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탁급식업체 국제화를 위한 추진, 유인 및 상호작용 요인의 영향 분석
The Effect of Push, Pull, and Push-Pull Interactive Factors for Internationalization of Contract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 원문보기

韓國營養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v.42 no.4, 2009년, pp.386 - 396  

이현아 (경기대학교 관광대학 외식조리학과) ,  한경수 (경기대학교 관광대학 외식조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위탁급식업체 국제화를 위한 추진, 유인, 추진-유인요인 상호작용 요인과 국제화를 저해 및 가능하게 하는 내부원동력 요인과의 인과관계와 내부원동력 요인과 국제화 단계의 인과관계에 대해 연구한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서 조사대상자의 근무하는 기업의 형태는 대기업 58명 (54.2%), 중소기업 49명 (45.8%)로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고, 조사 업체 수는 중소기업 12곳, 대기업 8곳으로 나타났다. 직급은 대부분 대리 (59.8%)였고, 조사대상자가 속해 있는 업체의 국제화 단계는 대부분 국내지향적인 1단계로 나타났다 (79.4%). 둘째, 신뢰도 분석결과 Chronbach's {\alpha}$ 계수는 .729${\sim}$.964로 나타나 신뢰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Exploratory Factor Analysis) 실시 결과 해당 요인의 적재치는 .549에서 .982의 범위를 가지는 등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추진요인의 2개의 하위요인은 '국내시장포화 및 경영자의 의지'와 '국제화를 위한 투자'로 요인명을 부여하였고, 유인요인의 2개 하위요인은 '기업 외부적 국제화 환경'과 '글로벌네트워크와 문화전파'로 요인명을 부여하였다. 추진-유인 상호작용 요인의 3개의 하위요인은 '국외시장정보', '해외진출 절차와 예산'과 '국내네트워크와 시장규모'로 요인명을 부여하였고, 내부원동력 요인은 2개의 요인으로 나뉘었고, 국제화 저해요인과 국제화 가능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셋째, 가설검증 결과 추진요인 (국내시장포화 및 경영자의 의지, 국제화를 위한 투자)은 국제화 저해 요인과 국제화 가능 요인에 모두 정 (+)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인요인인 기업 외부적 국제화 환경 요인과 국제화 저해요인 간에 정 (+)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제화 가능요인에는 정 (+)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글로벌네트워크와 문화전파는 국제화 저해요인에 정 (+)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제화 가능요인에 대해서는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인요인의 외부적인 국제화 환경은 국제화를 저해하지만, 글로벌 네트워크와 문화가 전파되어 있을수록 국제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추진-유인 상호작용 요인과 국제화 저해 요인과 국제화 가능 요인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상호작용 요인의 국외 시장정보는 국제화 저해요인과 가능요인에 모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국외 시장에 대한 정보가 국제화를 저해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해외진출 절차와 예산은 국제화 저해요인과 가능요인에 모두 정 (+)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내네트워크와 시장 규모는 국제화 저해요인에 정 (+)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제화 가능요인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화 저해 요인과 가능 요인은 국제화 단계에 정 (+)의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국제화를 저해 요인이 가능 요인 보다 국제화 단계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beta}$ = .492 > .177) 이상에서 살펴본 결과, 위탁급식업체 국제화는 기업 내부적인 추진요인보다는 기업 외부적, 환경적 요인과 추진, 유인 단독요인 뿐만 아니라 추진요인과 유인요인의 상호작용 요인과 영향 관계에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위탁급식업체가 국제화 하고자 할 때 이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push, pull and push-pull interactive factors for CFMC (Contract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s internationalization. The study was a quantitative study part in mixed methods (QUAL ${\rightarrow}$ quan) which was mainly qualitat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탁급식업체 국제화를 위한 추진, 유인, 추진-유인 상호작용 요인과 내부 원동력 요인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가설 1은 위탁급식업체 국제화를 위한 추진, 유인, 상호작용 요인과 국제화 저해요인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국제화 저해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정 (+)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업 외부적 국제화 환경과 국외시장정보로 나타났다.
  • 가설 2는 위탁급식업체 국제화를 위한 추진, 유인, 상호작용 요인과 내부원동력 요인의 국제화 가능 요인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Etemad20)에 의하면 국제화 추진요인 (push factors)은 기업가적이며, 기업이 혁신적인 제품, 서비스와 과정을 가지고 있을 때, 기회를 “창출”해 내기 위한 것이며 국제화 과정을 추진 (pushing)하거나 가속화해서 국제화의 기회를 개발하는 것이라 볼 수 있으며, 지역시장에서 해외시장으로 밀어내는 요인이라 하였다.
