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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통신용 슬롯배열 누설파 안테나의 패턴 개선
The Pattern Improvement of Leaky-wave Slot Array Antenna for Satellite Communications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2 no.2, 2009년, pp.69 - 77  

임계재 (관동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박종서 (기륭정밀(주)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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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방송수신 및 위성 양방향 인터넷, VSAT 등의 위성통신서비스를 차량 이동시에도 이용할 수 있기 위해서는 차량에 탑재하기 용이하도록 소형이며 높이가 낮은 안테나 구조가 요구된다. 또한 중위도 지역에서 평면 안테나 상태로 45도 빔틸트 특성을 갖고, Ka 밴드의 위성통신용으로 충분한 고이득을 얻기 위해, 빔폭이 좁고 사이드로브가 적으며 저손실 구조의 배열안테나 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진행파형 누설파 모드를 기초로 한 도파관 종방향 슬롯 배열안테나를 제안하였으며, 특히 슬롯 배열들 각각의 폭을 조절하여 복사 전력을 제어함으로써 복사 패턴의 사이드로브 레벨을 저감시켰다. 32개 누설파 소자의 배열안테나 이득은 34 dBi 였으며, 빔폭은 3.6도, 사이드로브 레벨은 -25 dB 이하로 기존의 경우보다 약 8 dB 의 저감 개선효과를 얻었다. 중심주파수 20.0 GHz에서 빔틸트 각도는 43도를 얻었다. 급전선로는 도파관의 코퍼레이트 급전방식으로 설계하여 광대역, 저손실 특성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ll size and low profile antenna for mobile vehicular-top-mounted is needed in satellite communication services such as DBS, Satellite Internet and VSAT. In middle latitudes, the development of an array antenna which has the conformal, low profile and 45 degree beam tilted configuration, and ha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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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설계 예로써, 20 GHz 의 Ka band 대역에서 하나의 도파관에 종방향으로 40개의 슬롯 배열을 갖는 누설파 안테나를 횡방향으로 32개 배열하여, 즉 40 X 32 개의 슬롯으로 구성된 평면형 배열 안테나를 설계하는 과정을 보였다. 특히, 사이드로브 레벨을 저감하여 위성 사이의 간섭을 저감시키도록 패턴을 개선하기 위해 각 슬롯들의 폭을 조절하여 복사전력의 분포 특성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해석, 측정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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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형 차량용 위성방송 수신 및 통신용 안테나는 설계 시 어떤 특성들을 만족해야 하는가? 기존에 파라볼라를 기본으로 한 위성방송 수신 안테나 및 VSAT 용 안테나 등이 고정형으로 또는대형 차량이나 선박용으로 고이득으로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으나, 크기가 크고 무겁기 때문에 소형 차량에의 탑재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수년전부터 소형 차량용 위성방송 수신 및 통신용 안테나로서 low profile, conformal, low weight, low size, low loss 특성을 만족하기 위한 설계 노력이이루어지고 있다. [1-3]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와 페이즈쉬프터를 이용 하고 소자 간에 마이크로스트립 선로로 결합한 배열안테나 설계에서 규정된 크기에서 최대 이득을얻는 것은 마이크로스트립 기판의 필연적인 손실로 인해 이득의 저하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시도되고 있는가?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와 페이즈쉬프터를 이용 하고 소자 간에 마이크로스트립 선로로 결합한 배열안테나 설계에서 규정된 크기에서 최대 이득을얻는 것은 마이크로스트립 기판의 필연적인 손실로 인해 이득의 저하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러한 손실을 최소화하여 최대 이득을 얻기 위해 도파관 구조의 안테나와 도파관 급전선로의 이용을 수용하고 있으며, 페이즈쉬프터의 이용 대신에 진행파형 누설파 안테나를 이용하여 빔 틸트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기존에 파라볼라를 기본으로 한 위성방송 수신 안테나 및 VSAT 용 안테나 등이 고정형으로 또는대형 차량이나 선박용으로 고이득으로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으나 이 안테나를 소형 차량의 탑재 시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존에 파라볼라를 기본으로 한 위성방송 수신 안테나 및 VSAT 용 안테나 등이 고정형으로 또는대형 차량이나 선박용으로 고이득으로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으나, 크기가 크고 무겁기 때문에 소형 차량에의 탑재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수년전부터 소형 차량용 위성방송 수신 및 통신용 안테나로서 low profile, conformal, low weight, low size, low loss 특성을 만족하기 위한 설계 노력이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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