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형 교사로서의 부모 양육태도 검사도구 검증 - 학령전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
Test of the Korean Parent as a Teacher (KPAAT) Inventory - Focusing on the Parents of Preschoolers -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5 no.3, 2009년, pp.314 - 324  

김영희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  김계숙 (안산1대학 간호과) ,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test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parent as a teacher (KPAAT) inventory for a group of parents of preschoolers. Methods: For this methodological study with 187parents were recruited from October to December, 2004 using convenience sampling. Self-report q...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을 둔 부모를 대상으로 Chung (1987) 이 개발한 한국형 부모 양육태도 검사도구(KPAAT)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 확인하기 위해 확증적 요인분석(confirmative factor analysis)을 이용하여 분석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자녀를 둔 부모의 교사로서의 양육태도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 확인하기 위해 확증적 요인분석(confirmative factor analysis)을 이용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한국형 부모 양육태도(KPAAT) 검사도구를 부모의 양육 태도 측정을 위한 표준화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검사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 한 곳과 어린이집 한 곳에 다니는 학령전기 아동 부모 260명이었으며 편의 표집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전기 자녀를 둔 부모의 교사로서의 양육 태도 검사(KPAAT)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 부모의 양육태도 측정을 위한 표준화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아동간호사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ornstein, M. C., & Cote, L. R. (2004). Mother's parenting cognitions in cultures of origin, acculturating cultures, and cultures of destination. Child Development, 75, 221-235. 

  2. Chung, C. Y., & Choi, E. G. (1997).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 Seoul: International Business Publishing Co. 

  3. Chung, K. S. (1987). A study on development of Korean parent as a teacher test.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7, 41- 61. 

  4. Cohen, J., Cohen, P., West, S. G., & Aiken, L. S. (2003). Applied mutiple regression/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3r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5. Ferketich, S. (1991). Aspects of item analysis. Research in Nursing &Health, 14, 165-168. 

  6. Gorsuch, R. L. (1997).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ts role in item analysis. Journal of Perspective Assess, 68, 532-560. 

  7. Guadagnoli, E., & Velicer, W. F. (1988). Relation of sample size to the stability of component patterns. Psychological Bulletin, 103, 265-275. 

  8. Ha, J., Hong, S., & Yoo, S. (2005). Validation of the Korean gender egalitarianism scale for adolescents and childre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4, 105-127. 

  9. Jeon, G., & Kim, S. (2005). The effects of marital parenting stress with preschool children on parenting attitud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43, 35-51. 

  10. Kim, C. J., Kim, S., Park, J. W., Yu, J. S., Chung, Y. H., & Shin, K. R. (2002). Nursing Research. Seoul: SooMoon Publishing Co. 

  11. Kim, J. E. (1997). Cognitive development of children. Seoul: Chang- JiSa. 

  12. Kim, S. (2002). A concept analysis of the caretaking behavior for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8, 414-421. 

  13. Lee, B. S. (1996). Concept analysis of car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6, 337-344. 

  14. Lee, E. O., Lim N. Y., & Park, H. A. (1998). Nursing medical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Seoul: SooMoon Publishing Co. 

  15. Lee, M., & Kim, Z. (1996). A preliminary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Dyadic Adjustment Scal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5, 129-140. 

  16. Lee, S. M. (1995). Factor analysis I. Seoul: HakJi Publishing Co. 

  17. Lee, Y., & Song, J. (1991). A study of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the BDI, SDS, and MMPI-D sc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 98-113. 

  18. Lim, S. (2007). The effects of parenting on teachers' perceptions of children's creative personality. Journal of Child Education, 16, 159-170. 

  19. Min, H. Y., & Yoo, A. J. (1999). The effects of perceived parental behavior and coping behaviors on parent-related stress in school age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37(9), 1-12. 

  20. Oh, J. (2000). Concept analysis of the childcare. Nursing Science, 12(2), 26-36. 

  21. Pallant, J. (2005). SPSS survival manual (2nd ed.). Berkshire: Open University Press. 

  22. Park, S. Y., & Lee, S. (1990). A preliminary study for the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maternal behavior inventory .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28, 141-156. 

  23. Strom, R., & Johnson, A. (1974). The parent as a teacher. Education, 95, 40-43. 

  24. Tabachnick, B. G., & Fidell, L. S. (2001).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4th ed.). NewYork, NY: HarperCollins. 

  25. Thato, S., Hanna, K. M., & Rodcumdee, B. (2005). Translation and validation of the condom self-efficacy scale with Thai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7, 36-40. 

  26. Thornburg, K. R., Gray, M. M., & Ispa, J. M. (1989). Parent as a teacher inventory: Factor analyses for fathers, mothers, and teachers. Educational Psychologic Measurement, 49, 689-695. 

  27. Yoo, A. J. (2003). Theory & practioce of parent education. Seoul: Dongmoonsa. 

  28. Yun, Y.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involvement in children's perception of child rearing and children's gender understanding, gender role knowledge, gender role prefer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