  • 또한 위탁급식업체 국제화에 관련된 선행연구가 전무한 실정이기 때문에, 국제화를 위한 요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탐색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제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를 탐색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첫째, 추진요인, 유인요인, 추진-유인요인의 상호작용 요인과 국제화를 가능 및 저해하는 내부 원동력 요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고 둘째, 국제화를 가능 및 저해하는 내부원동력 요인과 국제화 단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탐색적 검증 과정을 통하여 위탁급식업체 국제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세부적 가설은 다음과 같다.
  • 위탁급식업체에 대한 국제화 사례가 많지는 않지만, 해외 선진 위탁급식업체들의 발전과정에 따른 국내 위탁급식업체도 국제화에 대한 관심과 기회가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위탁급식업체 국제화를 위한 추진요인, 유인요인, 추진-유인 상호작용 요인이 국제화를 가능 및 저해 시키는 내부원동력 요인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향후 국제화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기업 국제화 연구는 국제화를 실시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위탁급식업체 국제화 사례가 많지 않으므로, 위탁급식업체 국제화를 위한 요인 간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탐색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따라서 위탁급식업체 국제화를 위한 추진요인, 유인요인, 추진-유인요인의 상호작용 요인과 국제화를 가능 및 저해하는 내부 원동력 요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 이와 동시에 국제화를 가능 및 저해하는 내부원동력 요인과 국제화 단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위탁급식업체의 국제화 단계는 대부분 1기-국내 지향적이며 국제화 초기단계라 볼 수 있으며, Kotra에 따르면 해외진출 급식관련 업체는 중소기업 5곳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위탁급식업체 국제화에 관련한 선행연구가 전무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제조기업의 국제화 선행연구를 토대로 진행하였다. 기업 국제화 연구는 국제화를 실시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위탁급식업체 국제화 사례가 많지 않으므로, 위탁급식업체 국제화를 위한 요인 간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탐색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3. 위탁급식업체 내부 원동력 요인은 국제화 단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위탁급식업체 상호작용 요인은 국제화를 저해하는 내부 원동력 요인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위탁급식업체의 추진, 유인, 추진-유인 상호작용 요인은 국제화를 저해하는 내부 원동력 요인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탁급식업계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2008년은 미국의 금융위기가 전 세계를 불황으로 몰고있는 가운데, 중심도시 오피스와 관공서 등은 직원들이 일반식당 보다 천원이라도 저렴한 구내식당을 이용하기 위해 줄을 선 반면 공장군은 일거리가 줄어들어 인원자체가 줄거나 근무시간 단축 등으로 오히려 급식인원이 대폭 줄어드는 현상을 보였다.1) 위탁급식업계는 식자재유통과 컨세션 (Concession) 시장에서의 자리 굳히기 경쟁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신규 사업진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식자재 유통부문의 시장 확대로 인해 주요기업 대부분이 두 자리 수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2008년 9개 대기업의 매출 총액은 3조 5천억 여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기업의 국제화란? 일반적으로 기업의 국제화란 ‘국내시장에서 처음 기업 활동을 시작한 기업이 점진적인 성장, 발전 과정을 거쳐 외국 시장에 진출하게 되는 것’을 말하며, 오늘날 흔히 국제기업이란 ‘국제적인 기업 활동이 기업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9) 국제화에 대한 개념에 대해 여러 학자들의 정의가 다양하나, Johanson, Wiedersheim-Paul10)은 국내시장에서 처음 시작한 기업이 점진적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하였고, Welch, Wiedersheim-Paul11)은 기업이 그 활동범위를 넓혀가면서 성장을 이룩해 나가는 여러 단계에 걸친 활동이라 하였다.
국내 위탁급식산업은 어떻게 급성장의 기회를 마련하게 되었는가? 1988년 국내 위탁급식시장이 활성화 된 이후, 위탁급식업체들은 1990년대부터 외국계 기업과 기술제휴 및 합작 투자의 형태로 기술 및 경영 노하우를 로열티를 지불하고 지원을 받았다. 1993년 2월 미국의 Aramark와 합작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6월 아라코 (ARAKOR)주식회사 설립, 1994년 10월 제일제당 FS사업부 일본 Shidax사 기술제휴 (단체급식사업), 1995년 1월 중앙개발은 일본 니콧크러스트와 업무제휴, 1995년 7월 설립된 Exofresh는 외국회사와 기술제휴를 실시, 1996년 LG유통은 일본 그린하우스와 기술제휴, 아벨라고매는 영국의 아벨라 그룹과 제휴하였다.3) 이로 인해, 국내 위탁급식산업은 급성장의 기회를 마련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Korea Foodservice Information. A Korean food service yearbook; 2009. p.151 

