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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교복행동과 외모에 대한 태도와의 관련 연구
A Study Related to Adolescent Students' School Uniform Behavior and Attitude toward Appearance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1 no.2, 2009년, pp.23 - 43  

한미화 (진포중학교) ,  이은희 (원광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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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7년 11월에서 12월 중에 전라북도 소재 4개교의 남녀 중 고등학생 89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에 의해 교복행동(교복에 대한 태도, 교복만족도, 교복변형)을 알아보고 외모에 대한 태도와의 관련성 등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학교현장에 청소년기 의생활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SPSS 11.5 for Windows Program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Cronbach's $\alpha$, $x^2$ 검증, t 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Duncan의 다중비교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교복에 대한 태도는 유행성, 과시성, 관리성, 변형성 4개 요인이 선택되었다. 교복에 대한 태도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변형에 대한 태도가 높았으며, 중학생이 교복에 대한 태도 중 유행성이 높았고, 관리성과 변형성에서는 고등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교복착용실태를 살펴보면, 현재 착용하고 있는 교복의 디자인, 색상, 옷감에 대해 전체적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교복변형의 경험을 가지고 있었으며, 남학생 보다는 여학생이 교복 변형 경험이 많았다. 교복변형실태에서 스커트(바지) 길이를 줄인 학생이 가장 많았고,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외모를 돋보이기 위해 교복의 길이, 옆선 등 교복을 줄여서 몸에 밀착된 형태로 변형시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복변형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체형보정', '유행', '활동성', '무난함'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외모에 대한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결과, 외모에 대한 동조 가치 욕구 3개 요인이 선택되었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고등학생이 중학생에 비하여 욕구 가치 동조 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아버지의 학력이 고졸 이상 일수록 욕구 가치 동조 의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가정의 월수입이 300만원 이상인 학생들이 욕구와 동조 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한 달 용돈을 3만원 이상 받는 학생들이 1만원에서 2만원 이하로 용돈을 받는 학생들보다 외모에 대한 욕구와 가치 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 청소년의 교복변형유무에 따른 외모에 대한 태도, 교복에 대한 태도, 교복만족도의 차이에서 교복변형을 경험한 학생일수록 외모를 변화시키고자 하며 매력적인 외모에 가치를 두고 추구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었고, 교복변형을 하지 않는 학생들은 교복에 대한 태도 중 유행성, 상징성, 관리성에서 유의하게 높게 평가하였으며, 교복변형을 한 학생들은 변형성만에서 유의하게 높게 평가하였다. 교복에 대한 태도의 하위영역인 유행성은 외모에 대한 태도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변형성은 외모에 대한 태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현재 착용하고 있는 교복의 디자인, 색상, 옷감에 대한 만족도와 외모에 대한 태도는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청소년들의 교복행동과 외모에 대한 태도는 관련이 있었으며, 청소년기 외모에 대한 관심은 하루 일과 중 가장 많이 접하는 교복행동 즉, 교복에 대한 태도, 교복만족도, 교복변형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vity between school uniform behavior(especially attitude toward school uniform, school uniform satisfaction, school uniform alteration) and attitude toward appearance in the adolescence. From November to December in 2007, 898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from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사회적 인정의 요인은? 이렇듯 의복은 개인의 외모관리를 위한 보편적인 도구로 활용된다(전경란, 2002; Roach-Higgins와 Eicher와 Johnson, 1995). 청소년기는 사회적 인정의 요인으로 추상적인 견해보다는 외모, 의복, 소유물 등의 구체적인 항목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외모의 매력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청소년기 외모관심은 자기 존재 표현, 성인 모방, 성적 매력 의식, 친구와의 동조의식 등의 심리적 배경이 있으며(Ryan, 1966; 전정재, 1998; 이명희, 2003), 이러한 심리적인 불안 또는 신체적인 불균형을 해결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의복에 의존하는 현상을 보인다.
외모의 역할은? 외모는 타인에 대해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이며, 그 사람의 성별, 연령,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 등을 판단하게 하는 상징적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모를 보완하고 과시적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화장을 하거나 의복과 장신구를 이용하여 치장하는데 높은 관심을 가지며 심지어는 취약한 신체부위를 성형하기도 한다.
지나친 교복변형은 무엇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는가? 교복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고 또래집단의 유행을 따르기 위한 교복변형은 현재 모든 청소년들 사이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대부분의 학교는 과도한 교복변형에 대해 다양한 생활지도를 실시하고 있으나 일부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교복을 지나치게 몸에 밀착하거나 축소확대 변형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청소년기에 외모에 대한 불만족에서 기인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도 청소년기는 자신의 외모에 대부분 불만족하고 있으며, 신체적 외모와 사회적 중요성을 인정하고 자신의 가치로 내면화 할수록 신체의 결함이나 불만감을 극복하기 위하여 의복을 통해 이상적 신체모습과 개성ㆍ자기표현의 혜택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나(김양진ㆍ강혜원, 1996; 심정은ㆍ고애란, 1997; 조선명,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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