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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CFRP)복합재의 파괴 거동에 따른 Acoustic Emission(AE)신호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Signals of AE according to Fracture mode of CFRP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7 no.4, 2009년, pp.42 - 47  

이경원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종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재성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이보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wide range of the composite materials is used for the making airplanes, trains and automobiles body for the lightweight. Despite having complex structures, composite materials usually have well defined mechanical characteristics. However, composite materials are difficult to underst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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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항공기에 사용되고 있는 CFRP 복합재료의 파괴 특성 평가기법 개발하기 위한 연구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진행하였으며, 인장시험과 음향 방출 해석을 통해 신호를 획득,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GFRP 및 CFRP 복합재 시편에 대한 인장실험을 진행하면서 파괴거동에 따라 발생하는 AE 신호의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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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FRP는 어떤 분야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는가? 그 중 대표적인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이하 CFRP)는 1950년대에 연구가 시작되어 1980년대부터는 구조용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금속합금에 비해 20~50% 정도의 중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과 비강성, 강도 및 내부식성 등이 우수하기 때문에 항공기, 인공위성분야, 선박, 철도 및 자동차 등의 운송분야, 스포츠용품, 의료기기부품 등 다양한 분야의 구조용 재료로 사용되어지고 있다.[1,2] 복합재료의 경우 섬유 및 수지와 같이 구조가 서로 다른 재질을 사용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불균질한 조직 및 이방성 성질을 가지게 된다.
CFRP의 장점은? 그 중 대표적인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이하 CFRP)는 1950년대에 연구가 시작되어 1980년대부터는 구조용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금속합금에 비해 20~50% 정도의 중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과 비강성, 강도 및 내부식성 등이 우수하기 때문에 항공기, 인공위성분야, 선박, 철도 및 자동차 등의 운송분야, 스포츠용품, 의료기기부품 등 다양한 분야의 구조용 재료로 사용되어지고 있다.[1,2] 복합재료의 경우 섬유 및 수지와 같이 구조가 서로 다른 재질을 사용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불균질한 조직 및 이방성 성질을 가지게 된다.
복합재료 파괴의 단점은? [1,2] 복합재료의 경우 섬유 및 수지와 같이 구조가 서로 다른 재질을 사용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불균질한 조직 및 이방성 성질을 가지게 된다. 이로 인해 복합재료 파괴 시 금속재료와 달리 모재 균열, 섬유 파단, 층간 분리, 섬유/모재 간의 계면 분리와 같은 여러 파단 모드가 동시에 발생하게 되어 일반적인 기계적 시험방법만으로는 그 파괴 메커니즘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많은 연구자들은 복합재료의 파괴 특성 및 손상 평가를 위해 음향방출 방법과 같은 비파괴적인 방법과 기계적 시험방법을 조합하여 파괴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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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cantwell, W. J. and Morton. J., 1985, "Residual Strength Assessment of Impact Damaged CFRP Laminates", Proceeding of Int. Conf. Post-Failure Analysis of FIBER Reinforecd Composites, Dayton, Ohio, Vol. 3, PP. 241-257 

  2. Malick, P. K., 1988, Fiber-Reinforced Composites, Marcel Decker, Incc., pp. 3-4 

  3. X. Lu, W. Sachse and I. Grabec, "Use of an automatic modeler and a small receiver array for acoustic emission (AE) source location", Ultrasonics, Vol. 36, No. 5, pp. 539-547, (1998) 

  4. L. Carlsson and B. Norrbom, "Acoustic emission from graphite/epoxy composite laminates with special reference to delamination",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Vol. 18, No. 8, pp. 2503-2509 (1983) 

  5. J. Awerbuch, M.R. Gorman, and M. Madhundar, "Monitoring acoustic emission during quasi static loading unloading cycles of filament wound graphite epoxy laminate coupons", Materials Evaluation, Vol. 43, No. 6, pp.754-764 (1985) 

  6. M. Sergeon, E. Vanswijgenhoven, m. Wevers, O. Van Der Biest, "Acoustic Emission during Tensile Testing of SiC fibre reinforced BMAS glass ceramic composites", Composites Part A, Vol.28, no.5, pp.473-480 (1997) 

  7. Joung-Hwi Yoon, Sung-Oan Park, Zhang-Kyu Rhee, and Chang-Ki Woo "A Study on the Fracture Characteristics of CFRP by Axoustic Emission(1)" 한국공작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83-288 

  8. 정희돈, 권영각, 장래웅, 용접부검사방법으로서의 Acoustic Emission, 대한용접학회지, 11-2,(1993) pp. 1-2 

  9. Sae-Kyoo Oh, Jung-Hwan Oh, Tae-Eun Jeon, Kyung-Kyoon and Myung-Suk Oh, "Real-Time Evaluation of Friction Weld Quality of Small-Type Hydraulic Valve Spool by Acoustic Emission", 대한 용접,접합학회지 제 12권 2호 (1994), pp.97-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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