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17 no.3, 2009년, pp.89 - 95
2008년 9월 기반시설부담구역 지정과 관련한 조항이 국토계획법에 신설되면서 정부는 개정 시행령을 통해 개발행위허가 건수 증가율에 따른 기반시설부담구역 지정기준을 고시한 바 있다. 그러나 개발행위허가는 개발계획을 가진 개별 토지주의 신청에 의해 산재한 개별필지 단위로 발급되기 때문에 개발행위 급증지역을 국지적으로 선별하기란 기술적으로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특정 사례 지자체의 3개 연도 개발행위허가대장 자료를 한국토지정보체계(KLIS)의 필지정보와 결합하여 속성자료를 구축하고 이를 다시 지형 레이어 및 기반시설 레이어와 연동한 후 지자체 전체 평균 개발행위허가 증가율에 대한 법정기준을 상회하는 구역을 찾아냄으로써 기반시설 부담구역 지정을 위한 실무적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One of the criteria provided by the law to designate the Impact Fee Zone requires that the increase rate of the development permit should exceed that of the entire locality by more than twenty percent. Since the permits are issued to scattered parcels on the individual basis, however, it renders si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난개발이 우려되는 비도시지역의 개발양상은 어떻게 나뉘는가? | 난개발이 우려되는 비도시지역의 개발양상은 대체로두 가지로 나타나는데 그 하나는 사업에 의한 계획적 개발수법으로서의 택지개발사업, 관광단지조성사업, 도시계획시설사업 등을 들 수 있으며 다른 하나는 단위 토지에 대한 개별적 개발, 즉 개발행위허가에 의한 개발을 들 수 있다. 우선 사업에 의한 계획적 개발에 있어 서는 대부분 법에 근거한 개발사업에 의해 추진되기 때문에 대개 적정밀도 유지와 기반시설 확보가 담보되어 있으며 특히 비도시지역 개발에 있어서는 제2종지구단 위계획 수립을 의무화하고 있기 때문에 도시계획위원회 등의 심의에 의해 면밀한 사전적 검토를 거쳐 추진 된다. | |
한국토지정보체계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자료의 일관성과 정확성 및 연산처리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한국토지정보체계(KLIS: Korea Land Information System)를 이용하였다. KLIS는 국토해양부가 이전에 운용하던 토지관리정보체계(LMIS: Land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의 필지정보, 지목, 면적, 용도지역현황 및 도시계획 지정내역 등 모든 도시계획관련 속성DB와 함께 필지중심토지정보체계(PBLIS: Parcel Based Land Information System)의 지적도 등 공간DB를 지리정보체계(GIS) 플랫폼에서 통합 구축한 종합 토지대장정보 DB로서 본 분석에서 사례지에 대한 공간분석, 도면생성, 필지정보의 추출과 결합 및 속성자료 연산처리를 위한 원천자료로 활용하 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건축행정시스템(eAIS: electronic Architectural Information System) 자료도 사용하였는데, eAIS는 기존의 개별 건축물대장에 나타나 있는 건축면적, 건폐율, 용적률, 층수, 건축물용도 등 기존 건축물대장 자료를 전산화한 것으로서 대장발급 등의 민원업무 전산화와 동시에 각종 도시계획결정을 위한 효율적인 기초정보로 활용하기 위해 구축된 시스템이다. | |
기반시설부담구역제도가 이전 제도와 큰 차이가 있는 점은 무엇인가? | 31부동산대 책이 공표되면서 2006년 7월부터 ‘기반시설부담금제도’를 시행한 바 있고, 다시 2008년 9월 ‘국토계획법’을 개정하여 ‘기반시설부담구역제도’를 새로 도입하면서 이전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보완하기에 이르렀다. ‘기반시설부담구역제도’는 특히 특별히 개발압력이 높은 특정구역만을 지정하여 개별적 개발행위의 억제와 함께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고 기반시설이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기반시설설치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이전 제도와 큰 차이가 있다. |
건설교통부, 2004a, 기반시설연동제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건설교통부, 2004b, 기반시설연동제 운영편람.
건설교통부, 도시환경기획관실, 2005, 기반시설부담금에 관한 법률(안) 정부측 수정의견 보고자료.
건설교통부, 2006, 기반시설부담금에 관한 법률 산정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
건설교통부, 2007, 기반시설부담금제도의 실태분석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국토해양부, 2008a, 기반시설부담구역제도 시행 및 운영활성화를 위한 연구.
국토해양부, 2008b, 기반시설부담구역제도 운영편람.
김형복, 홍철진, 2003, "개발에 따른 기반시설부담비용의 적정배분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8권, 3호, pp.259-74.
김형복, 전병은, 최내영, 2006, "기반시설부담금에 관한 법률 및 그 운영에 대한 특강자료,"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국토도시아카데미.
서현석, 최내영, 2007, "규모의 경제효과를 고려한 비면적 기반시설 설치비용 산정방안에 관한 연구,"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대한국토 도시계획회.
이명훈, 김철, 2002, "도시개발사업에 있어 도시기반시설의 비용부담실태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7권, 1호, pp.219-29.
정희남 외, 2006, 토지관련 부담금제 개선방안 연구 건설교통부.
정희남 외, 2005, 토지에 대한 개발이익 환수제도의 개편방안, 건설교통부.
최내영, 2006, 부천시 개발제한구역 우선해제지역 기반 시설연동제 적용에 관한 연구, 부천시.
최내영, 김광영, 2008, "기반시설부담구역제의 용지환산계수 산정방식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44권, 2호, pp.57-70.
최막중, 김진유, 1999, "기발시설 제약조건에서의 도시개발용량과 토지이용밀도,"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4권, 3호, pp.61-72.
최준영, 최내영, 2008, "기반시설부담금제의 용지환산계수 산정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43권, 2호, pp.73-85.
화성시, 2004, 화성시 기반시설부담구역 지정 및 부담계획 기준수립 연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