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린카 구조 및 연구동향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4 no.4, 2009년, pp.23 - 27  

한경식 (울산TP 자동차부품혁신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차 산업의 공통된 최대 이슈는 환경, 안전, 에너지, 편의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자동차 메이커들은 대응 방안 마련은 물론 시장 주도를 위한 기술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전장부품과 센서 등 최첨단 하이테크 기술과 플라스틱 , 나노, 하이브리드 소재 등이 적용된 다양한 부품들을 자동차에 적용시키고 있다. 또한수소연료전지, 바이오디젤, 태양광, 전기 등 석유 대체 에너지를 적용한 차세대 연료 자동차들이 전세계 모터쇼 등 전시회에 출품되어 세계의 이 목을 집중시키고 있으며 , 이미 일본과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 및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FCEV) 시장이 확대대고 있는 실증이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그런카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고 일부에서는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그린카에 대한 간단한 구조와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NEDO 로드맵에 의하면, 2020년도까지 효율 60%, 출력 밀도 2.4kw/L, 내구 5000시간 및 가격은 현재 대비 1/100 정도의 수소연료전지차량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혼다는 FCX FCX V flow Concept 개발함으로써 차량 하단 스택 공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전체 차량의 높이를 낮추고 냉각 모듈을 개선한 차량을 선보였으며 일본은 연료전지 차량 상용화를 위한 과제로 내구, 신뢰성, 운행 거리, Cost Down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진행중에 있다.
  • 궁국적인 친환경 미래 자동차인 수소연료전지차는 2020년부터 성장기가 시작되어 2040년에 전세계 자동차 판매의 90%에 해당하는 8천대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같이 앞으로의 자동차는 전기와 연료전지자동차의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연료전지자동차와 전기자 동차의 구조와 각각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