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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營養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v.42 no.4, 2009년, pp.386 - 39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push, pull and push-pull interactive factors for CFMC (Contract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s internationalization. The study was a quantitative study part in mixed methods (Q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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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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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급식업계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 2008년은 미국의 금융위기가 전 세계를 불황으로 몰고있는 가운데, 중심도시 오피스와 관공서 등은 직원들이 일반식당 보다 천원이라도 저렴한 구내식당을 이용하기 위해 줄을 선 반면 공장군은 일거리가 줄어들어 인원자체가 줄거나 근무시간 단축 등으로 오히려 급식인원이 대폭 줄어드는 현상을 보였다.1) 위탁급식업계는 식자재유통과 컨세션 (Concession) 시장에서의 자리 굳히기 경쟁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신규 사업진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식자재 유통부문의 시장 확대로 인해 주요기업 대부분이 두 자리 수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2008년 9개 대기업의 매출 총액은 3조 5천억 여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 |
기업의 국제화란? | 일반적으로 기업의 국제화란 ‘국내시장에서 처음 기업 활동을 시작한 기업이 점진적인 성장, 발전 과정을 거쳐 외국 시장에 진출하게 되는 것’을 말하며, 오늘날 흔히 국제기업이란 ‘국제적인 기업 활동이 기업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9) 국제화에 대한 개념에 대해 여러 학자들의 정의가 다양하나, Johanson, Wiedersheim-Paul10)은 국내시장에서 처음 시작한 기업이 점진적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하였고, Welch, Wiedersheim-Paul11)은 기업이 그 활동범위를 넓혀가면서 성장을 이룩해 나가는 여러 단계에 걸친 활동이라 하였다. | |
국내 위탁급식산업은 어떻게 급성장의 기회를 마련하게 되었는가? | 1988년 국내 위탁급식시장이 활성화 된 이후, 위탁급식업체들은 1990년대부터 외국계 기업과 기술제휴 및 합작 투자의 형태로 기술 및 경영 노하우를 로열티를 지불하고 지원을 받았다. 1993년 2월 미국의 Aramark와 합작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6월 아라코 (ARAKOR)주식회사 설립, 1994년 10월 제일제당 FS사업부 일본 Shidax사 기술제휴 (단체급식사업), 1995년 1월 중앙개발은 일본 니콧크러스트와 업무제휴, 1995년 7월 설립된 Exofresh는 외국회사와 기술제휴를 실시, 1996년 LG유통은 일본 그린하우스와 기술제휴, 아벨라고매는 영국의 아벨라 그룹과 제휴하였다.3) 이로 인해, 국내 위탁급식산업은 급성장의 기회를 마련하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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