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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6, 2009년, pp.72 - 81
문재철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This article deals with the relation of korean animation and film policy from the late 1960s to early 1980s. The korean film policy was based on ideology of modernization. Animation industry was under the this policy. The result of effect of this film policy on animation was following. Firstly, 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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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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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 초반까지 영화정책의 특징 세 가지는 무엇인가? | 선행연구들에 의거, 이 시기 영화정책의 특징을 세가지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산 영화의 보호와 육성정책이다. 예컨대 외국 영화 수익을 국산영화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우리 영화를 보호한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외국영화 수입쿼터제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는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를 위해 우선 국산 영화 제작업과 외국 영화 수입업을 일원화하였고 수입쿼터 부여 기준을 명시하였다. 또한 국산영화 의무제작제도를 채택, 연간 100편의 제작수준을 유지하였고(제작쿼터제), 외국영화 수입제한을 제한했다(외국영화수입쿼터제), 외화 수입으로 번 돈을 한국영화제작에 투입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국산 영화 진흥기금 조성하였고, 영화진흥조합을 설립했다. 이후에는 보다 직접적인 통제를 위해 영화진흥공사를 설립 모든 정책을 국가의 통제 하에 집중시켰다. 두 번째로 무엇보다 기업화정책을 추진하였다. 박정희 정권의 근대화 정책과 맞물려 강력히 시도된 이 정책은 전근대적인 한국영화산업을 보다 근대적 형태로 바꾸기 위한 정책으로 소위 집중과 규모의 산업화를 추진했다. 1963년 제 1차 영화법 개정시 등록기준의 대폭 강화하여 영화사를 통폐합 한 것이 그 시작이라 할 수 있다. 그 결과 50년대 말 70여 개사로 난립하던 영화사는 1964년에 이르면 10개사로 통폐합되게 된다[4]. 그밖에 2차 영화법 개정시 한국 영화의 연간 상한 편수를 150으로 보고 등록 제작사에 제작쿼터를 배정한 것이나[5], 독립프로듀서나 군소프로덕션의 활동과 같은 代名 제작을 금지한 것도 이와 같은 소수의 제작사를 중심으로 한 기업화 정책과 연관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검열제도를 포함, 영화에 대한 강력한 규제와 통제이다. 국산영화제작에 대한 사전 신고, 영화상영허가, 일정 사유 발생시 허가취소 또는 상영정지 명령권, 영화상영전 검열제도와 검열기준 제정이 그것이며, 1973년 2월 6일 ‘유신영화법’ 개정 공표에 이르면 영화에 대한 검열과 통제는 대폭 강화된다. 이와 더불어 73년 영화법개정이후 설립된 영화진흥공사는 국민총화와 동원, 그리고 반공이데올로기 진작을 위해 국책영화를 제작하기에 이른다. | |
70년대 이후 한국 애니메이션의 스타일 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은 무엇인가? | 이와 관련해 논의해 볼 것 역시 앞서 거론한 하청의 문제이다. 특히 70년대 일본 애니메이션의 하청은 이후 한국 애니메이션의 스타일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하청이 얼마나 한국 애니메이션에 영향을 주었는가는 이후 벌어진 표절논란에서도 알 수 있다. | |
한국영화사 연구에서 애니메이션 연구가 미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한국영화사 연구에서 여전히 많은 부분이 연구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지만 애니메이션만큼 공백으로 남겨진 영역도 없다. 애니메이션의 문화적 위상이나 사회적 견해 등을 감안 할 때 연구의 대상으로 주목을 받기 힘든 탓도 있었겠지만, 무엇보다 애니메이션을 영화로 볼 것이냐 아니냐의 문제, 즉 영화와의 관계설정이 모호했기 때문일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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