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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우시 포장지역의 비점오염물질 유출 및 저감특성
Characteristics of NPS Pollutants and Treatment of Stormwater Runoff in Paved Area during a Storm 원문보기

한국습지학회지 =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v.11 no.2, 2009년, pp.55 - 66  

손현근 (국립환경과학원 한강물환경연구소 환경기초조사팀) ,  이소영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이형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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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점오염원에 의한 4대강의 오염부하증가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 비점오염원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환경부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를 도입하여 수생태계 입장에서 수질개선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한강 수계를 비롯한 4대강 유역에 비점저감시설을 설치하여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적용되어 운영되고 있는 비점오염저감시설은 대부분 외국의 기술을 그대로 이용한 것으로 처리성능 및 효율의 불확실성과 기후 및 유역특성을 반영하고 있지 않는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내 톨게이트와 주차 장지점에 비점오염저감시설을 설치하여 2~3년 동안 운전하였으며, 비점오염물질의 유출특성과 저감시설의 오염 물질별 제거형태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비점오염물질 관리를 위한 토지이용별 비점저감시설의 적용, 운영 및 유지관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e of pollutant loadings from nonpoint sources affect the water quality of the major rivers in Korea. Consequently, the need for managing the nonpoint source (NPS) pollution becomes the main concern of the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MOE). Recently, the policy was changed from pollut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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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속도로내 톨게이트와 주차장에 비점오염원 저감시설을 설치하여 비점오염물질의 유출특성과 함께 저감시설의 오염물질별 제거형태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이러한 목적으로 수행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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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점오염원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이유는? 비점오염원에 의한 4대강의 오염부하증가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 비점오염원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환경부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를 도입하여 수생태계 입장에서 수질개선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한강 수계를 비롯한 4대강 유역에 비점저감시설을 설치하여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비점오염저감시설의 문제점은? 따라서 환경부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를 도입하여 수생태계 입장에서 수질개선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한강 수계를 비롯한 4대강 유역에 비점저감시설을 설치하여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적용되어 운영되고 있는 비점오염저감시설은 대부분 외국의 기술을 그대로 이용한 것으로 처리성능 및 효율의 불확실성과 기후 및 유역특성을 반영하고 있지 않는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내 톨게이트와 주차 장지점에 비점오염저감시설을 설치하여 2~3년 동안 운전하였으며, 비점오염물질의 유출특성과 저감시설의 오염 물질별 제거형태를 파악하였다.
점오염원 관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질이 개선되지 않는 이유는? 과거 30년 동안 환경기술의 발달과 환경기초시설의 보급으로 점오염원의 관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져 많은 부분 수질이 개선되었지만, 이러한 점오염원 관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질은 개선 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다양한 토지이용에서 발생하는 비점오염원물질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도시화로 인한 불투수층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발생되는 비점오염원이 점점 더 증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비점오염원은 도시지역, 농지 및 건설현장 등 인간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토지이용에서 발생하며, 강우 시 강우유출 수와 함께 유출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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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이형, 강주현 (2004a), 강우 시 발생하는 고속도로 유출수의 초기우수 특성 및 기준, 한국물환경학회지, 20(6), pp. 641-646. 

  2. 김이형, 강주현 (2004b), 고속도로 강우 유출수내 오염물질의 EMC 및 부하량 원단위 산정, 한국물환경학회지, 20(6), pp. 631-640. 

  3. 환경부 (2004), 관계부처합동 [물관리 종합대책]의 추진강화를 위한 4대강 비점오염원관리 종합대책. 

  4. 환경부 (2004), 수질오염공정시험법. 

  5. Bannerman, R. (1984), Evaluation of urban nonpoint source pollution management in Milwaukee County, Wisc. US EPA-Region V, Madison, WI. 

  6. Barrett, M.E., Irish, Jr. L.B., Malina, Jr. J.F. and Charbeneau, R.J. (1998), Characterization of highway runoff in austin, texas, area, J.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4, No. 2, pp. 131-137. 

  7. Becher, K.D., Schnoebelen, D.J. and Akers. K.K.B. (2000), Nutrients discharged to the mississippi river from eastern iowa watershed, 1996-1997, J. of The American Water Resources Associa., Vol. 36, No. 1, pp. 16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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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Deletic, A.B. and Mahsimivic, C.T. (1998), Evaluation of water quality factors in storm runoff from paved areas, J. of water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4, No. 9, pp. 869-879. 

  10. Irish, Jr. L.B., Barrett, M.E., Malina, Jr. J.F. and Charbeneau, R.J. (1998), Use of regression models for analyzing highway stormwater loads, J. of Environment ntal Engineering, 124(10), pp. 987-993. 

  11. Kim, L.-H., Kayhanian, K., Lau, S.-L. and Stenstrom, M.K. (2003), A new modeling approach in estimating first flush metal mass loading, proceedings of 7th Int. Conf. on Diffuse Pollution, August, Dublin, Ireland. 

  12. Ujevic, I., Odzak, N. and Baric, A. (2000), Trace metal accumulation in different grain size fractions of the sediments from a semi-enclosed bay heavily contaminated by urban and industrial wastewaters, Water Res., Vol. 34, pp. 3055-3061. 

  13. Wu, J.S., Allan, C.J., Saunders, W.L. and Evett, J.B. (1998), Characterization and pollutant loading estimation for highway runoff, J.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124(7), pp. 584-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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