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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된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한 3차원 입체음향 성능 개선 연구
A Study on Enhancement of 3D Sound Using Improved HRTF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8 no.6, 2009년, pp.557 - 565  

구교식 (숭실대학교 전자공학과) ,  차형태 (숭실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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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청각기관은 소리의 방향과 거리인지에 있어서 여러 가지의 정보들을 복합적으로 이용한다. 이러한 양 귀에 들어오는 소리세기의 차이, 위상의 차이, 그리고 주파수 스펙트럼의 차이 등의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것이 머리전달함수 (HRIF: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이다. 2채널 음향재생 시스템에서 이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하여 다채널 입체음향을 재생하는 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다. 그러나 머리전달함수의 비개인화적인 특성 때문에 양쪽 귀까지의 거리가 같아지는 혼돈원추 상에서는 앞/뒤 방향 지각에 대한 혼돈을 주게 됨으로써 입체감을 저하시키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입체음향을 생성하기 위해 머리전달함수를 사용하는 과정예서 발생하는 혼돈원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각 머리전달함수의 주파수 차 및 인간의 청각 특성을 이용하여 각 방향에 해당하는 머리전달함수의 주파수 스펙트럼 특성을 조절하였다. 본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음상정위 테스트 및 청감 테스트를 실시하였으며 실험 결과 헤드폰을 기반으로 한 2채널 입체음향 시스템에서 향상된 입체음향을 재생하였다. 더불어 구현된 입체음향의 음질의 열화도 적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erceive the direction and the distance of a sound, we always use a couple of information.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HRTF) contains the information that sound arrives from a sound source to the ears of the listener, like differences of level, phase and frequency spectrum. For a reprodu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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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혼돈원추">혼돈 원추 상에서는 앞/뒤, 상/하 방향을 제대로 인지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여 2채널 시스템에서 보다 성능이 좋은 입체음향을 구현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2절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첫 번째 테스트로 청취자가 개선된 음상의 방향을 지각하는지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앞에서 말한 3가지 방법에 따라 생성된 앞/뒤 방향의 본 논문에서는 헤드폰 재생 시스템에서 비 개인화된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하여 입체음향을 생성할 때 발생하는 음상정위의 혼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헤드폰 재생 시스템에서 비 개인화된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하여 입체음향을 생성할 때 발생하는 음상정위의 혼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은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하여 보다 현실적인 입체음향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혼돈원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헤드폰 환경에서 음상정위 테스트 및 청감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 (f)의 스펙트럼 차를 고려한다. 이는 심리음향의 특성을 적용하기 위한 전처리 작업으로서 혼돈을 일으키는 방향의 HRTF 쌍의 유사 성분을 제거하고 해당 방향의 스펙트럼 특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먼저 (f)의 스펙트럼 차를 고려한다. 이는 심리음향의 특성을 적용하기 위한 전처리 작업으로서 혼돈을 일으키는 방향의 HRTF 쌍의 유사 성분을 제거하고 해당 방향의 스펙트럼 특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먼저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머리전달힘수가 인간의 귀에 미치는 청각자극 에너지를 계산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하여 머리전달함수를 개선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후)청각 지극">청각지극 에너지만 고려할 경우 가중치를 제대로 적용할 수 없게 된다. 이에 우세한 대역만을 강조하기 위하여 앞에서 계산한 주파수 차를 고려하는 부분을 추가시켜 준다. 일정 임계값 이상 주파수 차가 존재하는 부분에는 심리음향을 이용해 생성한 가중치를 적용시키지만 주파수 차가 크지 않은 부분은

    가설 설정

    • 헤드폰을 이용하여 가상음향을 재생하는 경우 사람이 음을 인지하는 요소가 청각기관으로 입사하는 음파에만 의존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그렇다면 청각기관에서의 음을 직접 녹음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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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강성훈, 강경옥, 입체음향, 기전연구사, 1997 

  2. 구교식, 차형태, "스테레오 시스템을 위한 머리전달함수의 개선," 한국음향학회지 27권, 4호, 207-214쪽, 2008 

  3. 이기승, 이석필, "원형 머리 모델을 이용한 머리 전달 함수의 보간," 한국음향학회지 27권, 7호, 333-341쪽, 2008 

  4. 박장식, 김현태, "합성 스테레오 방식 3차원의 입체음향의 실시간 구현을 위한 머리전달 함수의 IIR 필터 설계," 한국콘텐츠학회지, 5권, 6호, 74-86쪽, 2005 

  5. Durand R. Begault, 3-D Sound for Virtual Reality and Multi-media, NASA, 2000 

  6. 김경훈, 김시호, 배건성, 최송인, 박만호, "헤드폰 기반의 입체음향 생성에서 앞/뒤 음상정위 특성 개선," 한국통신학회지 29권 8c호, 1142-1148쪽, 2004 

  7. Chong-Jin Tan, Woon-Seng Gan, "User-defined spectral manipulation of HRTF for improved localisation in 3D sound systems," Electronics letters, Vol. 34 No. 25, pp. 2387-2389, 1998 

  8. Navarun Gupta, Armando Barreto and Carlos Ordonez, “Spectral Modification of head-related transfer functions for improved virtual sound spatialization,” ICASSP '02, Vol. 2, pp. 1953-1956, 2002 

  9. Ming Zhang, Kah-Chye Tan and M.H.Er, "A Refined Al-gorithm of 3D Sound Synthesis," ICSP98, pp.1408-1411, Oct. 1998 

  10. ITU-T P.800, Methods for subjective determination of trans-mission quality. Aug, 1996 

  11. 김학윤, 김희석, "3차원 음상제어 알고리즘," 산업과학연구, 15권, 2호, 1-6쪽, 1997 

  12. 구교식, 차형태, "머리전달함수의 심리음향적 특성을 이용한 전/후 음상정위 특성 개선," 한국방송공학회지, 11권, 4호, 448-457쪽,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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