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의 품질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주관적 평가기준 비교 분석
Analysis and Comparability of the Subjective and Objective Evaluation for Home Appliance's Quality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3 = no.99, 2009년, pp.213 - 224  

허경옥 (성신여자대학교 가족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analyze and compare the objective and subjective evaluation criteria for home appliances. In addition, this research examined the correlation between those evaluation criteria. Furthermore, consumers are divided by the level of the differences between those criteria; consumer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어떤 소비자가객관적 품질평가에 비해 주관적 품질평가를 높게 하고 있는지를파악해 보고자 한다. 게다가, 두 유형의 품질평가기준에 대한격차가 큰 소비자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에 구매단계별소비자행동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연구의 목적을 살펴보면 첫째, 가전제품을 구매한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객관적 품질평가수준과 주관적 품질평가수준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한다.
  • 게다가, 두 유형의 품질평가기준에 대한격차가 큰 소비자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에 구매단계별소비자행동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연구의 목적을 살펴보면 첫째, 가전제품을 구매한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객관적 품질평가수준과 주관적 품질평가수준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한다. 둘째, 소비자가구매한 가전제품의 가격과 객관적 그리고 주관적 품질평가수준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다.
  • 소비시장이 효율적이며 소비자행동이 합리적이라면주관적 품질평가와 객관적 품질평가 간에는 차이가 없어야 한다(허경옥, 2000). 그러나 현실적으로 소비시장과 소비자행동이효율적이거나 합리적이지 않은 경우가 존재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제품에 대한 객관적 품질평가와 주관적 품질평가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또한, 어떤 소비자가객관적 품질평가에 비해 주관적 품질평가를 높게 하고 있는지를파악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두 품질평가기준에 대해 비교 . 평가하고자 한다.
  • 연구결과는소비자행동을 파악하는 자료로써 기업, 소비자, 정부의 소비자정보 및 소비자교육의 가이드로 활용할 수 있음은 물론 기업의마케팅전략 수립 및 시행의 중요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소비자선택의 중요한 사항인 품질평가기준에대한 개념 정립, 어떤 기준이 소비자의 구매후 만족에 중요한요소가 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향후 품질평가기준, 평가방법 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다.
  • 그러나 현실적으로 소비시장과 소비자행동이효율적이거나 합리적이지 않은 경우가 존재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제품에 대한 객관적 품질평가와 주관적 품질평가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또한, 어떤 소비자가객관적 품질평가에 비해 주관적 품질평가를 높게 하고 있는지를파악해 보고자 한다. 게다가, 두 유형의 품질평가기준에 대한격차가 큰 소비자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에 구매단계별소비자행동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해 보고자 한다.
  • 분석하되, 가격이라는 품질대리지표와의 관계도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품질평가수준의 차이에 따라 구분한소비자집 단에서 소비자구매행동단계 에서 의 소비자행 동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품질에 대한 두 가지 유형의 평가기준, 즉 객관적평가기준과 주관적 평가기준에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하여 제품의 품질평가기준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 연구결과는소비자행동을 파악하는 자료로써 기업, 소비자, 정부의 소비자정보 및 소비자교육의 가이드로 활용할 수 있음은 물론 기업의마케팅전략 수립 및 시행의 중요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양문형 냉장고, 김치냉장고, 드럼 세탁기를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조사대상으로 객관적 품질평가와 소비자의 주관적 품질평가 간에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또한, 가격과 객관적 .
  • 분석 및 이를 교정할 수 있는 정보제공, 홍보, 캠페인, 소비자교육 등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품질평가 기준에 대한 분석 연구로써 개념, 두 기준의 비교 등에 대해 논의하여 향후 품질비교평가에 기초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주제와 방법 면에서 독창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본 연구는 수도권 지역 거주 비확률 표집에 의한 소비자들만을 분석대상으로 하고 있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두 유형의 품질평가기준을 비교 . 분석하되, 가격이라는 품질대리지표와의 관계도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품질평가수준의 차이에 따라 구분한소비자집 단에서 소비자구매행동단계 에서 의 소비자행 동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 첫째, 객관적품질평가와 주관적 품질평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므로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평가기준, 평가방법 등에 대한 정보제공 및 소비자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본 연구에서 외제 상표의 냉장고와 세탁기에 대한 소비자의주관적 품질평가가 높았던 것으로 드러난 점에 주목할 수 있다. 물론 소비자들의 주관적 평가과정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조사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김기옥.허경옥.정순희.김혜선(1998). 소비자와 시장. 학지사 

