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초 연소 탐구 과제 상황에서 초등 예비교사가 생성한 관찰 및 가설의 오류 특성 - 학습자의 선행 지식의 활용을 중심으로 -
The Features of the Observation and the Hypothetical Faults Generated by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on Candlelight Inquiry Tasks - Focusing on Usage of the Participants' Prior Knowledge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8 no.2, 2009년, pp.93 - 104  

오창호 (한국교원대학교) ,  양일호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rior knowledge and processes of observations and hypotheses generation via analysis of descriptive fault patterns during observation, problem generation and hypotheses generation processes. For the p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의 결과에서, 관찰 과정에서는 관찰의 기술 상황만으로는 해석적 관찰 혹은 간섭적 관찰 상황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에, 관찰 기술상의 오류 분석을 하기보다는 가설 생성 단계에서의 오류분석을 통한 관찰과 가설 생성 과정 사이의 개연성을 탐색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 연구에서 밝힌 관찰과 가설 기술의 오류 유형 분석 결과를 통해 초등 예비교사의 실험 전 단계 수행 능력에 대한 몇 가지 추가 연구 문제를 도출할 수 있었다.
  • 참여자들은 과제 1에서 기록한 관찰 사실을 인과 적의 문으로 변환한 뒤, 각각의 의문에 대해 가설을 생성하였다. 이 과정에서 연구자가 의도적으로 모든 관찰 사실을 의문으로 변환시키도록 지시하였는데, 그 이유는 의문과 가설 기술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관찰의 기록이 개인의 어떠한 사고에 기반하고 있는지 역으로 추적하기 위해서였다.
  • 이 연구는 탐구 활동의 실험 전 활동 중 관찰과 의문 생성, 가설 생성에 대한 예비 초등교사의 반응을 조사하고, 가설 생성 활동에서의 오류 유형 분석을 통해 사전 지식이 관찰과 가설 생성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의 결과에서, 관찰 과정에서는 관찰의 기술 상황만으로는 해석적 관찰 혹은 간섭적 관찰 상황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에, 관찰 기술상의 오류 분석을 하기보다는 가설 생성 단계에서의 오류분석을 통한 관찰과 가설 생성 과정 사이의 개연성을 탐색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 이 연구에서는 참여자의 선행 지식이 가설 생성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 사실의 기술뿐만 아니라 이와 연관된 가설 기술을 함께 분석함으로써 관찰 기술 분석만으로 알기 어려웠던 학습자의 선행 지식에 의한 오류를 탐색할 수 있었다. 앞서 기술하였듯이, 해석적 관찰 상황이나 간섭적 관찰 상황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 과학적 관찰 사례를 분석할 때, 가설 기술로부터 관찰 기술의 원인을 탐색함으로써 관찰 기술이 학습자의 선행 지식이 어떻게 반영된 것인지 유추하는데 추가적인 분석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해서, 이 연구에서는 예비 초등교사의 현상 관찰과 가설 생성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실험 전 단계에서 나타나는 관찰의 과정 특성과 가설 생성 과정에서의 오류 유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발전된 관찰과 가설 오류 수정 전략 고안을 위한 기초이론으로 활용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겉불꽃은 완전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산소 공급이 끊어지면서 바로 사라지고, 파란 속불꽃은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면서 겉불꽃 다음으로 꺼진다.
  • [가설] 겉불꽃이 파란색이고 속불꽃은 붉은색이다. 관찰을 잘못했다.
  • [가설] 메탄 가스가 발생했기 때문에 냄새가 난다.
  • [가설] 불이 꺼지는 순간 산소를 갑자기 많이 소모하기 때문이다.
  • [가설] 붉은 부분이 바깥쪽이기 때문에 먼저 꺼지고, 속의 파란색 부분은 마지막으로 꺼진다.
  • [가설] 속불꽃은 산소가 부족해서 불완전 연소가 되기 때문에 파랗고, 겉불꽃은 산소가 충분히 제공되어서 완전 연소를 하므로 붉은색이.
  • [가설] 초가 탄 후 컵 윗부분이 산성을 띠기 때문이다.
  • [가설] 컵 안에 물이 생긴 것은 염화코발트 종이를 사용해서 검증해야 하는데, 리트머스 종이를 사용한 것은 잘못이다. 실험하기 전 컵을 깨끗하게 세척하지 않아서 이전실험에서 묻어있던 산에 리트머스 종이가 반응한 것이다.
  • 사례 1의 경우, 참여자 A는 자극적인 냄새의 원인을, 메탄 가스의 발생, 때문이라고 가설을 세웠다. 이 경우 관찰 현상에 대해 '메탄 가스의 발생이라고 가설을 세웠지만 그 이유에 대해서는 기술하지 못하였다.
  • 참여자 E는 촛불에서 볼 수 있는 불꽃의 색이 다름에 대한 원인으로 산소 공급 여부에 따른 완전 연소와 불완전 연소의 결과로 가설을 생성하였다. 가설의 기술 형태로 보았을 때는 과학적 설명 가설, 혹은 분석 설명형 가설에 해당할 수 있지만, 이 사례에서는 관찰 사실이 개념과 다르기 때문에 가설에서 설명하는 원인이.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