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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에 관한 경쟁력 분석 - 수출 진입 방식을 중심으로 -
A Competitiveness Analysis on Entry in the China Market of Korea Company : Focus on Export Entry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1 no.3, 2009년, pp.169 - 189  

이제홍 (조선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ina's economy growth by expanded by almost 10 percent in the among ten year ago. Since the Korea and China ware established to 1992, The China has been Korea's most important trading partner.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to review export competitiveness in export entry type in the China's mar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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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86이다. 따라서 각각의 요인에 따른 중국시장에서의 경쟁력에 대한 가설을 검증해 보기로 한다.
  • 특히, 한국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데 있어서 경영자의 국제적 마인드와 중국시장 정보 그리고 중국의 문화적 차이 중국의 법·제도적 요인들이 수출경쟁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수출업체는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이러한 요인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6개의 요인을 개발하여 중국에 진출한 수출업체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로 각 요인들을 구성하는 변수들의 신뢰도를 검증했다.
  • 본 연구에서는 수출을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기업의 경쟁력 증대에 필요한 요인이 무엇이며, 이러한 요인이 중국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을 개발하는데 있다. 특히, 한국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데 있어서 경영자의 국제적 마인드와 중국시장 정보 그리고 중국의 문화적 차이 중국의 법·제도적 요인들이 수출경쟁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수출업체는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이러한 요인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 수출하는 무역업체의 중국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이론적 연구를 기본으로 하여 변수 및 요인을 선정하였다. 따라서 이의 분석을 위해 각각 측정 항목들은 기존 문헌에서 참고하여 추출하고 이를 분석의 유형과 요인 특성에 맞추어 변형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중국시장정보 요인의 인지정도에 따라 수출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중국시장 경쟁력요인의 인지정도에 따라 수출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중국문화적 차이요인의 인지정도에 따라 수출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경영자의 중국 진출 마인드 요인의 인지정도에 따라 수출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중국무역제도 요인의 인지정도에 따라 수출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중국정부의 법·제도 요인의 인지정도에 따라 수출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넷째, “경영자의 중국 진출 마인드 요인의 인지정도에 따라 수출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다섯째, “중국무역제도 요인의 인지정도에 따라 수출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중국시장 경쟁력 요인의 인지정도에 따라 수출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중국 문화적 차이요인의 인지정도에 따라 수출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여섯째, “중국 정부의 법, 제도 요인의 인지정도에 따라 수출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중국시장정보 요인의 인지정도에 따라 수출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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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중간 교역 규모의 변화는? 한중간 교역 규모는 1980년 0.4억 달러(전체 교역에서 차지하는 비중 0.1%), 1990년 28.5억 달러(2.1%)에서 2007년 현재 1449억 달러로 세계 1위의 교역국으로 부상하였다. 특히 중국은 1992년 한중 국교 정상화 이후 우리 경제의 커다란 탈출구이자 동반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은 1992년 한중 국교 정상화 이후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1%)에서 2007년 현재 1449억 달러로 세계 1위의 교역국으로 부상하였다. 특히 중국은 1992년 한중 국교 정상화 이후 우리 경제의 커다란 탈출구이자 동반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은 2000년에 10%을 넘어선 뒤에 2005년에는 20%를 넘어섰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5년에 233억 달러로 정점을 기록 한 후 2007년 190억 달러, 2008년은 145억 달러로 점차적으로 흑자의 규모가 축소되는 추세에 있다.
최근 우리나라는 대중국의 수출이 감소하면서 그 원인의 결정요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중국은 1992년 한중 국교 정상화 이후 우리 경제의 커다란 탈출구이자 동반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은 2000년에 10%을 넘어선 뒤에 2005년에는 20%를 넘어섰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5년에 233억 달러로 정점을 기록 한 후 2007년 190억 달러, 2008년은 145억 달러로 점차적으로 흑자의 규모가 축소되는 추세에 있다. 중국 경제의 수출의존도와 한국의 대중 수출의존도가 모두 높은 상황에서 세계적인 불황에 따른 수요 감소로 양국의 무역 규모는 감소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최근 우리나라는 대중국의 수출이 감소하면서 그 원인의 결정요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해야 하는 과제를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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