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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발달
Mothers' Korean Language Ability and Preschoolers' Language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3, 2009년, pp.23 - 36  

우현경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정현심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최나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강이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lationships between immigrant mothers' Korean language ability and preschoolers' language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were studied with 91 mothers and their children. Language capacity of mothers and children was measured by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est, sentence comprehen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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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취학전 자녀의 언어발달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문 화가정 어머니와 자녀를 대상으로 표현어휘력, 수용어휘력, 구문이해력, 읽기능력 검사를 실시 하여 얻은 주요 결과와 그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이상의 문제제기에 따라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능력과 유아기 자녀의 언어 발달이 어떠하며, 이들 간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 지를 알고자 실시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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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에게 무엇이 날마다의 삶이자 적응의 필수과정인가?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은 외국인으로서 자신의 출신국 문화와 언어에 익숙한 성인의 시기에 낯선 문화를 가진 한국으로 이주하였다. 이들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익히는 것은 날마다의 삶이자 적응의 필수과정이다. 대부분의 다문화 가정 어머니들은 한국어 능력 향상을 가장 높은 순위의 목표 중 하나로 가지고 있으며, 실제적인 교육에 참여하고 교육지원을 받고자 하는 요구도 높다(설동훈, 2005; 이순형․문무경․최연실․정하나․이숙정․우현경, 2006).
2008년 결혼이민자 수는? 최근 다문화가정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한국사 회는 급속히 다문화사회로 변모하고 있다. 2008 년 현재 결혼이민자는 총 144,385명으로 전체 외국인주민의 16.2%에 해당하며, 이는 2007년과 비교해도 13.
다문화 가정의 경우 영유아기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교육 지원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꾸준히 지적되는 이유는? 이러한 맥락에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발달과 관련하여 특별히 생의 초기인 취학전 유아의 언 어발달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다문화가 정의 경우 영유아기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교육 지원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꾸준히 지적되고 있는데(오성배, 2005, 2007; 정은희, 2004; 조영달, 2006b), 외국인 어머니의 영유아기 자녀 양육이 언어발달 지체와 관련되고 결국 학업부적 응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결혼과 동시에입국하여 곧바로 출산과 양육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은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한 상황에서 자녀양육을 전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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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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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선정(2007). 결혼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33, 423-446. 

  3. 설동훈(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모건.복지 지원정책방안. 보건복지부. 

  4. 안혜령. 이순형(2009). 여성결혼이민자 가정 아동과 일반 가정 아동의 학업성취 비교. 아동학회지 게제예정. 

  5. 오성배(2005). 코시안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 32(3), 6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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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순형. 문무경. 최여실. 정하나. 이숙정. 우현경(2006). 농촌 여성결혼이민자 정착 지원 방안. 농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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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이혜련. 이귀옥(2005). 아동의 초기 언어발달과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5), 205-216. 

  11. 장유경. 이근영. 곽금주. 성현란(2003).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6(4), 227-241. 

  12. 전효정. 이귀옥. 박혜원(2004). 초기 언어발달에 있어 환경적 영향의 특수성. 아동학회지, 25(5). 163-178 

  13. 정은희(2004). 농총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발달과 언어환경. 언어치료연구. 13(3), 3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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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채혜경(2008).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문해능력과 가정문해환경.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최나야. 이순형(2007). 음운론적 인식과 처리능력이 4-6세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4), 73-95. 

  17. 최연실(2007). 도시 국제 결혼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이야기 능력 비교.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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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Furrow, D., Nelson, K., & Benedict, H. (1979). Mothers' speech to children and syntactic development; some simple relationship. Journal of Child Language, 6, 423-442. 

  24. Hoff, E., & Naigles, L. (2002). How children use input in acquiring a lexicon. Child Development, 73, 418-433. 

  25. Haith, M. M., & Campos, J. J. (1977). Human infanc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28, 251-293. 

  26. McCarmey, K. (1984). Effect of Quality of day care environment of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2), 244-260. 

  27. Weizman, Z. O., & Snow, C. E. (2001). Lexical input as related to children's vocabulary acquisition : Effect of sophisticated exposure and support for mea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7, 265-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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