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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애니메이션과 영화정책의 관계에 대한 연구: 60년대 후반에서 80년대 초반까지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Korean Animation and Korean Film Policy: From Late 60's to Early 80'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6, 2009년, pp.72 - 81  

문재철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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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대 후반에서 80년대 초반까지 한국 애니메이션의 성장과 몰락에는 무엇보다 당시 영화를 둘러싼 환경이 영향을 미쳤는데, 특히 영화정책은 애니메이션의 산업, 작품의 스타일과 내용 등에 중요하게 작용 했다. 이 시기 영화정책은 박정희 정권이 추진한 근대화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보상과 통제정책이었다. 이와 같은 정책 중 우수영화보상제도는 애니메이션의 무분별한 제작과 그에 따른 질적 하락에 영향을 주었으며 수출 진흥의 장려에 맞추어진 정책의 집행은 애니메이션 산업의 하청화를 가속화하면서 스타일의 종속화에 상당한 역할을 했다. 또한 유신 정권 이후에 이르러 영화정책은 정권의 안보 이데올로기와 관련, 국책영화를 지원했는데 그 결과 반공애니메이션이 등장하는 등 내용상에 영향을 끼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deals with the relation of korean animation and film policy from the late 1960s to early 1980s. The korean film policy was based on ideology of modernization. Animation industry was under the this policy. The result of effect of this film policy on animation was following. Firstly, th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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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적 특수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연구가 필요하며 특히 한국영화사라는 맥락이 중요하다는 것을 제안했다. 그리고 그러한 관점에서 당시 영화산업의 상황과 정부의 영화정책이 애니메이션의 부침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가를 살펴보았다.
  • 본 논문은 이와 같은 관점에서 196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 초반까지 한국 애니메이션에 미친 당시의 영화정책에 주목하고자 한다. 5.
  • 이는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그렇다면 그 영향은 어떠했나? 본 연구는 당시 박정희 정부의 영화정책이 당시 한국 애니메이션에 미친 영향을 산업적, 스타일적, 내용적 측면에서 살펴볼 것인 바, 우선 당시의 영화정책을 간략하나마 개괄해보는 것으로 시작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60년대 후반에서 80년대 초반까지 이어지는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을 한국영화라는 맥락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통상 이 기간은 한국영화의 암흑기, 산업적 침체기로 정리되는 시기이지만 애니메이션의 경우에 있어서는 오히려 가장 많은 수의 영화가 제작되었던 시기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적 특수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연구가 필요하며 특히 한국영화사라는 맥락이 중요하다는 것을 제안했다. 그리고 그러한 관점에서 당시 영화산업의 상황과 정부의 영화정책이 애니메이션의 부침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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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6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 초반까지 영화정책의 특징 세 가지는 무엇인가? 선행연구들에 의거, 이 시기 영화정책의 특징을 세가지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산 영화의 보호와 육성정책이다. 예컨대 외국 영화 수익을 국산영화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우리 영화를 보호한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외국영화 수입쿼터제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는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를 위해 우선 국산 영화 제작업과 외국 영화 수입업을 일원화하였고 수입쿼터 부여 기준을 명시하였다. 또한 국산영화 의무제작제도를 채택, 연간 100편의 제작수준을 유지하였고(제작쿼터제), 외국영화 수입제한을 제한했다(외국영화수입쿼터제), 외화 수입으로 번 돈을 한국영화제작에 투입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국산 영화 진흥기금 조성하였고, 영화진흥조합을 설립했다. 이후에는 보다 직접적인 통제를 위해 영화진흥공사를 설립 모든 정책을 국가의 통제 하에 집중시켰다. 두 번째로 무엇보다 기업화정책을 추진하였다. 박정희 정권의 근대화 정책과 맞물려 강력히 시도된 이 정책은 전근대적인 한국영화산업을 보다 근대적 형태로 바꾸기 위한 정책으로 소위 집중과 규모의 산업화를 추진했다. 1963년 제 1차 영화법 개정시 등록기준의 대폭 강화하여 영화사를 통폐합 한 것이 그 시작이라 할 수 있다. 그 결과 50년대 말 70여 개사로 난립하던 영화사는 1964년에 이르면 10개사로 통폐합되게 된다[4]. 그밖에 2차 영화법 개정시 한국 영화의 연간 상한 편수를 150으로 보고 등록 제작사에 제작쿼터를 배정한 것이나[5], 독립프로듀서나 군소프로덕션의 활동과 같은 代名 제작을 금지한 것도 이와 같은 소수의 제작사를 중심으로 한 기업화 정책과 연관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검열제도를 포함, 영화에 대한 강력한 규제와 통제이다. 국산영화제작에 대한 사전 신고, 영화상영허가, 일정 사유 발생시 허가취소 또는 상영정지 명령권, 영화상영전 검열제도와 검열기준 제정이 그것이며, 1973년 2월 6일 ‘유신영화법’ 개정 공표에 이르면 영화에 대한 검열과 통제는 대폭 강화된다. 이와 더불어 73년 영화법개정이후 설립된 영화진흥공사는 국민총화와 동원, 그리고 반공이데올로기 진작을 위해 국책영화를 제작하기에 이른다.
70년대 이후 한국 애니메이션의 스타일 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은 무엇인가? 이와 관련해 논의해 볼 것 역시 앞서 거론한 하청의 문제이다. 특히 7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의 하청은 이후 한국 애니메이션의 스타일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하청이 얼마나 한국 애니메이션에 영향을 주었는가는 이후 벌어진 표절논란에서도 알 수 있다.
한국영화사 연구에서 애니메이션 연구가 미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영화사 연구에서 여전히 많은 부분이 연구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지만 애니메이션만큼 공백으로 남겨진 영역도 없다. 애니메이션의 문화적 위상이나 사회적 견해 등을 감안 할 때 연구의 대상으로 주목을 받기 힘든 탓도 있었겠지만, 무엇보다 애니메이션을 영화로 볼 것이냐 아니냐의 문제, 즉 영화와의 관계설정이 모호했기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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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이효인, 한국영화사 공부 1960-1979, 이채, p.232, 2004. 

