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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경하중량 추정을 위한 통계적 방법 연구

A Study on Statistical Methods for the Light Weight Estimation of Ultra Large Container Ships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3 = no.88, 2009년, pp.14 - 19  

조용진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developed a model to estimate the light weight of an ultra-large container ship. The weight estimation model utilized container ship data obtained from shipyards and the subdivided this weight data into appropriate weight groups. Parameters potentially affecting the group weight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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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초기 경하중량의 추정에 조선소에서 제공한 자료에 의한 ‘유사선 이용법’ 적용은 규모면에서의 차이, 실적선의 그룹별 중량구분이 모호한 부분이 있고, 추정식 개발자가 제안하는 상수의 범위를 정확히 규정할 수 없고, 기존 오래된 추정방법이 최근 컨테이너선의 특성을 반영하는데 미흡함 등으로 인해 기존에 발표된 방법 또는 추정모델로 선체중량 및 경하중량을 추정하여 실적선과 비교결과 많은 차이를 보여 새로운 변수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공된 실적선을 활용하여 통계적 방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경하중량 추정방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경하중량을 적절히 추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조선소에서 이미 건조된 실적선의 중량자료를 확보하여 적절한 중량의 그룹별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개념설계 및 초기설계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하중량 추정방법과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여기에서 계수 β0, β1, … βk는 미지의 모수이며, 오차항 εi는 N(0, σ2)분포에서 추출한 독립변수로 가정한다(Anthony, 2008).
  •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기존에 개발된 컨테이너 선박보다 규모면에서 매우 크지만, 동일한 설계 및 건조 방법으로 개발된다는 가정에 의해 실적 컨테이너선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따라서 조선소에서 설계 건조한 컨테이너 실적선의 중량자료를 근거로 각 중량 그룹 항목 및 변수 항목을 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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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초기설계에서 중량 추정은 어디에 영향을 끼치는가? 선박 초기설계에서 중량 추정은 선박 건조 비용, 생산 일정계획, 선체 구조 강도, 복원성, 항행 성능 등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초기설계 단계에서는 완벽한 3차원 모델 등이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 중량을 정확하게 추정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초기설계 단계의 중량추정 방법은 대표적으로 어떤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초기설계 단계의 중량추정 방법은 대표적으로 ‘유사선 이용법’, ‘중앙횡단면에 의한 추정법’, ‘기본제원에 의한 추정법’, 그리고 ‘통계자료 이용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Schneekluth and Bertram, 1998). 그러나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초기 경하중량의 추정에 조선소에서 제공한 자료에 의한 ‘유사선 이용법’ 적용은 규모면에서의 차이, 실적선의 그룹별 중량구분이 모호한 부분이 있고, 추정식 개발자가 제안하는 상수의 범위를 정확히 규정할 수 없고, 기존 오래된 추정방법이 최근 컨테이너선의 특성을 반영하는데 미흡함 등으로 인해 기존에 발표된 방법 또는 추정모델로 선체중량 및 경하중량을 추정하여 실적선과 비교결과 많은 차이를 보여 새로운 변수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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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고창두, 조용진, 김상현, 신명수, 이진태 서형균, 권성칠 외 (2004). 고부가가치 선박설계 핵심기술 개발(차세대 선박개념설계) MI-0117-01-0001, 과학기술부 특정 연구개발 사업 보고서, 한국해양연구원, pp 45-77 

  2. 이정현 (2001). "컨테이너선의 대형화와 항만의 변화",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Container Information, 제14권(통권), pp 42-62 

  3. Anthony J. Hayter, 배주석 역 (2008). 이공학도를 위한 확률과통계, Cengage Learning Korea Ltd., pp 567-575 

  4. Dominick, C., David, T., William, B., Brian, H., Mark, R., Alan, T., et al. (2007). "Marine Vehicle Weight Engineering", Society of Allied Weight Engineers, Inc., pp 1-9 

  5. Schneekluth, H. and Bertram, V. (1998). Ship Design for Efficiency and Economy, Butterworth-Heinemann, pp 149-179 

  6. Straubinger, E.K., Curran, W.C. and Fighera, V.L. (1983) "Fundamentals of Naval Surface Ship Weight Estimating", Naval Engineers Journal, Vol 95, No 3, pp 127-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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