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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화(民畵)의 만화(漫畵)적 요소 연구
A study of the Cartoonish Element in Folk Painting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5, 2009년, pp.151 - 164  

이순구 (대전시립미술관 학예연구실)

초록

민화(民畵)에 대한 논의는 지금까지 여러 방향으로 지속되어왔다. 회화 작가들에 의해 응용되며, 또한 디자인의 기본 자료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는 대부분 '한국의 미'라는 관점에서 용인되어 시도되는 것들이다. 그만큼 민화는 한국의 대중적인 회화를 상징하고 잊혔던 정신의 한 면으로 통용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활용에도 불구하고 민화의 뚜렷한 독창성에 비해 명맥만 유지하는 현상이다. 만화의 특성과 많은 공통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감한 만화의 시도는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과장과 생략, 풍자와 시사성, 대중적인 그림화법, 희화적 요소, 이상향의 세계표현, 작가마다의 다른 이해에 의한 화법 등 민화의 특징에서 독창적인 그림을 분류하고 연구하여 만화적인 화법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민화의 유형은 대부분 그림 내용으로 분류한다. 그러나 이 논문의 연구 목적이 민화 속에 만화적인 요소를 찾아내는 것이므로 동물, 식물, 인물, 곤충, 어류, 조류, 자연현상 등 그린 대상으로 크게 묶어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류는 대상의 캐릭터화에 대한 접근이 용이한 장점이 있으며 적극적인 접근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scussion on folk painting (minwha) has been continued till recent in various ways. MinWha is applied by painting artists and also utilized as a basic material of design. These are the attempts approved by the viewpoint of the 'Korean beauty'. In saying so, minwha symbolizes for typical types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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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유럽의 전통 드로잉기법과 양감에서 나온 사실적 기법의 만화나 일본의 우끼요에(うきよえ 浮世絵)의 전통을 계승한 일본만화의 기법은 그 근거가 충분히 들어나지만, 한국의 만화화법은 1900년대 초기 한국화의 기법에서 왔음에도 불구하고 전형을 따르는 만화가는 흔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민화와 만화의 공통적인 측면을 근거로 민화에서 보이는 만화적 특성을 분석하여 한국고유의 만화화법의 근거를 찾고자한다.
  • 이 연구는 전통적으로 민중과 민생에 의해 사용되고 발전되어온 순수한 미의식을 바탕으로 그려진 민화에서 창의적인 발상과 소재의 다양성, 그리고 소박함과 순수함, 단순화와 추상적인 표현 등의 현대 만화의 기법과 캐릭터를 추출해 내고자하는 바람을 연구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이상향의 세계와 판타지적인 세계를 공유한다. 만화는 미래의 세계와 판타지에 대한 작품이 많듯 민화에는 이상향 내지 구복신앙에 의한 미래지향적인 그림들에서 독창적인 판타지의 세계를 표현한다.
  • 셋째, 이야기구성 그림은 언어만 없을 뿐 만화 형식을 그대로 표현한 것이다. 원색적인 색채와 입체주의적인 인물 묘사는 독창적인 표정들을 하고 있어 그림체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 셋째, 희화(戱畵)적인 요소가 강하다. 민화나 만화의 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재미있는 그림으로 표현하고자하는 속성이 있다.
  • 첫째, 과장과 생략을 자유롭게 한다. 민화는 은유적이지 않고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대중미술이기 때문에 대상을 과장하기를 꺼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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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화에서 찾을 수 있는 만화적인 표현법의 공통점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과장과 생략을 자유롭게 한다. 민화는 은유적이지 않고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대중미술이기 때문에 대상을 과장하기를 꺼려하지 않았다. 등신대의 크기를 작위적으로 확대와 축소를 자유롭게 변형하고 불필요한 요소는 생략도 서슴지 않았다. 둘째, 대중적인 생각과 화법(畵法)을 가진다. 민화를 대중들이 선호한 이유는 그들의 생각과 쉬운 화법으로 그린 것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러한 화법에 정면성과 동시성이 존재하며 선 만화2)의 정면성과 말풍선의 순서 등에 의해 동시성이 표현된다.3) 셋째, 희화(戱畵)적인 요소가 강하다. 민화나 만화의 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재미있는 그림으로 표현하고자하는 속성이 있다. 민화의 그림은 비전문화가가 많아 치졸한 필법에 의해 전달하고자 하는것 이상의 흥미를 가져다주는 요소로 많이 변형된다. 넷째, 이상향의 세계와 판타지적인 세계를 공유한다. 만화는 미래의 세계와 판타지에 대한 작품이 많듯 민화에는 이상향 내지 구복신앙에 의한 미래지향적인 그림들에서 독창적인 판타지의 세계를 표현한다. 다섯째, 작가마다의 고유한 특성이 묻어난다. 만화와 마찬가지로 소통이 되는 몇 가지 표현의 공통적인 화법과 내용이 있으나 그림체는 그린이 마다의 독창성이 표현되어 있다.
민화가 현대에 새롭게 평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민화가 현대에 새롭게 평가되는 것은 현대인들과 미의식이 동일해서가 아니다. 그것은 고향을 향수하듯 내재적 관심의 발로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세련된 미의식보다 어설프고 치졸한 듯 그려진 무기교의 기교에서 매력을 느끼는 것이다.
민화가 만화의 일회성과 일맥상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민화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그려 새롭게 바꿀 수 있는 교체용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며 이것은 만화의 일회성과도 일맥상통하는 지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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