  2. 데이빗 트로스비, 성제환, 문화경제학, 한울, pp.197-215, 2004. 

  3. 김동호, 한국영화정책사, 나남, pp.157-185, 2005. 

  4.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배급사, p.35, 2003. 

  5. 이효인, 한국영화사 공부 1960-1979, 이채, p.156, 2004. 

  6. 허인욱, 한국애니메이션 영화사, 신한미디어, p.68, 2002. 

  7. 이효인, 한국영화사 공부 1960-1979, 이채, p.211. 2004. 

  8. 허인욱, 한국애니메이션 영화사, 신한미디어, p.37, 2002. 

  9. 허인욱, 한국애니메이션 영화사, 신한미디어, p.66, 2002. 

  10. 김동호, 한국영화정책사, 나남, pp.167, 2005. 

  11. 한국일보 1978년 2월 20일. 

  12. 서울신문, 1978년 5월 4일. 

  13. 영화진흥위원회, 1979년도 한국영화연감, 1979. 

  14. 공영민, 아시아영화제를 통해본 한국영화: 195-60년대 해외진출을 중심으로, 중앙대 첨단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5. 조선일보, 1972년 11월 28일. 

  16. 손기환, 조정래, 애니메이션의 감상과 이해, 미래 예술총서, p.140, 2005. 

  17. 김성욱, "한국애니메이션의 문제점", 한국애니메이션은 없다, pp.69-76, 1998. 

  18. "김청기 감독에 대해 알고 싶은 두세 가지 사실들", 뉴타입 한국판, Vol,5, p.140, 2001. 

  19. 한성학, "애니메이션과의 40년", 애니메이툰, p.86, 1995(8), 

  20. "어린이 만화에 지나친 일본색 시비, 외화 쓰더 라도 더 많이 들여와야", 중앙일보, 1970년 4월 25일. 

  21. 전혜정, 최유미, "한일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선악 별 배색디자인에 대한 비교연구", 디자인학 연구, 73호, Vol.20, No.5. 

  22. 이성희, 1970년대한국 SF 애니메이션에 대한 연구: 한국사회의 근대적 욕망에 대한 소망충족을 중심으로,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2007. 

  23. 김동호, 한국영화정책사, 나남, pp.248, 2005. 

  24. 이효인, 한국영화사 공부 1960-1979, 이채, p.121. 2004. 

  25. 이충직, 한국의 문화영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p.11, 1985. 

  26. "반공영화는 과연 이념의 산물인가 (上)", New type 한국판, Vol.2, p.137, 2001. 

  27. 영화진흥공사, 1977년도 한국영화연감, 1977. 

  28. "반공영화는 과연 이념의 산물인가 (上)", New type 한국판, Vol.2,, p.138. 2001 

  29. 중앙일보, 1979년 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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