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응답 거부와 부재율이 무응답 오차에 미치는 영향: 경제활동인구조사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urvey Refusal and Noncontact on Nonresponse Error: For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Survey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2 no.3, 2009년, pp.667 - 676  

김서영 (통계청 통계개발원) ,  권순필 (통계청 통계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조사원이 기록한 가구의 현장방문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응답자의 부재(noncontact)와 거부(refusal)가 무응답 오차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자 한다. 통계 자료의 품질은 무응답률과 무응답 오차에 의해 결정되고, 응답률은 통계자료의 신뢰성 평가를 위한 척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에서 무응답 유형은 크게 부재와 거부의 형태로 나뉘고, 이들 무응답 유형이 무응답 오차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이에 본 논문은 무응답 유형에 따른 무응답 편향을 측정하고, 무응답 오차에 영향을 미치는 가구의 무응답 유형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survey refusal and noncontact on the nonresponse error in the household survey. For this purpose we analyzed the data of the interviewer's field work report. The survey data quality is affected by nonresponse rate and nonresponse error, and also nonresponse r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분석자료는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 조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가구의 현장방문기록을 근거로 무응답 현황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하겠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경제활동인구조사의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통계조사에서 발생하는 무응답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무응답 유형에 따른 무응답 오차를 평가하였다. 표본 가구의 경우, 최초 대면에서 거부하지 않고 응답에 협조한 가구가 60% 이상이고, 조사원의 재방문을 통해 응답을 전환한 경우 가약 3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조사현장에서 발생하는 무응답 현황을 파악하고, 무응답 유형별 오차를 평가함으로써 무응답 오차에 기여도가 높은 무응답 유형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분석자료는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 조사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좋은 통계 자료를 생산하는 것과 관련하여 무응답률과 무응답 오차에 대한 탐색 적 분석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무응답률은 어떤 이유에서든(거부, 부재, 기타 등) 실제로 조사에 포함되지 않은 표본들의 비율을 나타낸다.
  • 지금까지는 가구의 무응답 유형별 응답률과 유형별 가구의 응답 성향을 살펴보았다. 본 절에서는 이를 기본으로 무응답 오차가 무응답 유형별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유형별 무응답자의 성향은 응답자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의 2007년 10월 신표본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조사는 매월 약 32, 000여 가구를 대상으로 우리나라 국민의 경제활동 현황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조사는 매월 전체 표본의 약 1/36(900여 가구)을 새로운 표본으로 교체하는 연동표본을 사용하고 있다.
  • 이제 무응답 오차를 정의해 보자. 표본설계에 의해 추출된 각 표본에 대해서 전체 표본의 평균, #그중에서 응답자의 평균,#과 무응답자의 평균, #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Groves와 Couper, 1998).
  • 이제 특정 추정치에 대해서 무응답 유형을 고려한 무응답 오차를 구체적으로 계산해 보자. 만약 주택에 살고 있는 가구의 비율이 목표 추정치 일 경우, 이 추정 치 에 대한 무응답 오차는 응답자 평균과 전체 표본 평균과의 차에 의해 구할 수 있다.
  • 처음으로 표본이 되는 시점에서 조사에 비협조적 인 표본 가구를 조사에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조사원들의 방문에 대한 가구의 협조 상황을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는 조사원들로 하여금 해당 월에 처음으로 표본이 되는 신표본 가구의 방문현황을 기록하게 하였다. 그리고 조사에 대해 늦게 응답한 가구의 조사결과가 전체 추정치에 미치는 효과는 가구의 방문기록자료와 경제활동인구 조사 자료를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 추가적으로 다른 변수에서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주택소유형 태(자가/전월세)변수에 대해서도 주택유형과 동일한 방법으로 무응답 유형에 따른 오차를 계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재광 (2008). , 자유아카데미 

  2. 조사통계연구회 (2000). , 자유아카데미 

  3. 통계청 (2007). , p.6 

  4. Alreck, L. P. and Settle, R. (1995). The Survey Research Handbook, Wiley John & Sons, New York 

  5. Babbie, E. (2007). The Practice of Social Research, 11th ed., Wadsworth Publishing, Belmont 

  6. Curtin, R., Presser, S. and Singer, E. (2000). The effects of response rate changes on the index of consumer sentiment, Public Opinion Quarterly, 64, 413-428 

  7. De Leeuw, E. and De Heer, W. (2001). Trends in Households Survey Non-Response: A Longitudinal and International Comparison, In Survey Non-Response, Wiley John & Sons, New York, 41-54 

  8. Groves, R. M. (2006). Nonresponse rates and nonresponse bias in household surveys, Public Opinion Quarterly, 70, 646-675 

  9. Groves, R. M. and Couper, M. P. (1998). Nonresponse in Household Interview Surveys, Wiley John & Sons, New York 

  10. Groves, R. M., Presser, S. and Dipko, S. (2004). The role of topic interest in survey participation decisions, Public Opinion Quarterly, 68, 2-31 

  11. Heerwegh, D., Abts, K. and Loosveldt, G. (2007). Minimizing survey refusal and noncontact rates: Do our efforts pay off?, Survey Research Methods, 1, 3-10 

  12. Keeter, S., Miller, C., Kohut, A., Groves, R. M. and Presser, S. (2000). Consequences of reducing nonresponse in a telephone survey, Public Opinion Quarterly, 64, 125-148 

  13. Lynn, P., Clarke, P., Martin, P. and Sturgis, P. (2002). The effects of extended interviewer [eeorts on nonresponse bias, In R. Groves, D.Dillman, J.Eltinge and R.Little (Eds.), survey nonresponse. 135-147, Wiley, New York 

  14. Mayer, C. S. and Pratt, Jr. R. W. (1996). A note on nonresponse in a mail survey, Public Opinion Quartely, 30, 637-646 

  15. Singleton, R. and Straits, B. (2005). Approaches to Social Research, 4th ed.,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6. Stoop, I. (2005). Nonresponse in Sample Survey. The Hunt for the Last Respondent, The Hague: Social and Cultural Planning Offic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