  2. Korea Foodservice Information: Available from: http://www.foodbank.co.kr 

  3. Yang IS, Lee JM. The present situation and prospect of contract food service management companies. Food Industry & Nutrition 1997; 2(2): 1-3 

  4. Park ME. A Study on the Cost Structure of Foodservice Center in Institutions. Korean J Culinary Res 2005; 11(3): 151-165 

  5. Han KS, Yang IS. A proposal for re-takeoff of Korean contract food service management industry. The academic seminar of the food service industry with academic and industrial cooperation; 2004. p.61-62 

  6. 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ency (KOTRA). 2007/2008 Directory of Korean companies in overseas expansion; 2008 

  7. The export-import bank of Korea: Available from: http:www.koreaexim.go.kr 

  8. The Korean chamber of commerce in Shanghai: Available from: http:www.kochamsh.com 

  9. Bae JW, Bae JT. Internationalization Processes and Strategies of High-Tech Venture Firms: The Case of Korean Ventures in the IT Industry. Korean J Venture Business Studies 2003; 6(1): 45-46 

  10. Johanson, Wiedersheim-Paul. The Internationalization of the Firm- Four Swedish Cases. J Manage Stud 1975; 12(3): 305-322 

  11. Welch L, Wiedersheim-Paul F. Export Promotion Policy-a new approach. Aust J Manage 1979; 4(2): 165-178 

  12. Johanson Vahlne. The Internationalization Process of the Firm: A Model of Knowledge Development and Increasing Foreign Market Commitment. J Int Bus Stud 1977; 4: 20-29 

  13. Wortzel L, Wortzel H. Export Marketing Strategies for NIC and LDC-based Firms. International Executive 1982; 24(1): 18-19 

  14. Hwang JS. The theory of environment for international enterprises. Mungyeong press; 1994 

  15. Greiner L. Evolution and Revolution as Organization Grow. Harvard Business Review 1998; 76(3): 55-68 

  16. William H, Richard H. Key Decision in International Marketing: Introducing New Products Abroad. Columbia J World Bus 1997; 12(4): 15-23 

  17. Bilkey W. Export Marketing Practices and Export Profitability. Research in Marketing 1984; 7: 211-236 

  18. Root R. Entry Strategies for International Markets, Lexington Books; 1987 

  19. Terpstra V Russow. International Dimensions of Marketing 4E,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2000 

  20. Etemad H. Internationalization of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 A Grounded Theoretical Framework and an overview. Can J Adm Sci 2004; 21(1): 1-21 

  21. Yip G. Total Global Strategy; 1992 

  22. Lee SH. Global Marketing. Daemyeong; 2004 

  23. Jang SJ. Management Strategies. Pakyoungsa; 2008 

  24. Kang TG. An Empirical Study on the Internationalization Process of Korean Firms: Theory and Evidence. Korean J International Management 2001; 12(2): 1-29 

  25. Lieverman M, Montgomery D. First-mover (dis)advantages: Retrospective and link with the resource-based view. Strateg Manage J 1998; 19: 1111-1125 

  26. Lee JH. A Field Study on the Internationalization Strategy Of Korean Corporates [Ph.D’s thesis]. Seoul: Konkuk University; 1999 

  27. Czinkota M, George T. Export management: An International context, New York: Praege publishers; 1982 

  28. Reid S. The Decision-Marker and Export Entry and Expansion. J Int Bus Stud 1981; 12(2): 101-112 

  29. Jo DS. International business for the 21st century. Seoul economy administration; 2007 

  30. The support project team for enterprises’ internationalization. Long-term vision and strategies for internationalization of enterprises in the 21st century; 1994 

  31. Heo YD, Gang JY. Measurement for the level of enterprises' internationalization by stages. Jipmundang;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