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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선장단역증기기관차의 부식방지를 위한 왁스계 피복제 내후성 시험 연구
A Study on the Testing of Weather Resistance of Anti-corrosion Wax Covering Agents in the Locomotive at Jangdan Station of Gyeongui Line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5 no.4, 2009년, pp.373 - 381  

송원준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 ,  김미현 (국립문화재연구소) ,  안병찬 (경주대학교 문화재학부) ,  정희돈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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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 전시되는 철제문화재 보존을 위해서 유물 표면을 피복처리 하는 것은 부식방지의 대표적인 방법이다. 근대문화유산 제78호 경의선장단역증기기관차는 보존조치 후 노천에서 전시될 예정이라서 기관차의 재부식 예방에 효과적인 표면 피복재를 내후성 실험을 통해 선별하였다. 실험재료는 기관차 표면 피복에 주로 사용되는 미정질 왁스 2종과 봉밀왁스를 기반으로 제조한 혼합왁스를 선별하였다. 실험방법은 3종의 왁스를 기관차 시편에 각각 피복하고 ISO 4892-1981 기준에 따라 제논아크촉진내후성시험기 속에서 1000시간 내후성 시험을 한 후 그 변화상을 비교 조사하였다. 실험결과 봉밀 왁스는 400시간 이후부터 표면에 백화현상이 발생하면서 노화하였고 미정질 왁스 2종은 800시간 이후부터 변화를 보였다. 시험전과 후 수분접촉각의 변화 역시 봉밀 왁스 보다 미정질 왁스가 적게 나타났다. 따라서 미정질 왁스 중 특히 고온형이 내후성과 수분 차단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확인되어서 이것으로 증기기관차의 표면을 피복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eserve steel cultural properties on display outdoors, the surface of these relics is processed with a covering treatment, which is a typical anti-corrosion method. Since the registered cultural heritage of Korea No. 78 Locomotive at Jangdan Station of Gyeongui Line will be treated by preserv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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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글은 국내 최초로 진행한 장단역증기기관차의 보존 조치를 위해 실험한 왁스계 피복재 3종의 내후성을 시험한 결과를 소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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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의선장단역증기기관차가 멈추어 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경의선장단역증기기관차는 한국전쟁 당시 연합군의 군수 물자를 싣고 개성역에서 한포역으로 북진하던 중 중공군의 3차공세가 시작되어 급히 후퇴하여 장단역까지 내려왔지만 피폭되어 멈추어 서게 되었다. 휴전이 되며 주변 지역이 비무장지대(DMZ)로 포함되면서 50년 넘게 방치되어 왔다.
문화재청이 장단역증기기관차의 보존을 위해 한 정책은 무엇인가? 문화재청은 (주)포스코(POSCO)와 ‘한문화재 한지킴이 운동’ 협약을 맺고 장단역증기기관차를 보존조치하기로 결정하였고, (주)포스코는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에 보존처리 업무를 연구과제로 위임하여 증기기관차 보존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길이 15m, 폭 3.
경의선장단역증기기관차가 다시 주목받게된 이유는 무엇인가? 휴전이 되며 주변 지역이 비무장지대(DMZ)로 포함되면서 50년 넘게 방치되어 왔다. 그 뒤 2000년 남북 정상회담에서 경의선을 복원하기로 합의하면서 주목받게 된 이 역사적 기념물은 ‘분단의 비극과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상징물로 인정되어 2004년에는 등록문화재 제78호로 지정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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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안병찬, "철도유산 증기기관차의 보존방안 일고찰". 철도를 통해 본 인천의 근대. 인천광역시립박물관 학술회의자료, p91, (2008). 

  2. 김수기.강창구.이오희, "용두사지철당간(국보 제41호) 보존처리". 호암미술관연구논문집, 5, p33-39, (2002). 

  3. 현정훈, "부식환경에 따른 유기도막의 노화과정 및 전기화학특성 연구",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4.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 "장단역 증기기관차 화통 보존처리 보고서(1/2)". RIST, p17-18, (2007). 

  5. 신은호. "인공 가속 내후성 시험 장치의 종류와 차이점".기술표준, 55, p46, (2006). 

  6. 안병찬, "철도유산 증기기관차의 보존방안 일고찰". 철도를 통해 본 인천의 근대, 인천광역시립박물관 학술회의자료, p95, (2008). 

  7. 강효필, "왁스계 발수제의 내열성 향상에 관한 연구". 강원대 석사학위논문, (1999). 

  8. http://www.i-sctc.com/?zbbs.products2&zzlist 

  9. q-lab (http://www.q-lab.com/EN_Weblit/Q-Sun-LX-5060 _web.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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