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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3, 2009년, pp.23 - 36
우현경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정현심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최나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강이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Relationships between immigrant mothers' Korean language ability and preschoolers' language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were studied with 91 mothers and their children. Language capacity of mothers and children was measured by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est, sentence comprehen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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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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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에게 무엇이 날마다의 삶이자 적응의 필수과정인가? |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은 외국인으로서 자신의 출신국 문화와 언어에 익숙한 성인의 시기에 낯선 문화를 가진 한국으로 이주하였다. 이들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익히는 것은 날마다의 삶이자 적응의 필수과정이다. 대부분의 다문화 가정 어머니들은 한국어 능력 향상을 가장 높은 순위의 목표 중 하나로 가지고 있으며, 실제적인 교육에 참여하고 교육지원을 받고자 하는 요구도 높다(설동훈, 2005; 이순형․문무경․최연실․정하나․이숙정․우현경, 2006). | |
2008년 결혼이민자 수는? | 최근 다문화가정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한국사 회는 급속히 다문화사회로 변모하고 있다. 2008 년 현재 결혼이민자는 총 144,385명으로 전체 외국인주민의 16.2%에 해당하며, 이는 2007년과 비교해도 13. | |
다문화 가정의 경우 영유아기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교육 지원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꾸준히 지적되는 이유는? | 이러한 맥락에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발달과 관련하여 특별히 생의 초기인 취학전 유아의 언 어발달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다문화가 정의 경우 영유아기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교육 지원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꾸준히 지적되고 있는데(오성배, 2005, 2007; 정은희, 2004; 조영달, 2006b), 외국인 어머니의 영유아기 자녀 양육이 언어발달 지체와 관련되고 결국 학업부적 응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결혼과 동시에입국하여 곧바로 출산과 양육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은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한 상황에서 자녀양육을 전담하게 된다. |
김선정(2007). 결혼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33, 423-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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