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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를 통한 전문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연구
A Study on Special Library's User Satisfaction with the Library Service Quality Evaluation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6 no.3 = no.73, 2009년, pp.69 - 87  

김정희 (세종연구소 자료전산팀) ,  김태수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국내 전문도서관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 차원 변수들의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상관성, 상대적 영향력, 차별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이용자 만족도의 결정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근거로 전문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경영개선의 실질적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괴리이론을 이용한 설문조사 결과 전문도서관 이용자들의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인식은 최소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비스 품질 차원의 변수들과 만족도 영역간의 영향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근거로 이용자 만족도를 효율적으로 증대시키기 위한 경영개선의 우선순위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exploring plausible relations between factors of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this study has derived significant determinants of user satisfaction. Based on the analytical findings, this study suggested practical measures to enhance user satisfaction of special libraries. If we determin...

주제어

참고문헌 (17)

  1. 김동숙. 2006. 라이브퀄 플러스(LibQUAL+) 를 적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 김윤실. 2002. 전문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 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3. 박희숙, 정동열. 2008. 전문도서관 평가지표 개 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11-43 

  4. 이상복. 1998. 도서관의 이용자중심 서비스 질 평가와 측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2(3): 265-279 

  5. Cook, Colleen, Fred Heath, and Bruce Thompson. 2000. 'LibQUAL+: One Instrument in the New Measures Toolbox.' [cited 2006.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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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Cook, Colleen, Fred Heath, Bruce Thompson, and Russel(Trey) Thompson. 2001. 'LibQUAL+: Service Quality Assessment in Research Libraries.' IFLA Journal, 27(4): 264-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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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arasuraman, A., Leonard L. Berry, and Valarie A. Zeithaml. 1991. 'Understanding customer Expectations of Service.' Sloan Management Review, 32(3): 39-48 

  16. Shi, Xi and Sarah Levy. 2005. 'A Theoryguided Approach to Library Services Assessment.'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6(3): 266-277 

  17. Thompson, Bruce, Colleen Cook, and Russel L. Thompson. 2002. 'Reliability and Structure of $LibQUAL+^{TM}$ Scores: Measuring Perceived Library Service Quality.'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2(1): 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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