 1080 p 

  18. Wagner, M. and McCombs, B., 1995, Learner centered psychological principles in practices: Designs for distance education. Educational Technology, 35, 3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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