  2. 김난도(2003). 소비합리성의 개념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4(3), 85-105 

  3. 김민수.김문숙(2003).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품질평가기준, 복식문화연구, 11(1), 47-65 

  4. 김용준.김유진(1999). 객관적 품질과 가격의 상관관계 연구, 소비자학연구, 10(3), 85-100 

  5. 문정숙.김경미(1991). 경험, 지식, 제품특성이 가격-객관적 품질관계에 대한 소비자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2), 27-40 

  6. 박명숙.박명희(1992). 소비자효율성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3(1), 16-29 

  7. 박유식.송수인(2005). 가격-품질 상관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충북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산업과 경영, 247-268 

  8. 이기춘.송인숙(1988). 소비자제품의 비교테스트정보 분석에 의한 가격과 품질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6(2), 53-65 

  9. 이상용 (1991). 제품의 사용자 관점에서의 품질비용모델. 한국 품질관리학회지, 19(2), 158-165 

  10. 이승신.박선영.배미경(1996). 유락시설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효율적 선택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완전정보선을 이용한 경제학적 접근. 소비자학연구, 7(2), 109-127 

  11. 이인식.김화순(2003). 구매후 A/S 품질이 재구매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품질경영학회지, 31(2), 1-16 

  12. 이학식.김영(2000).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적 행동이론의 평가와 대안적 견해: 소비자 구매행동의 맥락에서. 소비자학연구, 11(4), 21-43 

  13. 이화연.김상용(2004), 내구재 시장에서 제품의 품질에 대한 신호에 관한 연구. 국제경제연구, 10(3), 199-234 

  14. 최미영.이은영(1998). 의류제품의 품질평가에 있어서 가격단서의 영향-소비자의 가격지각을 중심으로. 1998년 한국의류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집. 67-68 

  15. 허경옥.김혜선.김시월.정순희.박선영(2008). 소비자정보론. 파워북 

  16. Dodds, W. B. & Monroe, K. B. (1985). The effect of brand and price information on subjective product evaluation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1), 85-90 

  17. Eckman, M., Damhorst, M L., & Kadolph, S. J. (1990). Toward a model the in-store purchase decision process-Consumer use of criteria for evaluating women's apparel,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8(2), 13-22 

  18. Fiore, A. M., & Damhorst, M. L., (1992). Intrinsic cues as predictors perceived quality of apparel,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5, 168-178 

  19. Holbrook, M. B., & Corfman, K. P. (1985). Quality and value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Prices Rides Again, In Perceived Quality, Jacoby, J. & Olson, J.(eds). Lexington Books 

  20. Maynes, E. S. (1976). The concept and measurement of product quality, Household production and Consumption, 40(5), 529-559 

  21. Morgan, L. A. (1985), The importance of quality, In perceived Quality, Jacoby. J. & Olson, J.(eds). Lexington Books 

  22. Rabolt, Nancy J. (2001). Fashion consumer behavior in the global marketplace, 2001 International consumer Culture Conference Proceedings 

  23. Sproles, G. B. (1985). From Perfectionism to Fadism: Measuring consumers' decision-making styles, Proceedings,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s, 79-85 

  24. Tellis, G. T., Wernerfelt, B. (1987). Competitive price and quality under asymmetric information, Marketing Science, 6(3), 240-25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