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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3 no.3, 2009년, pp.110 - 120
김흥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형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조경숙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재승 (한남대학교) , 권기혁 (서울시립대학교)
In tunnel, though the frequency of fire occurrence is relatively lower than other structures, the characteristics of sealed space tends to cause the temperature to rapidly rise to more t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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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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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 화재사고의 주요요인의 변화는 어떠한가? | 터널의 건설은 점점 장대화 되어가고 있으며, 도로의 설계속도의 향상에 따른 차량의 사용빈도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에 의해 도로터널 화재사고의 주요요인은 이전에는 발생한 가스와 열이 그 주원인이 되었으나, 기술의 발달에 따른 대형화와 차량증가 및 화물의 다양화로 인해 차량 화재하중의 영향성이 화재의 영역에 포함 되었다. 이로 인하여 터널 내화설계 시 예상되었던 화재모델의 추정치 보다더 급격한 온도의 변화가 발생하게 되었고, 예상보다 더 오랜 기간 동안 화재가 지속되는 현상이 유발되어 대형재난 참사 및 천문학적인 복구비용이 파생하게 되었다. | |
터널 건설의 추세는 어떠한가? | 터널의 건설은 점점 장대화 되어가고 있으며, 도로의 설계속도의 향상에 따른 차량의 사용빈도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에 의해 도로터널 화재사고의 주요요인은 이전에는 발생한 가스와 열이 그 주원인이 되었으나, 기술의 발달에 따른 대형화와 차량증가 및 화물의 다양화로 인해 차량 화재하중의 영향성이 화재의 영역에 포함 되었다. |
국토해양부, 터널구조물 내화설계 요소기술개발 5차년도 최종보고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pp.15-21(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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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고강도 콘크리트 구조물의 폭렬저감 및 거동 안전성 평가와 예측모델연구', GS건설, p.135(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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