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고객관계관리(CRM) 관점에서의 대학도서관 주제전문서비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ubject Reference in Academic Libraries From a Perspective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초록

본 연구는 근래 국내 대학도서관에서 도입이 가시화되고 있는 주제전문서비스를 마케팅의 한 분야인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실제로 이 서비스가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특히 교수진들과의 관계에서 수행하는 역할과 이를 통한 마케팅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비스의 실무자인 주제전문사서들과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서비스 대상자인 교수이용자와의 개별 심층 면접법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대학도서관의 교수이용자와의 관계의 유지 및 심화를 위한 주제전문사서의 요건을 함께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주제전문서비스의 목적과 특성을 이용자 및 CRM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In this research, we attempt to discuss about the subject reference service from a marketing point of view, especially from a perspective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and examine how this service actually functions to build the relationships with users of academic libraries, especially with faculty members. To carry out the research, a focus group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subject specialists, and also individual in-depth interviews with faculty members. In addition, we also discuss about characteristics of subject specialists which affect the relationship with the faculty members in a college environment. This study is meaningful as it discussed purposes of and characteristics in subject reference service from user' viewpoint and the perspective of CRM.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41)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대학도서관 정책 자료 집.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 김기영. 2008. 이용자 대체용어로서 고객 개념에 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235-251 
  3. 박성수. 2008. 죽은 CRM 다시 살리기. 서울: 타임스퀘어 
  4. 박찬욱. 2005. 한국적 CRM 실천방향. 서울: 시그마인사이트 
  5. 백승옥. 2002. 대학도서관의 CRM 구축에 관한 연구-C 대학도서관의 대출서비스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전자상거래협동과정 
  6. 사공철 외. 1996. 문헌정보학용어사전.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7.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인용일자 2008.8.10].  
  8. 심원식. 2007. 대학도서관의 가치기반 서비스 마케팅 강화 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 지, 38(3): 321-334 
  9.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인용일자 2008.8.12].  
  10. 유경종, 박일종. 2007. 대학도서관 이용조사를 통한 경영개선 연구-C대학도서관 이용자의 대출기록 분석을 중심으로. 문헌보학회지, 24(3): 93-117 
  11. 유길호. 2002. 고객관계관리(CRM)의 도서관 도입.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2): 25-38 
  12. 유양근. 2004. 도서관 CRM 시스템의 효율적 추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지, 35(3): 251-270 
  13. 윤희윤. 2004. 대학도서관 경영론. 대구: 태일사 
  14. 이동진. 2007. 소비자 관계 마케팅. 서울: 박영사 
  15. 이순자. 1997. 도서관.정보센터 경영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6. 이용재. 2002. 주제화를 통해 본 한국 대학도서관의 현 단계. 서울: 한울아카데미 
  17. 이유재. 2004. 서비스 마케팅. 파주: 학현사 
  18. 최정환, 이유재. 2001. 죽은 CRM 살아 있는 CRM. 서울: 한언 
  19.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 [인용일자 2008.8.10].  
  20.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2008. Dictionary. [cited 2008.10.16].  
  21. Andreason, A,. and Kotler, p. 1999. 정익준 역. 비영리조직 마케팅. 서울: 영풍문고 
  22. Broady-Preston, J., J. Felice., and S. Marshall. 2006. 'Building better customer relationships: Case studies from Malta and the UK.' Library Management, 27(6/7): 430-445 
  23. Buttle, F. 1996. Relationship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London, UK: Paul Chapman 
  24. Curry, A. and E. Kkolou. 2004. 'to contribute to TQM improvement - a cross case comparison.' The TQM Magazine, 16(5): 314-324 
  25. De Rosa, C., J. Cantrell., D. Cellentani., J. Hawk., L. Jenkins., and A. Wilson 2005. Perception of Libraries and Information Resources: A report to the OCLC membership. Dublin, OH: OCLC 
  26. De Saez, E. 2002. Marketing Concepts for Libraries and Information Services. 2nd ed. London, UK: Facet Publishing 
  27. Dibb, S., L. Simkin., W. Pride., and O. Ferrell. 1994. Marketing Concepts and Strategies. London: Houghton Mifflin 
  28. Fialkoff, F. 2006. 'What's so bad about books?.' Library Journal, 131(1): 8 
  29. Hu, R. 2002. 'PR for academic libraries: Focus on the faculty.' AALL Spectrum, 6(5): 28-32 
  30. Kotler, P. and S. Levy. 1969. 'Broadening the Concept of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33:10-15 
  31. Nelson, J. 2006. 'Marketing and advocacy: Collaboration in principle and practice.' Library Quarterly, 25(1/2): 117-135 
  32. Price, D. 1963. Little Science, Big Science.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33. Reitz. J. 2007. ODLIS: Online Dictionar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Libraries Unlimited. [cited 2008.8.18].  
  34. Rodwell, J. 2001. 'Dinosaur or dynamo? The future for the subject specialist reference librarian.' New Library World, 102(1/2): 48-52 
  35. Rowley, J. and J. Dawes. 1999. 'Customer loyalty-a relevant concept for library?.' Library Management, 20(6): 345-351 
  36. Rowley, J. 2000. 'From users to customers?.' OCLC Systems & Services, 16(4): 157-167 
  37. Siess, J. 2005. 박수희 역. 눈에 띄는 도서관 마케팅. 서울: 이채 
  38. Spalding, H. and J. Wang. 2006.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marketing academic libraries in the USA: Experience of US academic libraries with global application.' Library Management, 27(6/7): 494-504 
  39. Stembleman, S., J. Siggins., D. Nutty., and C. Long. 1999. 'Improving library relations with the faculty and university administrators: The role of the faculty outreach librarian.'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0(2): 121-130 
  40. Strauss, J. and R. Frost. 2001. E-marketing. 2nd ed. NJ: Prentice Hall 
  41. Urban, G. 2005. 'Customer Advocacy: A new era in marketing?'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 124(1): 155-159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1)

  1. Lee, Seongsin 2014. "Library Marketing Model"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3): 249~270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