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접착 및 기계적 프레스 접합부에서의 인장-박리 피로강도 평가
Fatigue Strength Evaluation of Tensile-Peel Loaded Adhesively Bonded and Mechanical Pressed Joint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4 no.3, 2009년, pp.7 - 12  

정강 (전남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호경 (서울산업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nsile and fatigue experiments were conducted with tensile-peel specimens for investigating on strength of adhesively bonded and mechanical press joints of aluminum sheet used in the field of the automobile industry. The combining epoxy adhesive bonding and mechanical press joining exhibits 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차체 판재로 고려중인 알루미늄 A1-5052 판재에 기계적 프레스 접합과 접착접합을 동시에 적용하여 결합된 시험편에 대한 접합강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접착제는 에폭시 수지를 사용하여 시편에 도포한 후 독일 TOX® 사野에서 개발한 기계적 프레스 접합방법으로 접합한 인장-박리 형상의 시험편을 최적의 경화조건에서 경화시킨 후 인장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에폭시 접착제를 이용한 접착 및 기계적 프레스 접합에서의 최적의 프레스 펀치 하중을 결정하고, 신뢰성 확보 차원에서 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인장-박리 시험편을 사용하여 정적 인장 실험과 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반복하중을 받게 된다. 이러한 접착 및 기계적 프레스 접합법을 자동차 차체 접합에 사용할 경우, 자동차 차체가 받는 반복 하중 상태와 유사한 실험과 해석을 통해 보다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반복 하중 하에서의 접착 및 기계적 프레스 접합부의 피로 시험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평가 및 예측을 하였다. 또한, 접착 및 기계적 접합을 동시에 적용하여 제작한 시험편과 순수 접착제를 사용하여 접합한 시험편의 피로 강도를 비교 평가하여 접착 및 기계적 접합의 피로강도에 있어서 각 접합의 상호효과에 관하여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박황호, '미래의 자동차 용접기술', 대한용접학회지, 제15권, 제2호, pp. 24-35, 1997 

  2. 조재홍, '자동차용 냉연강판 품질 특성', 한국 소성가공학회지, 제5권, 제3호, pp. 195-196, 1996 

  3. 유영철, 오승규, 이원, '자동차용 구조접착 접합이음의 응력해석과 강도평가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교육부 학술연구 논문집, 1997 

  4. 권용우, 권순용, 박석완, '차체의 알루미늄판 접합부 피로특성',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983-987, 1997 

  5. Tox corporation Tox $^{\circledR}$ System user's guide 

  6. 임두환, '기계적 프레스 접합부의 피로강도 평가에 관한 실험적 연구', 서울산업대학원논문, 2001 

  7. 윤병현, 권영각, '자동차용 강판의 접착특성', 대한용접학회지, 제13권, 제2호, 106-114, 1995 

  8. Fatemi B. Li,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deformation and fatigue behavior of coach peel riveted joint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28, pp. 9-18,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