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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통신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 효율성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Mobile Communication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1 no.2, 2009년, pp.187 - 195  

한경희 (경희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재립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kinds of service measurement including the development of the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have been developed. Especially the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being represented by the mobile communication company would be the mostly developed area. Its service development can be understo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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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CR모델을 구축하여 효율성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측정해보고자 한다. 단, 이동통신사와 핸드폰 제조업체의 조합이 특정 조합만이 허용된 경우의 효율성을 측정하여 최적의 효율성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하고 다각도로 서비스 품질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채택하고자 한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기존의 연구 방식은 top2box 기법과 DEA값을 구하여 CCR(효율성)을 구하고 전체이동통신 서비스 품질 모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두고 있다. 따라서, 각 통신사별-제조사별 효율성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동통신의 서비스 품질의 연구모형에서 각 통신사와, 제조업체간의 효율성의 측정에 목적을 두고 연구하고자 하였다 1차적으로 기존의 서비스 품질측정 모델을 설계하였다. 설문 항목은 기존의 연구를 통해서 구성하였다 2단계에서 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에서 투입요소와 산출물간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의 이동통신의 서비스 품질 경우에 이동 통신사에 따라 다양한 핸드폰업체 간에 효율성을 측정해보고자 한다. 단, 이동통신사와 핸드폰 제조업체의 조합이 특정 조합만이 허용된 경우의 효율성을 측정하여 최적의 효율성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하고 다각도로 서비스 품질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채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투입요소인 서비스 품질이 항목이 서비스통신사별 가중치가 다르므로 항목별로 비교해보기로 하였다. 이 때에는 중요측정 가중비율법에 의해서 측정하였다.
  • 분석 대상은 효율성 모델의 특징에 따라서, 투입물의 개수와 산출물의 개수의 합의 두 배가 되는 수를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 5 제조업체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효율성을 측정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각 통신사별-제조사별 효율성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위 방법은 투입요소에 따른 서비스 품질 변수가 산출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모두 다르므로 통신사에 따라서 결합도를 측정하여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결합 도를 측정한 방법은 카이제곱 검정에 의한 Sommer's d를 측정하는 것으로 투입요소인 서비스 품질은 다음과 같은 식에 의해서 산출할 수 있다.
  • 이와 같이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결합하여 CCR 모델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 설문 항목은 기존의 연구를 통해서 구성하였다 2단계에서 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에서 투입요소와 산출물간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특히 투입요소와 산출변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투입요소는 요인분석에 의해 분석된 결과를 기반으로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항목으로 구성되고 있다는 점이다. 은행의 효율성을 평가한다고 가정한다면 은행의 직원수, 건물의 크기, ATM 기계 대수 등과 같은 변수를 투입요소로, 매출액과 같은 요소를 산출요소로 정하여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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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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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arasuraman, A., Valerie A. Zeithaml, and Leonard L. Berry, 'Reassessment of Expectiation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Ruture Resarch,' Journal of Marketing , 58(February),(1994) : pp. 201-230 

  23. Zeithaml, Valerie. A., Leonard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April),(1996) : pp. 3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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